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에이치하비 다시 K뷰티를 선도한다
피에이치하비 다시 K뷰티를 선도한다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22.12.12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컴팩트 타입의 프라이머선밤 출시

화장품 영역에서 철저한 벤처정신으로 무장하고 이 세상에 없는 신개념과 신제형의 제품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출시해 온 피에이치하비(대표이사 김준배)가 이번에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와디즈를 통해서 선보인 ‘프라이머 선밤’이 메이크업 화장품 크라우드 펀딩 역사에서 보기 힘든 기록을 새로 썼다. 선크림 전문 브랜드인 ‘피에이치하비 1g선크림’을 작년 4월에 출시하고 자외선 차단제품에 관해서는 최고의 제품만을 고집해 온 피에이치하비는 국내는 물론 전세계에서도 처음인 밤제형의 프라이머와 선크림을 접목한 ‘프라이머 선밤’으로 제2의 K-뷰티를 이끌어 내겠다는 계획이다.

이 제품은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제형 그리고 차별적인 사용방법과 포장디자인  바탕으로 단 2주간의 소비자 펀딩 기간동안 2,220명으로 부터 4,300개의 제품을 선주문 받아 총 1억 7백만원 펀딩과 21,500%의 펀딩달성율을 기록했다. 

‘프라이머 선밤’은 LG생건 마케팅본부장과 코스맥스BTI 대표이사, 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의 대표이사를 역임해 오면서 K뷰티를 전세계에 알리고 선도해 온 개발자인 김준배 대표가 트웨이케이크-비비크림-에어쿠션으로 이어 온 한국 오리진 히트 아이템의 넥스트 히트 상품으로 오랫동안 준비해 온 신개념 상품이다. 여성들의 베이스 메이크업 아이템에서 파운데이션은 가장 기초적인 제품이지만 파운데이션을 피부에 직접 바르게 되면 모공 자국이나 잔주름이 그대로 드러나거나 파운데이션이 들뜨게 돼서 오랫동안 메이크업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또한 피부의 요철을 파운데이션으로 메꾸기 위해서는 과도한 양의 파우데이션을 사용해야만 하는데, 이는 피부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런 것들을 방지하기 위해서 보통 본격 메이크업을 하기 전 단계로 프라이머를 사용하게 되는데, 프라이머는 모공과 잔주름을 적절히 메꿔주고 피부를 평평하게 만들어서 메이크업을 하기에 최적의 상태를 만들어 줌은 물론, 화장도 오랫동안 지속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파운데이션을 피부에 직접 도포하기 전에 피부를 한 번 더 코팅시켜 줌으로서 외부 자극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역할도 한다.
 
김준배 대표는 화장품OEM/ODM 회사의 대표를 하는 동안 로레알그룹, 에스티로더그룹은 물론 세세이도와 가네보 등과 같은 글로벌회사에 제품을 공급하거나 공동개발 하는 역할을 주도적으로 해온 사람으로서 글로벌 화장품사들과 함께 ‘에어쿠션을 이을 차세대 K뷰티 제품은 무엇이 될까’에 대해서 늘 고민해 왔다고 한다. 

컴팩트 타입의 프라이머선밤 출시

그 동안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지 못했는데, 우연한 기회에 그 단서를 찾게 되었다고 한다. 해답을 파운데이션에서만 찾으려고 하기 보다는 그 전단계나 그 다음단계의 카테고리에서 찾아보자는 발상의 전환을 하고 나니 그 해법이 보였다는 것이다. 바로 프라이머 시장이다. 글로벌 화장품을 보면 유럽과 미국, 일본 등에서는 프라이머를 사용하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는 반면, 그 동안 한국에서는 프라이머의 중요성에 대해서 높이 인지하지 못해 온 것이다. 그러면 이 시장에서 새로운 가능성이 있다고 봤고, 시장조사와 기존 제품들의 분석에 들어갔다. 시장에 나와있는 프라이머 제품들은 크게 3가지 타입으로, 크림타입은 뻑뻑해서 잘 펴지지가 않을 뿐더러 건조해지기 쉽고 플루이드 타입은 모공이나 잔주름을 메워주는데 한계가 있다. 또한 파우더 타입은 피부에 도포하기도 어렵고 가루날림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러면 어떻게 이런 단점들을 보완하면서 피부를 속은 촉촉하게 하고 겉에는 최적의 파운데이션 효과를 주기 위한 상태로 만들어 줄 수 있을까 고민했다. 그 해답은 김대표가 15년 전에 시장에 출시했던 밤타입의 제품에서 열쇠를 찾을 수가 있었다. 그 당시에는 밤제형의 내용물에 대한 완성도가 높지 않아 먼지가 묻거나 피부가 금세 건조해 지게 되는 현상이 있었다. “프라이머를 밤의 형태로 만들어서 피부에 부드럽고 예쁘게 도포가 되면서 소비자들이 사용하기도 쉽게 컴팩트 용기에 담아주면 어떨까? 거기에 자외선 차단기능까지 합쳐진다면..?” “그리고 피부는 촉촉하면서도 겉은 보송한 제품이라면 되겠다”라는 목표를 가지고 제품을 개발하는데 착수했다. 수십번의 내용물 처방수정과 수백명의 뷰티인플루언서들의 사용테스트(HUT)를 거쳐 제품을 완성했고 정식으로 온오프 라인에 출시하기 전에 다수의 소비자들로부터 검증을 받아보기 위해 크라우드펀딩을 시작했다.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서 상세페이지만으로 제품의 컨셉트와 디자인을 설명해 주었을 뿐인데 소비자들의 반응은 엄청났다. 펀딩 첫날부터 목표액의 5,000%를 달성했고 펀딩기간 14일간 하루에 5백만원~1천만원의 선주문이 밀려들기 시작했고, 체험단 모집을 통해서 미리 사용해 본 소비자들의 호평이 잇달아 올라오면서 그야말로 핫한 인기제품이 되었다. 향후 3~4차례의 앵콜펀딩을 더 한 후 시판의 온오프 라인에도 정식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피에이치하비 러시아 최대 Drug Store체인 GA에 입점판매

