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송년특집] 화장품산업 결산-OEM·ODM
[2022 송년특집] 화장품산업 결산-OEM·ODM
  • 장업신문 webmaster@jangup.com
  • 승인 2022.12.26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ESG 경영 강화, 미래시장 준비 활발

올해 국내 화장품 OEM·ODM 업계는 지난해 이어 친환경·ESG 경영을 강화하며 미래시장 준비에 분주한 한 해를 보냈다.

ESG는 2005년 UN 컨퍼런스에서 기관투자자들의 지속가능한 투자 방안으로서 처음 제시된 이후, 전 세계 금융사들을 중심으로 꾸준히 확산하여 온 개념이다. 특히 미국 바이든 당선 이후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ESG 관련 규제 도입 움직임이 거세지면서 국내에서도 급부상했다.

코스맥스는 최근 친환경 소재개발업체 어라운드블루와 업무협약 체결하고 친환경 화장품 용기를 공동개발에 들어갔다. 코스맥스는 어라운드블루와 국내외 화장품 고객사를 대상으로 CLC를 이용한 다양한 친환경 용기를 제안하고 코스맥스가 생산하는 다양한 화장품 제형에 적합한 CLC 친환경 용기를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현재 코스맥스에서 생산하고 있는 립틴트에 CLC 소재를 적용했으며, 섀도우 파렛트, 쿠션 파운데이션, 립스틱 용기 등 다양한 시제품을 개발해 내년 상반기에 확대 상용화할 예정이다. 또한 코스맥스가 화장품 공병 등을 새활용하는 프로젝트에 동참했다. 코스맥스는 서울새활용플라자에 지속적으로 폐자원을 공급하는 등 다양한 자원 순환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코스맥스는 지난해 공장 폐수 배출량은 전년 대비 23.8%, 폐기물 배출량은 12% 각각 줄이는 등 생산 시설에서 발생하는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콜마홀딩스가 ESG 경영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국내 대표 기업으로 선정됐다. 한국콜마홀딩스는 지난 29일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한국협회가 개최한 ‘2022 코리아리더스 서밋’에서 ‘2023년도 리드그룹’으로 위촉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8월 UNGC 가입에 성공한데 이어 지속가능경영을 선도하며 UNGC 10대 원칙 확산과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지속가능개발목표) 달성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았다. 한국콜마홀딩스는 UNGC 리드그룹으로서 국내외 UNGC와 함께 지속가능성 의제 확산에 앞장설 계획이다. 또한 한국콜마홀딩스가 전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ESG(환경·사회적 책무·기업지배구조) 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한국콜마홀딩스는 지난 10월 임직원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기획·제작한 ‘반부패·ESG 경영’ 영상을 방영했으며, 지난 7월에는 일주일 간 ’Kolmar ESG’ 운영을 실시해 임직원들이 친환경 경영에 직접 참여하도록 유도했다. 이 기간 동안 콜마 전 관계사는 1회용품 줄이기, 계단 이용, 점심시간 소등 등을 실천하며 에너지 절감에 동참했다. 한국콜마홀딩스는 지속적인 ESG 경영 교육을 통해 임직원들의 ESG 인식을 고취시키고 업무 현장에서의 ESG를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코스메카코리아(대표 조임래, 박은희)는 서스틴베스트가 발표한 2022년 하반기 ESG 평가에서 2년 연속 ‘A등급’을 받아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인정받았다. 지난해 ESG 위원회 출범 이래 지속적으로 ESG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최근에는 ESG 경영체계를 구축하고 단계별 추진계획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데, 이번 ESG 평가에서 ▲친환경 연구개발 ▲임직원 기업문화 ▲사회공헌 프로그램 ▲정보의 투명성 ▲회계 리스크 관리 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ESG 실천과 가치소비 시대를 사는 현대 소비자들의 탈 플라스틱 행보가 두드러지는 가운데, 코스메카코리아는 ESG 경영에 부합하는 친환경 화장품 제품 개발을 확대하고 있다. 작년에는 사빅코리아, 에코패키지솔루션과의 친환경 화장품 용기 개발 협약에 이어 지난 8월에는 그린바이오와 생분해 수지 원료를 활용한 용기 개발 MOU를 체결해 온실가스 저감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코스메카코리아와 롯데중앙연구소가 ‘식품 부산물을 활용한 화장품 소재 및 제품개발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 사는 상호 상생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업사이클링 및 친환경 소재를 개발하고, 개발된 소재를 화장품 제품에 확대 적용하여 친환경 화장품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