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연구원, 향료소재연구소 업무 협약 체결 
화장품연구원, 향료소재연구소 업무 협약 체결 
  • 장업신문 webmaster@jangup.com
  • 승인 2023.05.16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료 안전성 정보, 교육 제공 기반 마련 등 기대감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이재란)은  지난 5월 11일 일본 도쿄에서 향료소재연구소(회장 Anne Marie Api, The Research Institute for fragrance materials)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지난 3월 바르셀로나에서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과 향료소재연구소와의 실무 협의 후, 2개월만의 결과다. 

RIFM은 1966년에 설립되어 향료 원료에 대한 과학적인 안전성 평가를 수행하는 기관으로 화학원료사들이 주요 임원으로 구성되어 유전독성, 피부감작성, 광독성 등 다양한 독성 전문가들이 활동하는 기관이다. 동물 대체 시험 방법을 적용하여 안전성 평가를 수행하고, 매월 50개 이상의 과학저널 검토 등을 통해 향료 및 향료 원료에 대해 독성 데이터베이스를 운영·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RIFM은 안전성 평가자료를 IFRA 표준에 등재하며, 해당 자료는 유럽 및 아세안, 중국 등 주요 국가에서 안전성 평가자료로 갈음하여 사용되고 있다. 

연구원은 RIFM과 함께 △천연원료에 대한 안전성 평가 공동연구 추진 △향료 안전성 정보 및 동향 공유 △노출량 조사 연구 △향료 안전성 평가 도구인 QRA(Quantitative Risk Assessment)를 도입 등의 내용을 기반으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원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내 화장품 기업의 안전성 평가 역량을 강화하고 교육을 통해 다양한 정보 사항을 업계에 공유하여 국내 기업의 안전성 평가에 대한 역량이 강화되는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연구원은 지난 3월 국제 향료 협회(IFRA)와 더불어 RIFM과의 업무 협약을 통해 세계 유수 기관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을 높임과 동시에 향후 웨비나 등을 통한 정보 교류로 국내 화장품 산업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