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 화장품 시험・검사기관 첫 지정
제주에 화장품 시험・검사기관 첫 지정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3.03.13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제주TP 바이오융합센터 지정…도내 화장품 기업 유통 불편 해소 기대

제주지역에 처음으로 국가 지정 화장품 시험․검사기관이 생겼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테크노파크(이하 제주TP) 바이오융합센터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화장품 시험․검사기관’으로 지정돼 도내 화장품 기업의 불편이 해소될 것이라고 밝혔다.

화장품 시험・검사기관은 전국에 약 20개소가 지정돼 있지만그동안 제주지역에는 없어, 도내 화장품 기업들은 도외에서 제품 시험・검사를 받아야 하는 등 시간과 경제적 비용 부담이 적지 않은 실정이었다.

이에 제주도와 제주TP는 지난 2년여간 기존 국제공인시험기관(KOLAS) 시설과 장비를 갖춰 국가 지정 기관이 되기 위한 준비를 마쳤으며, 지난해 12월 식약처의 현장평가를 거쳐 올 3월 화장품 시험․검사기관으로 지정받았다.

제주도는 앞으로 도내 화장품 기업이 생산한 제품에 대해 안전관리 기준에 따른 중금속 등 유해물질 검사와 기능성화장품 함량 분석 등을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김창세 제주도 혁신산업국장은 “제주 화장품 기업이 신속하고 편리한 시험・검사를 통해 청정하고 안전한 제품으로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TP에서 운영하는 제주 화장품공장은 도내 화장품 기업 제품을 연평균 90여 개 위탁생산하고 있으며, 식약처 CGMP(우수 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인증과 화장품 산업 국제표준 규격인 ISO-22716 인증을 3회 연속 받는 등 시설 품질 경쟁력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2012년에는 국제공인시험기관(KOLAS)으로 인정받아, 10년간 도내 기업을 대상으로 식품, 화장품, 미생물에 대한 시험분석을 한 해 300여 건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