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전략제품 「이자녹스」출시
세계화 전략제품 「이자녹스」출시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1995.10.19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화학, 가격ㆍ유통체제 차별화....패밀리점 우선 지원








LG화학(대표 성재갑)이 `96년 화장품 시장의 전면 개방을 앞두고 수입화장품의 무차별적인 시장침투에 대응하기 위해 전략제품인 이자녹스(ISA KNOX)를 출시하고 새로운 유통전략을 수립하여 화장품 브랜드의 세계화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LG화학은 세계화 전략제품 이자녹스의 출시와 더불어 이자녹스를 주로 유통하는 대리점을 이자녹스 라인으로 명명하고 대리점은 전국 2만여 전문점 중 이자녹스 화장품 전문 취급점인 패밀리점(FAMILY SHOP)2천점을 우선 1차로 모집해 제품을 판매하며 패밀리점은 진열대, 판촉물, 소비자 관리카드, 교육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의해 특별한 지원을 받는다.



LG화학은 이자녹스의 성공적인 시장진입과 패밀리점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9일 서울 힐튼호텔에서 서울, 중부지역 1천2백명의 패밀리점 사장들을 초청, 이번에 출시된 여성용 화장품 이자녹스의 발매식 겸 이자녹스 라인 설명회를 개최했다. LG화학은 기존의 제품, 가격 체제 및 유통전략을 가지고 수입제품과의 경쟁은 물론 브랜드의 세계화를 효과적으로 지향할 수 없다고 판단, 방어적이고 소극적인 전략에서 탈피하여 이번에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게 된 것이다. 이에따라 LG화학은 1년6개월 동안프로젝트팀을결성, 프랑스의 크리스챤 디올 및 일본의 시세이도를 벤치마킹하여 ▲제품 전략 ▲ 유통 차별화 ▲BI(BRAND IDENTITY)제정등을 근간으로 하고, 수회에 걸친 사전조사 등을 통해 새로운 전략의 전개방향을 수립하는 한편, 프랑스 세로바이오 연구소(Lab. Sero Biologigues)와 제품 공동 개발에 착수해 이번에 신제품을 선보이게 됐다.





제품전략





여성용화장품인 이자녹스는 기존 대부분의 국내 화장품이 가격, 연령, 계절별로 각기 구분돼 출시되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피부과학에 의거하여 피부를 건성, 지성, 복합성으로 나눈 다음 피부타입별로 개발된 것이 큰 특징이다. 즉 종래에 스킨, 로션, 아스트린젠트, 크림을 기본으로 분류되던 기초화장품이 건성 및 중성 피부에 적합한 에센스 스킨, 에멀젼, 크림, 에센스로, 복합성 피부를 위한 토닝스킨, 에멀젼, 크림으로 제품을 개발 했으며 이달말에는 색조 화장품, 11월에 세안전용 클렌징 제품, 12월에 주름예방 효과의 제품을 각각 선보일 예정이다.





유통전략





LG화학은 그간의 물량 공급위주의 유통전략으로 제품의 이미지 확보가 어려워 고급품이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수입제품과의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경험을 토대로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유통전략을 세웠다. LG화학은 1차적으로 2천여 이자녹스 패밀리점을 모집해 제품을 판매하며, 패밀리점의 카운셀링 및 서비스 향상 등 비가격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제품의 이미지를 관리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또한 LG화학은 패밀리점의 이자녹스 고정 고객을 대상으로 패밀리 클럽을 운영하기로 했다. 패밀리클럽 회원에게는 회원증 겸용의 맴버쉽 카드를 발급하며, 신제품 견본 및 미용지 우송, 등급별 혜택 부여 등 각종 특전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평생 고객화를 유도, 브랜드 로얄티를 축적할 계획이다.





BRAND IDENTITY 제정





LG화학은 세계화 전략 브랜드의 이자녹스 출시를 계기로 대리점 판매라인의 명칭을 이자녹스 라인으로 명명 했으며, ISA KNOX는 기초 및 색조 화장품의 母브랜드로 사용되며 범용성 제품을 주로 취급하는 드봉라인의 DeBON과 함께 LG화학 화장품의 BI로 사용할 계획이다. 그동안 국내 화장품업체들은 주로 母브랜드보다는 子브랜드인 개별 브랜드를 강조해 왔는데 개별 브랜드의 짧은 라이프 사이클로 인해 해외시장에서 브랜드 로얄티 형성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LG화학은 이자녹스를 해외시장을 겨냥한 母브랜드로 육성키 위해 기존의 개별브랜드 위주의 마케팅전략에서 탈피해 이자녹스의 子브랜드 보다는 이자녹스라는 母브랜드 위주의 마케팅전략을 전개해 이자녹스의 이미지 제고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자녹스(ISA KNOX)는 프랑스에서 우아하고 아름다운 여성의 애칭으로 흔히 쓰이는 이사벨(ISABEL)의「ISA」와 로마 신화에 나오는 밤의 여신인「KNOX」를 합성시킨 어조로 서정적인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고기능 전통 유럽풍 화장품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