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시험적용기관 특집] 대한피부과학연구소, 인체적용시험ㆍin vitro평가 선두
[인체시험적용기관 특집] 대한피부과학연구소, 인체적용시험ㆍin vitro평가 선두
  • 김유진 pick@jangup.com
  • 승인 2022.07.29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평가 독보적 입지 구축
마이크로바이옴 위한 피부상재균 변화 시험 국내 최초 개발

[장업신문 김유진 기자]2012년 4월 9일 설립된  대한피부과학연구소는 국내 대표적인 화장품인체적용시험 전문기관으로 자리잡고 있다. 

대한피부과학연구소는 지난 2019년 글로벌 바이오소재 개발 전문 기업인 ㈜지에프씨생명과학과 합병을 통해 연구 개발 전문 기업으로 한단계 발돋음했다. 

대한피부과학연구소의 강점은 △전문 연구인력 △쳬계적 연구관리 △독보적인 시험연구 성과 등을 꼽을 수 있다. 

피부과학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피부과 전문의의 체계적인 연구관리, 다양한 경력을 가진 바이오 분야 연구 전문가들과의 긴밀한 협력과 연구를 통해 화장품 인체적용시험 분야 및 화장품 in vitro 효력 평가 시험 분야에서 자타공인 연구 개발 선두 기업으로 평가받는다. 

또 국내 최초의 청색광 차단 평가방법 특허, 적외선 차단 효능 평가방법 특허, 근적외선 차단 효능 평가 방법 특허 등 관련 분야 핵심 특허를 확보하고 있다. 피부 마이크로바이옴 분석 시험 등 차별화된 연구 분석 시험을 국내 최초로 개시했다. 

2021년에는 글로벌 화장품 기업의 시험 기관 오딧(Audit)을 통과해 연구 체계와 신뢰도를 국내외에서 검증 받았다. 

■차별화 1. 최초 피부상재균 변화 확인 시험법 개발

마이크로바이옴의 시장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마이크로바이옴 화장품 개발을 위한 국내 최초로 인체 피부 미생물 분석시험의 출시해 피부상재균 변화 데이터를 제공한다. ㄷ

피부 상재균 변화 확인 시험은 화장품 사용에 따라 피부상재균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으로, 미생물 군집의 박테리아 조성 분석에 사용되는 주요 샘플링(sampling) 방법인 16S rRNA의 배열(sequencing) 방법을 활용했다. 

이는 시험 시료를 피부 표면에 처리했을 때, 미생물 군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군집 변화를 MTP(Microbiome Taxonomic Profile) 분석을 통해 확인하는 시험법이다. 

■차별화 2. 최초 블루라이트 차단 효능평가 시험법 개발 

국내 최초로 고에너지 청색광이 미치는 인체의 영향 개선 시험 및 화장품의 블루라이트 차단 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법을 출시해, 블루라이트 단파장이 아닌 전체 파장대를 조사하는 솔라 시뮬레이터(Solar simulator)를 활용했다. 

또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기능성화장품 심사에 관한 규정 중 자외선 차단효과 측정방법 및 기준과 ISO 24442:2011(E). Cosmetics – Sun protection test methods – In vivo determination of sunscreen UVA protection. 1st ed.을 참고해, 인체적용 블루라이트 차단능 시험법을 설정했고 특허로 등록됐다. 

이러한 시험법은 타 장비의 LED 조사 장비 보다 파장대가 넓고, 블루라이트 파장 전역에 대한 차단능을 확인하는 독창적인 시험법이다.

이러한 기술력을 화장품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시험방법으로 변용해 꾸준하게 신규평가법을 개발하고 있으며, 대한피부과학연구소만의 독자적인 시험방법으로 화장품 인체적용시험의 트렌드를 리드하고 있다.

▲대한피부과학연구소 표형배 대표.
▲대한피부과학연구소 표형배 대표.

■표형배 대표 중심으로 전문 연구인력 포진 

대한피부과학연구소는 올해 초 표형배 한불화장품, 잇츠스킨 중국 법인대표를 신임 대표로 영입하고 사업확대를 위한 조직쇄신을 단행했다.  

표형배 대표는 경희대학교 화학과, 충북대학교 대학원 공학석사, 약학박사로 한국화장품 기술개발연구소와 한불화장품 연구소장, 생산부문 부문장, 부사장을 거쳐 중국 잇츠스킨 판매법인(상하이)과 한불화장품 제조법인(후저우) 법인대표를 역임하는 등 40여년 동안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 OEM 영업 활동을 했다. 

외부 활동도 적극적으로 맡아 대한화장품학회 부회장, 대한피부장벽학회 부회장, 충북바이오산업협회 화장품분과 위원장, 충북지역 BT산업기술지도 작성 책임위원(기능성화장품 로드맵 작성)으로 활동했다. 

