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진공, 기업 성장 고민, ‘맞춤형 특화진단’으로 해결
중진공, 기업 성장 고민, ‘맞춤형 특화진단’으로 해결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3.03.15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애로 해결 희망기업은 ‘경영혁신진단’, 
에너지 절감은 ‘탄소중립수준진단’, ESG 맞춤 솔루션 발굴은 ‘ESG심층진단’으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사장 김학도, 이하 중진공)은 중소·벤처기업의 복합위기 극복을 지원하고 저탄소·ESG 등 정부 정책지원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특화진단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특화진단은 기업 경영상의 특정 분야 애로 해결을 위한 전문진단으로, ▲경영혁신진단 ▲탄소중립수준진단 ▲ESG심층진단으로 구성되며, 해당 분야 전문가가 현장에 직접 방문해 10일간 무료로 실시한다.

경영혁신진단은 기업 문제점을 도출하고 원인 분석 및 개선 활동을 통해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문제 해결형 진단으로, 지원대상은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3고 현상에 취약한 매출액 50억원 이상의 중소기업이다. 진단 성과가 우수한 기업은 자금 신청조건이 충족되면 실태조사를 통해 개발기술사업화자금을 연계 지원할 예정이다.

탄소중립수준진단은 공정·장비별 에너지 사용량을 측정해 에너지 및 탄소배출량 저감 전략을 수립한 후 자금·컨설팅 등 맞춤 정책사업을 연계해 준다. 업력 3년 이상의 에너지 절감을 희망하는 제조 중소기업이 지원대상이다. 진단 완료 후 온실가스 감축 실적이 우수한 기업의 경우 중진공 정책자금 및 시중은행 대출 금리 우대 등 금융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아울러 글로벌 공급망 실사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ESG심층진단을 올해 새로 도입한다. 전문가가 ESG 수준진단과 개선과제를 제공하고, 이해관계자 분석을 통해 과제실행 우선순위를 도출함으로써 중소기업의 ESG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완료 기업에게는 관련 교육과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중진공은 올해부터 특화진단 희망기업 니즈에 부합하는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기업과 진단 세부분야를 사전에 협의한 후 우수 전문가를 매칭해 진단 성과를 제고할 계획이다.

특화진단을 희망하는 기업은 3월 13일(월)부터 24일(금)까지 중진공 누리집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기업당 최대 2개 분야까지 지원 가능하며, 지원 규모는 분야별 30개사 내외다. 

김학도 이사장은 “중진공은 산업 생태계 변화를 반영한 맞춤형 특화진단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벤처기업의 성과 창출을 도울 것”이라면서 “진단 결과를 토대로 다양한 지원정책을 연계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복합위기 극복의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