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자동화플랫폼 CERTICO, CPNP 등록기간 줄인다
인증자동화플랫폼 CERTICO, CPNP 등록기간 줄인다
  • 김유진 pick@jangup.com
  • 승인 2022.04.21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DRI, "인증 과정 최소화로 취득기간 10일 단축 가능"
지속적인 추가와 고도화 진행 예정
▲CDRI의 인증 자동화 플랫폼 CERTICOS
▲CDRI의 인증 자동화 플랫폼 CERTICOS

[장업신문 김유진 기자]화장품 데이터 연구소인 (주)CDRI(대표 김광일)는 기존의 복잡하고 어려운 인증 절차를 인증 자동화 플랫폼(CERTICOS)을 통해 유럽의 화장품 수출 및 유통에 필수적인 유럽 CPNP 취득기간을 10일까지 단축했다고 밝혔다.

유럽 CPNP(Cosmetic Products Notification Portal)는 유럽에 유통되는 모든 화장품에 적용되는 시스템으로, EU차원의 화장품 등록 포털이다.

한국 화장품이 EU 시장에 판매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수출 전 CPNP 등록을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EU에 가입된 전 국가에 적용되는 화장품 규정인만큼 엄격하고 까다로운 검증 절차로 등록에 오랜 기간이 소요되고 있다.

유럽 CPNP 등록은 ▲제품의 성분 검증 ▲라벨 및 제품 정보파일 (PIF) 검토 ▲화장품 안정성 평가 보고서(CPSR)작성 등의 절차가 필요하다. 이 중 CPSR(Cosmetic Product Safety Report)은 독성학자 등의 전문 학위를 보유한 현지 평가사가 직접 작성해야 하고 PIF는 현지 평가사나 책임자가 요구하는 양식에 맞춰 제공해야 한다.

이때, 브랜드사와 제조업체에서는 많은 요구서류와 까다로운 양식에 대응하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반면 인증 자동화 플랫폼 CERTICOS는 한 번의 등록으로 CPSR 자동 발행이 가능하며 표준화된 PIF 서류를 유럽 RP(현지 책임자)에게 빠르게 전달할 수 있어 저렴하고 효율적으로 유럽CPNP에 제품을 등록할 수 있다. CERTICOS를 이용하는 고객사들은 빠른 인증 서비스를 통해 계약체결일로부터 평균 10일 이내에 유럽 CPNP 인증이 완료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특히 CERTICOS는 ▲사용 제한 및 금지 성분 자동 스크리닝 ▲AI, 빅데이터 기반 기술로 문안 및 규제정보 자동 스크리닝 ▲국내 및 글로벌 시험기관과 MOU 체결로 맞춤형 임상 시험 컨설팅 ▲공증 대행 ▲현지 상표 등록대행 ▲품질서류 관리 등 화장품 수출에 있어 필요한 13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최대 35개국 동시 해외 인증, 블록체인 기반의 강력한 보안 시스템 등 다양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CDRI 김광일 대표는 “평균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소요되는 유럽 CPNP 인증 과정으로 그동안 많은 브랜드사와 제조업체들이 중복 서류 요청, 커뮤니케이션 등 비효율적 업무로 불편함을 겪었다” 라며 “이제는 자동화 인증 플랫폼 CERTICOS를 통해 인증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대폭 줄여 효율적인 업무 진행이 가능할 것”이라 말했다.

CDRI는 화장품 수출에 있어 불필요한 서류 전달 및 인증 절차를 개선하기 위해 인증 자동화 플랫폼(CERTICOS)을 개발, 브랜드사의 인증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CERTICOS 이외에도 화장품 컨설팅 서비스(COSGUIDE), 커뮤니케이션 플랫폼(COSBRIDGE) 등 화장품 업계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