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업계, 캐릭터 협업으로 MZ 세대 공략
뷰티업계, 캐릭터 협업으로 MZ 세대 공략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2.10.21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근한 디자인은 물론 재미까지 더한 캐릭터 마케팅

최근 뷰티 업계에서는 캐릭터 마케팅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캐릭터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으며, 한정판 에디션이 출시되어 낮은 가격에 높은 희소성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캐릭터를 활용해 MZ세대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나 재미있고 공감할 수 있는 컨텐츠를 제작해 자연스러운 바이럴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멘소래담은 MZ세대에게 공감스토리로 사랑을 받고 있는 인스타툰 ‘너브라브’와 협업해 콘텐츠를 제작했다. 인스타툰은 인스타그램과 웹툰의 합성어로 연애, 직장, 일상 등을 소재로 재미있고 유쾌하게 담아내는 콘텐츠다. 짧은 시간에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면서 재미와 공감의 요소가 더해져 MZ 세대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멘소래담은 현실적인 상황으로 SNS에서 많은 공감을 얻고 있는 인스타툰 작가 ‘너브라브’와 협업해 MZ 세대 공략에 나섰다. 팔꿈치, 눈썹, 입술 각질 등을 관리하지 않아 지저분하게 보이거나, 맞춤법을 틀리는 등 사람과의 관계가 멀어지는 순간을 언급하며 너브라브만의 유쾌함을 담아냈다. 특히, 건조함으로 인한 입술 각질이 부각된 사람들을 위해 립 케어 아이템으로 멘소래담의 헤리티지 립 케어 ‘메디케이티드 립밤’을 소개했다. 

메디케이티드 립밤은 메마른 입술에 깊은 보습을 전해 건강한 입술 케어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상쾌한 멘톨 성분과 식물 유래 오일인 구조소나무잎과 유칼립투스잎 오일을 함유해 건조함으로 인한 각질을 잠재우고, 깊은 보습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네오팜의 생활 보습 바디 전문 브랜드 ‘더마비’는 SNS 인기 캐릭터 ‘김토끼’와의 협업을 통해 지난 10월 1일 ‘데일리 모이스처 바디 로션 김토끼 에디션’과 ‘세라엠디 리페어 로션 김토끼 에디션’ 2종을 선보였다. 더마비는 제품 패키지에는 귀여운 김토끼 캐릭터와 함께 김토끼 특유의 응원 문구를 활용해 ‘넌 내 자랑이야’, ‘걱정 대신 확신’ 등 더마비의 따뜻한 메시지를 패키지에 담아냈다. 

‘데일리 모이스처 바디 로션 김토끼 에디션’은 네오팜 독자 개발 피부 장벽 기술인 ‘MLE® 보습 과학 포뮬러’를 적용하여 깊은 보습을 완성하고100시간 동안 촉촉함을 유지해 준다. 또 포근한 생크림 제형이 건조해진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어 데일리로 사용하기 적합하다.

특히, 더마비는 ‘다꾸(다이어리 꾸미기)’, ’폴꾸(폴라로이드 꾸미기)’ 등의 MZ세대의 유행에 발맞춰 ‘더마비 로꾸콘(로션 꾸미기 콘테스트)’을 개최한다고 전했다. 10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진행되는 ‘더마비 로쿠콘’은 올리브영 단독 기획세트 구매 시 증정되는 김토끼 캐릭터 DIY스티커를 활용해 나만의 로션 패키지를 만들어 인스타그램에 인증하는 이벤트다.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 시 참여 가능하며, 이벤트 종료 후 추첨을 통해 총 300명 이상에게 애플 아이패드 등 다양한 경품이 주어진다. 

LG생활건강의 프리미엄 스킨케어 브랜드 ‘벨먼’은 지난 9월 ‘포켓몬 립밤 3종’과 ‘포켓몬 핸드크림 3종’을 출시했다. 지난 5월 LG생활건강의 다양한 프리미엄 생활용품 브랜드에서 여행용 세트, 선케어, 바디케어 제품 등이 포켓몬과의 협업을 통해 출시했던 것을 이어받으며 밸먼과 LG생활건강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포켓몬 립밤과 포켓몬 핸드크림은 각각 피카츄, 꼬부기, 푸린 캐릭터 3종으로 출시되었다. 립밤은 입술 고민을 고려해 프로비타민A(피카츄), 비타민E(꼬부기), 비타민C(푸린) 성분을 담아 출시되었으며 제품 뚜껑에는 포켓몬 피규어를 적용하여 소장가치를 높였다. 핸드크림은 각 캐릭터와 잘 어울리는 스윗프루티향(피카츄), 스윗머스크향(꼬부기), 스윗베리(푸린)으로 출시되었다. 끈적임 없이 산뜻하게 흡수되어 건조한 손의 데일리 보습 관리에 적합하다는 특징이 있다.

LG생활건강의 관계자는 “포켓몬 에디션과 관련하여 트렌드를 반영한 이색 프로모션 등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혀 소비자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모레퍼시픽그룹 계열사 이니스프리는 70년 이상 사랑받아 온 캐릭터 ‘피너츠’가 협업한 ‘노세범-피너츠 에디션’을 지난 3월부터 판매 중이다. 올해 상반기에 출시됐지만, 인기에 힘입어 하반기까지 판매가 이어지고 있다. 

이번 에디션은 '노세범 미네랄 파우더'와 '노세범 파우더 쿠션'으로 구성돼 있으며 패키지에 피너츠의 대표 캐릭터인 스누피, 찰리 브라운, 루시, 라이너스, 샐리 브라운의 모습이 담겨 있다. 미네랄 파우더 퍼프에는 각 캐릭터들의 명대사를 입혔다. 또한, 캐릭터별로 연상되는 5가지 향이 각 파우더에 적용됐다. 보송보송 부드러운 스누피가 떠오르는 파우더리 코튼향, 찰리 브라운처럼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카밍티향, 통통 튀는 루시처럼 자유로운 느낌의 그린 시트러스향, 라이너스를 닮아 마음을 한층 기분 좋게 해주는 카카오향, 사랑스러운 샐리 브라운이 연상되는 플로럴향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