레티놀 성분, 세계 첫 안정화 성공
레티놀 성분, 세계 첫 안정화 성공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1997.03.20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평양 기술연구원 - MDC기술응용.. 피부주름 제거, 노화지연 효과








전담자 7명이 3년만에 성공





피부의 노화현상은 여러가지 기능적, 구조적 변화를 보인다. 나이,자외선 등 내외적인 여러가지 스트레스에 의해 피부의 탄력과 촉촉함이 감소되면서 주름이 생기고 표면이 거칠어진다. 이러한 현상의 주요인은 표피세포인 케라티노사이트의 분화가 둔화되고 진피내의 섬유아세포에 의한 세포사이의 매트릭스 조직 물질(ECM)의 생체 합성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나타난다. 다시말해 표피층의 케라티노사이트 분화의 둔화와 진피내의ECM 부족으로 인해 해당 부위가 바람빠진 공처럼 함몰되고 골이 생겨 결국 주름의 형태로 나타난다.즉, 주름이나 피부노화정도는 피부세포의 활성도와 ECNL의 합성량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주름을 감소시키고 노화를 예방하기 위하여는 피부세포를 활성화시키고 콜라젠, 엘라스틴 등의 생체단백질 합성을 촉진하여 이들로 주름인 표피 및 진피의 함몰된 부위를 꽉채워 주어야 한다.



태평양기술연구원은 전담연구원 7명이 3년여에 걸친 집중 연구구쾌 MDC (Matrix Double Capsulation)기술 개발로 레티놀 안정화에 성공, 세계최초로 이를 친수성유화(O/W Emulsion)에 함유시킴으로써 주름 감소에 탁윌한 고효능 제품을 개발했다.





레티놀... 주름감소, 피부노화 지연





레티놀은 주름감소와 피부노화지연을 위한 최고의 기능성 성분이다. 세포분화 촉진을 비롯해 생체에 필요한 각종 단백질을 생합성하는등 생체기능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즉 레티놀은 피부세포에 존재하는 세포핵 중의 DNA로 하여금 mRNA를 발현시켜 이로 인해 세포분화를 촉진하고 세포사이 조직 물질(ECM, Extra Celluar Matrix)인 콜라젠, 엘라스틴 등의 생합성을 촉진하여 주름을 감소시키고 피부탄력을 증대시키는 고기능성 성분이다.



이미 레티놀의 이같은 고기능성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는 밝혀진바 있다.





세계적 화장품사도 손 못댄 걸작





주름제거 효과의 대표성분인 레티놀은 그의 월등한 효능, 효과에도 불구하고 자연계에서 쉽게 활성을 잃는 불안정성으로 인해 진정한 레티놀 화장품이 개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부 외국 유명사에서 개발한 몇몇 레티놀 화장품도 안정화 기술인 부족으로 순수 레티놀이 아닌 레티놀유도체 형태의 제품이고 또한 그 유효 농도가 매우 낮아 실질적인 주름감소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태이다.



또한 소수의 첨단 화장품사에서 레티놀 2,000 내지 2,500(IU/gr)의 유용농도를 함유한 친유형(W/O)제품을 개발하였으나 제형이 불안정하고 그 사용성 또한 무겁고 오일리하여 소비자에게 만족감을 주지 못하고 있다.



피부노화지연, 주름감소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수준의 화장품개발을 최대과제로 연구해온 태평양기술연구원은 독자적인 기술에 의해 세계 최초의 제형으로 고농도의 순수레티놀 2,500(IU/gr) 안정화에 성공했다.



일반적으로 레티놀은 산소나 열,자외선 등에 의해 쉽게 불안정해지는 물질로 특히 수용액을 매개로한 산소 공격에 의해 불안정화가 가속화된다. 즉 레티놀을 안정화시키기 위하여는 가능한한 공기 및 물과의 접촉을 최소화 해야한다. 이러한 점에 착안 1차로 레티놀을 콜라겐으로 캡슐화한다음 이를다시 매트릭스 캡슐내에 고정화(immobilization)시킴으로써 1차 캡슐 벽재의 모세관을 통한 수용액-레티놀사이의 접촉 빈도를 최소화함으로써 안정화시킨 것이다. 또한 최종제품을 공기 흡입 방지에 담아 대기중의 산소에 의한 공격을 줄인다.



핵심기술 MDC technics을 이용해 레티놀을 0.2-1.O mm정도 크기의 입자에 이중으로 캡슐화하여 안정화된 레티놀은 안정성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피부에 사용시 이중캡슐에 의한 서방성 효과(slowrelease effect)로 레티놀의 적정량이 지속적으로 피부내로 공급됨으로써 그 효과를 배가시킨다. 또한 친수형 유화제품에 MDC캡슐로 안정화된 제형은 친유형 제품에 비해 그 사용감이 가볍고 산뜻해 피부에의 부담감이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MDC기술, 한.미.일에 특허출원





특히 순수 비타민 A인 레티놀을 0.5-1.야nm크기의 입자에 이중으로 캡슐화해 피부에 작용하기까지 파괴되지 않고 잘 흡수하도록 안정화시킨 MDC (Matrix Double Capsule)기술은 한국(96-40382)과 일본(平8-344159)에 특허출원중에 있으며 미국에는 특허신청중이다. 또 지난 1월아 미국 IBC의COSME-CEUTICALS에서 이 연구결과 발표해 큰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와함께 이 제품의 표능시험도 동시에 실시해 국내에서는 A대 피부과에서 효과의 우수성을 인정받았으며 국제적인 임상연구기관인 프랑스 THERAPHARM사에서도 굵은 주름과 잔주름의 감소 효과가 우수함을 인정받았다. 또 오는 4윌14일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개최되는 세계화장품 과학자대회(IFSCC)에도 참가해 이 연구결과를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