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파우더 베이스메이크업, 베트남-멀티 선스크린 인기
태국-파우더 베이스메이크업, 베트남-멀티 선스크린 인기
  • 김유진 pick@jangup.com
  • 승인 2022.05.24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호 유통채널 태국 : 쇼피(Shopee)-베트남 : 잘로(Zalo) 
연구원 발간, 2022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3호(태국, 베트남 편)서 소개
2022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3호(태국 베트남 편) 표지
▲2022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3호(태국 베트남 편) 표지

[장업신문 김유진 기자]태국 소비자는 파우더 타입 베이스 메이크업을 베트남은 멀티 선크린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재)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이재란)이 최근 발간한 '2022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3호(태국, 베트남 편)'에는 
 동남아 대표 화장품 수요국가인 태국과 베트남의 화장품 시장 트렌드와 홍보·마케팅 사례 정보를 소개하는 내용을 수록했다. 

이번 책자에 따르면 태국 소비자 관심 키워드는 △매끄러운(Smooth) △모공(Pore) △파우더(Powder)으로 피부를 매끄럽게 표현하는 스타일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트렌드에 따라 무겁고 끈적이는 제형의 파운데이션보다는 △파우더 파운데이션 △루스 파우더 △팩트 등 파우더 타입의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이 인기다. 

또 스킨케어 후에 컨실러와 파우더만 사용하는 파운데이션 프리(Foundation-free) 메이크업도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원은 “자연스러운 피부 표현이 인기를 얻고 있는 만큼 태국 여성들의 피부톤을 고려한 베이스 메이크업 색상 구성이 중요하다”며, “현지 메이크업 트렌드에 K-드라마와 K-팝의 영향이 크다는 점을 활용한 마케팅도 함께 동반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베트남의 경우는 △다기능(Multi) △자외선(UV) △선스크린(Sunscreen)이 주요 키워드로 선정되며, 여러 효과를 갖춘 멀티 선스크린의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됐다. 

이로 인해 베트남 소비자는 강력한 자외선 차단 효과뿐만 아니라 피부 톤업, 잡티 커버 등 메이크업 효과를 겸비한 멀티 선스크린에 관심이 크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자외선 차단제는 대부분 제품명에 ‘톤업(Tone-up)’이라는 문구를 사용해 밝은 피부톤을 연출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원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한국 브랜드의 자외선 차단제가 밝고 화사하게 연출할 수 있고 다양한 스킨케어 성분을 함유해 피부 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나 성분과 효과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K-뷰티 이미지를 강조한 마케팅 주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가별 선호 유통채널은 태국은 쇼피(Shopee), 베트남는 잘로(Zalo)로 조사됐다. 

쇼피(Shopee)는 태국의 10~30대까지 젊은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종합 온라인 쇼핑몰로 현재 라자다(Lazada), JD 센틀(JD Central)과 함께 태국의 3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으로 자리잡았다. 

지난 4월에는 태국내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중 최다 방문자 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쇼피 뷰티 클럽(Beauty Club) 회원을 대상으로 최대 50%할인 쿠폰 및 브랜드 전용 할인 쿠폰과 프라이빗 세일(Private Sale) 판매 등 무료 멤버십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현지 인기 셀럽 및 인플루언서가 참여하는 라이브 커머스와 ‘쇼피 컨슈머 데이(Shopee Consumer Day)’등 다양한 프로모션과 할인 행사로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베트남의 인기 유통채널로 떠오른 잘로(Zalo)는 베트남의 대표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로 국민의 86%가 사용하는 국민 메신저이다. 최근 SNS와 전자상거래 기능을 통합해 종합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잘로는 브랜드별 신규 매장 등록과 설정이 쉽고, 상품 등록과 판매 운영이 간편할 뿐만 아니라 1억 명에 달하는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 및 홍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또 브랜드와 고객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업 공식 계정 운영이 가능해 1:1 고객 관리 및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점은 판매자와 구매자 양쪽 모두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태국 베트남 편에는 △현지 뷰티 전문가 인터뷰 △화장품 소비 트렌드 분석 △인기 제품 분석 △주요 채널 분석 △현지 바이어 정보 △글로벌 화장품 이슈 동향 △글로벌 뷰티 전시회 등이 소개됐다.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3호의 자세한 내용은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Allcos[(www.allcos.biz) → 해외시장정보 →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는 6월에는 발행되는 4호에는 UAE/사우디아라비아/터키 편이 소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