색조 제품인 써니체크케익은 그에겐 잊을 수 없는 제품이다. 발매 당시, 국내외 내로라하는 색조 제품을 모두 제치고 마켓쉐어 1위를 차지했다. 또 중국 내 한국 화장품 신드롬을 이끌던 달팽이 크림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역작이다. 

표형배 대표는 지역 화장품 발전에도 힘썼다. 특히 충북 BT 산업기술지도 과제 수행 시 국내 최초로 기능성 화장품 로드맵을 완성했고 충북 VBG (Vital Business Group) 기능성 화장품 연구회를 4년간 이끌면서 회장직을 수행했다. 

대한피부과학연구소는 고객의 니즈에 따른 시험 컨설팅 및 응대를 하는 마케팅영업팀, 빠른 화장품제형과 소재의 개발에 따라 평가법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임상평가팀, 시험에 대한 QA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기획팀, 그리고 데이터 결과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 연구장비 및 제품을 관리하는 연구관리팀 구성으로 △인체 적용 시험상담 및 의뢰 △연구 계획서 작성 △시험 시작 및 종료 △시험데이터 분석 △결과요약서와 최종결과 보고서 제공 등 일련의 과정을 하나의 프로세스로 구축해 효율성을 배가하고 고객과의 실시간 상담을 통해 더욱 빠른 피드백 제공한다. 
 

▲대한피부과학연구소 조직도

■연구소의 운영 현황 및 시험 분야

대한피부과학연구소는 신뢰성보증책임자 및 담당자를 통해, 신뢰성 및 품질을 보증할 수 있는 체계하에서 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임상연구에 참여하는 연구대상자의 권리, 안전 및 복지를 위해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생명의 과학연구의 윤리적, 과학적 측면을 심의해, 연구계획을 승인할 수 있는 IRB(Institutional Review Board, 의학연구윤리심의위원회)를 자체 운영해 연구대상자의 보호 문제와 함께 가이드라인, 관련 법률을 준수해 연구를 진행할 수 있게 연구자를 보호하며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대한피부과학연구소는 피부과 전문의가 참여하는 안전성 시험을 기본으로 보습 지표 평가, 자외선 차단평가, 피부 미백 평가, 노화 지표 개선 평가, 피부진정ㆍ장벽 평가 등의 평가법을 활용해 연간 평균 3,000 여건의 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기능성화장품의 식약처 인증을 위한 인체적용시험인 IN-VIVO 시험과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확인할 수 없는 유효성분의 작용 기작 등 IN-VITRO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해 탈모, 여드름, 튼살로 인한 붉은선 완화 시험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자외선 및 블루라이트 시험, 항균력 시험 등을 추가로 진행하고 있다. 

기능성 화장품 특히, 자외선, 미백 기능성, 주름개선 기능성, 피부 장벽 개선 기능성 화장품의 인체적용 효력시험 근거자료 서비스 분야에서 선도적으로 시험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어 시장 선점의 장점을 현재까지 가지고 있는 실정이며, 그 동안 쌓아온 식약처 인허가 이력을 통해 타사에 대비한 신뢰를 가지고 있는 실정이다.

기능성 효능ㆍ효과 시험의 미백, 주름 기능성 시험 가이드라인에 명시돼 있는 다양한 시험법에 대해 시험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항균, 항산화, 보습, 염증 등 일반 효능 시험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실제 인체 피부(Full skin) 및 인공피부(Synthetic membrane)을 활용해 생체 외 피부흡수(경피 흡수) 시험의 테스트도 진행하고 있다. 

■보유 측정장비 및 인적자원 역량 강화 시스템 및 계획

대한피부과학연구소는 새롭고 다양한 인체적용시험을 누구보다 앞서 수행하는 전문 기업으로 자리잡았다고 자부할 수 있다. 새로운 가치 창출과 비전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와 역량 강화로 누구에게나 신뢰받을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매진할 계획이다.

- 디지털 마이크로스코프 최초 도입 

대한피부과학연구소는 독자적인 이미지를 제공해 고객사의 마케팅 활용을 극대화 하기 위해 디지털 마이크로스코프를 도입했다. 

이 장비는 광학 현미경 대비 20배 이상의 피사계심도를 실현하고, 미세 형상이 잘보이는 SEM에 가까운 관찰 화상으로 미세한 요철, 흠집 등의 표면을 관찰할 수 있다. 또 3D 데이터를 통해 표면의 요철 등을 계측할 수 있는 디지털 마이크로스코프 장비를 활용해 모발, 피부 표면의 이미지 도출 및 3D 이미지를 통해 피부, 모발 표면 높낮이, 깊이, 거칠기 등의 다양한 지표들을 분석함으로써, 모발 큐티클 개선, 모발 거칠기 개선과 같은 모발 평가법 개발과 모공의 깊이, 크기, 피부결 등을 평가할 수 있다. 기존 이미지 보다 좀 더 퀄리티 높은 이미지 제공과 기존에 없던 3D 이미지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