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양 물류혁신 어떤 내용인가
태평양 물류혁신 어떤 내용인가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1996.11.2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물류센타 통페합, 손실 최소화
고객만족실천을 위해 93년도부터 추진한 물류혁신활동은 물류인프라 구축을 중점추진했으며 핵심내용은 물류거점의 재구축과 물류정보시스템의 개발이다.



전략적 물류혁신의 일환으로 추진된 물류거점 재구축은 거점을 물류센터, 배송센터, ,De(Depot)로 구분하여 물류센터는 공장생산품을 집약시켜 보관하고 배송센터는 최소안전재고를 보유하여 보관 보다는 배송기능을 강화했으며 Dp는 무재고로 배송기능만을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거점별 기능을 구분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조치로 전국 22개소의 센터를 10개 물류센터로 통폐합하여 물류거점을 조정했다. 거점을 통폐합함으로써 전체적인 재고 및 관리인원을 축소할 수 있었으며 재고유지비도 감소할 수 있었다. 또한 주문이관 시스템 및 재고보충 시스템의 도입으로 각 거점의 수주정보가 네토워크망을 통해 물류센터에 직접 주문이 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공장, 물류, 고객까지 원활한 상품공급으로 결품을 방지하여 판매기회손실을 최소화 했다.



태평양정보기술과 공동개발하여 운영중인 태평양 물류정보시스템(Pacific Logistics Information System)은 고객주문정보를 물류 Host에서 일괄처리하여 수주에서 배송까지 전괴정을 시스템에 의하여 센터내 물류작업을 지시하고 조정함으러써작업생산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또한 로케이션별 관리시스템의 확립으로 제조일자 관리에 의한 선입선출이 자동처리됨으로써 고객의 서비스를 향상시켰고 재고의 일자별 관리도 가능토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