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불, ‘바실러스 속 HB-5’ 개발
한불, ‘바실러스 속 HB-5’ 개발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2000.02.03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소계 각질제거 원료 … 수입 대체효과 기대



화장품법 제정으로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한불화장품(주)(대표이사 임병철) 기술연구소(소장 표형배)에서 새로운 효소계 각질제거 화장품 원료 ‘바실러스 속 HB-5(Bacillus sp. HB-5)’를 개발, 특허출원 했다.

효소는 생명체의 기본단위인 세포 내외에서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각종 영양소나 호르몬 등의 생산을 촉진하는 일종의 촉매로써 많은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는 단백질이다. 또 효소는 현재 화장품 원료로 전세계적으로 흥미로운 성분이며 화장품 원료로 활용되는 슈퍼 옥사이드 디스뮤타아제로 흔히 ‘SOD’로 일컫는 효소이다. 이번 한불화장품 기술연구소에서 개발한 바실러스 속 HB-5 단백질 분해 효소는 3년간의 연구 끝에 개발한 것으로 특히 생명공학 기술을 통한 새로운 단백질 분해 효소를 개발했다.



는 것이 한불 기술연구소의 R&D 경쟁력을 보여준 쾌거라 할 수 있다. 바실러스 속 HB-5 효소는 다른 단백질 분해 효소보다 비교적 광범위한 pH 안전성(pH7-12)과 고온에서의 안전성도 우수하다. 특히 최적 온도는 50℃이며 30∼60℃에서 안정해 화장품에 적용할 경우 온도와 다양한 pH영향하에서도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이 효소는 피부내의 죽은 세포인 각질을 효과적으로 제거, 피부를 투명하고 부드럽게 함으로써 기존의 AHA 성분보다 자극을 줄이면서도 효과적임을 입증하게 됐다.

한불화장품에서는 바실러스 속 HB-5 단백질 분해효소를 직접 응용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효소 생산균주를 특허출원(제99-42453) 중이며 작용 효소의 규명과 유효성, 안전성, 실험은 완료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