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적용시험기관 특집] 순천향대학교 프로바이오틱스·마이크로바이옴 융합연구센터(PMC) 피부인체적용시험연구소
[인체적용시험기관 특집] 순천향대학교 프로바이오틱스·마이크로바이옴 융합연구센터(PMC) 피부인체적용시험연구소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22.08.08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재 개발부터 시험·검사, 인체적용시험까지 기업 지원 All round 플랫폼 구축”
중소·중견 기업 인체적용시험 비용 지원 기업지원 프로그램도 수행

프로바이오틱스·마이크로바이옴 융합연구센터(PMC) 피부인체적용시험연구소는 화장품, 의약외품, 건강기능식품 등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하는 전문기관으로 비영리로 운영되고 있다.
본 연구소는 순천향대학교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승인을 받은 시험 계획에 따라 윤리적이고 과학적이며 객관적인 인체적용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센터 내 화장품시험·검사기관(식약처 제 8호)인 화장품식품연구소와 마이크로바이옴 의약품, 식품, 화장품 신규 소재 개발과 NGS를 활용한 메타유전체(Metagenomics) 분석을 지원하는 마이크로바이옴연구소와 협업하여 소재 개발부터 제품생산(시제품 제작 지원), 품질 인증을 위한 시험·검사, 인체적용시험까지 전반적으로 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All round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피부 표면 미생물 채취 및 스킨/두피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개인 맞춤형 화장품이나 피부 장벽, 보습, 여드름 등을 개선시켜주는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 사용 후 피부의 미생물 생태계 변화를 확인하는 시험이 가능한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인체적용시험에 대한 비용 부담에 대해 애로사항을 느끼는 중소·중견 기업의 인체적용시험 비용을 지원하는 정부 사업을 수주하여 기업지원 프로그램도 수행하고 있다.

화장품 원료 소재 전문업체, 화장품 제조업체들과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주로 소재나 화장품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미백에 효과가 있는 PMC 48 미생물 소재의 안전성과 미백효과, 보습과 탄력 개선 효과에 대한 유효성을 확인하였으며 기술 이전을 통해 제품 개발 및 마케팅을 위한 인체적용시험 등의 공동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꾸준히 여러 기업, 연구소들과 산학연을 형성하여 화장품 사용과 관련한 피부 변화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연구소 운영 현황

프로바이오틱스·마이크로바이옴 융합연구센터(PMC)는 올해 12개의 정부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One stop All set 지원 flow를 보유하고 있어 화장품 소재/제형 연구 및 마이크로바이옴 소재 연구부터 시험분석, in vitro 효능 평가 및 미생물 시험, 인체적용시험 등의 기업지원 인프라를 토대로 기업지원 사업을 수행 중이다. PMC의 기업지원 사업 수행 경력은 16년이며 인체적용시험연구소는 2019년 12월 설립되어 2020년부터 3년째 인체적용시험과 스킨/두피 마이크로바이옴 변화 분석에 대한 기업지원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PMC는 10년 간 화장품 전문 교육기관으로 재직자와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210건의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인체적용시험연구소는 올해 5월 화장품 관련 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인체적용시험의 표본 수 산출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8월에는 인체적용시험의 비모수 데이터를 분석할 때 사용하는 통계 방법인 GEE 분석방법과 관련된 교육을 기획 중이다. 뿐만 아니라 연구개발, 제품 개발 및 제품의 고급화, 성능개선 등 전반에서 발생하는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도출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위한 기술지도를 통해 기업 기술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센터장 소개 및 연구진 구성

 

 

△센터 대표자: 송호연 의학박사 /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미생물학교실 교수

△피부인체적용시험연구소 자문위원
- 피부과 전문의: 김정은 의학박사 /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피부과 교수
-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최우성 치의학박사 /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치과 과장- 순천향대학교 프로바이오틱스·마이크로바이옴 융합연구센터(PMC) 인력 현황 (총 31명)

PMC 연구인력은 의학/약학/이학 전공자가 80% 이상이며 박사 6명, 석사 19명, 학사 6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체적용시험연구소 실무 연구진은 모두 9년 이상의 인체적용시험 경력을 가진 전문인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시험항목

아래 항목 이외의 시험 항목도 피부인체적용시험연구소의 전문인력과 상담 후 진행 가능하다.

 

보유 측정장비
피부의 보습, 탄력, 밝기, 경피수분손실량, 홍반, Melanin index 등을 측정할 수 있는 기본적인 피부 측정 장비 뿐만 아니라 피부의 탄력을 영상으로 촬영하여 이미지화 할 수 있는 장비인Cutiscan, 구취 가스 측정 장비인 Oralchroma, 모발의 상태를 3차원으로 측정하여 모발의 볼륨을 정량 분석할 수 있는 BOLERO, 모발의 마찰력, 인장강도, 탄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Multi functional tress testing instrument 등의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이외 유전체 분석 장비 및 기능성 물질 시험분석장비를 다량 보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