또한 피에이치하비는 러시아의 최대 화장품 유통 드럭스토어체인인 골드애플(Gold Apple)과 수출계약을 체결하고 금년 12월 중순에 1차물량을 선적한다고 밝혔다. 다국적 화장품체인들이 러시아에서 철수한 상황에서 러시아에서 탄생한 화장품 판매체인인 ‘골드애플’이 러시아의 화장품유통을 지배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금번에 피에이치하비가 골드애플사와 체결한 화장품수출 계약은 국내 화장품브랜드에서는 수량이나 금액면에서도 획기적인 성과로 평가된다.

골드애플(Gold Apple)은 러시아에서 탄생한 토종 화장품유통 체인으로 세포라 또는 우리나라의 올리브영과 같은 형태의 화장품 판매형식을 띠고 있다. 러시아 뿐만 아니라 인접국가인 카자흐스탄과 벨라루스, 우즈베키스탄 등 까지 판매지역을 가지고 있으며 매장수는 인접국가까지 합해 약 3천개 정도라고 알려져 있고 2021년 기준 한화 환산 약 1조원의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다. 

2021년 4월에 출시된 선케어 전문 브랜드 ‘피에이치하비’가 개발한 세계 최초의 정량 선크림인 ‘1g선크림’ 제품들은 1g씩 스틱형 포장으로 개별포장 한 제품과 튜브형 등 두가지 타임으로 출시되었으며 중건성용 ‘1g선크림’시작으로 지성용 ‘소프트매트 선크림’ 과 피부톤 별 핑크와 베이지 색상으로 나뉘어진 ‘톤업선크림’을 잇달아 히트하면서 선크림 전문회사로 확실하게 포지셔닝을 확보해 가고 있다. 미국과 일본, 홍콩, 싱가폴, 대만 등지에도 수출 중인데 금번에 러시아 전역을 커버하는 대형 드러그스토 체인인 골드애플과 수출계약과 함께 전용 브랜드 매대까지 운용하게 됨으로써 브랜드가 급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금번 러시아 수출품목에는 주력제품인 선크림 뿐만 아니라 기초제품들까지 포함시켜서 골드애플 매장에서 피에이치하비 단독부스까지 설치 운용하게 되었다. 피에이치하비 김준배 대표는 LG생건과 코스맥스, 인터코스코리아 등에서 해외사업을 해 왔고 폭넓은 글로벌인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선크림 제품을 개발할 당시부터 로레알 R&D의 선크림연구소 디렉터 출신인 로랑텐 박사와 협업함으로써 성상과 사용감 그리고 효능효과 측면에서 기존 제품들과는 차별적인 품질을 제공하게 되었다고 한다.

피에이치하비와 골드애플은 2022년10월에 수출계약을 체결하였으며, 금번에 수출가격 기준 22만불의 제품수출 주문을 받아 그 중 50% 물량을 12월 중순에 선적하기로 되어있다. 골드애플이 러시아와 인접국가까지 판매망을 형성하고 있는 대형 뷰티체인 인 것을 감안 시 향후 피에이치하비 제품들의 수출물량은 대폭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시장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러시아 시장은 한국 화장품의 새로운 대안시장이 될 것이다. 더욱이 러시아 내부사정으로 인해 글로벌 화장품 회사들과 유통체인들이 잇달아 철수하면서 한국의 화장품 브랜드에게는 무대를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금번 선크림 수출을 계기로 피에이치하비의 후속 신제품인 ‘엘릭서 앰플’류와 지금까지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완전히 새로운 컨셉과 기능이 함유된 ‘프라이머선밤’까지 2차 선적분에 포함되어 있어, 향후 피에이치하비의 러시아 수출물량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가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