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화장품산업과, K뷰티 전문인력 양성소로 주목
충북대 화장품산업과, K뷰티 전문인력 양성소로 주목
  • 김유진 pick@jangup.com
  • 승인 2021.06.29 2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대학원 석사과정 '최우수 S' 등급 성과
산·학·연·관 협업 모범 사례 꼽혀
충북대 약학대학 홍진태 학장
충북대 약학대학 홍진태 학장

[장업신문 김유진 기자 ]"K뷰티 전문 인력 양성은 우리가 책임진다"

충북대학교 약학대학내 화장품산업학과가 중소기업을 선도하는 화장품 분야 전문인력 양성소로 주목받고 있다.  

학교 관계자에 따르면 충북대 화장품산업학과 대학원 석사과정(주임교수 홍진태)이 '2020년 중소기업 계약학과 사업 성과 평가'에서 최우수 'S' 등급을 받는 성과를 거뒀다.  

이를 통해 해당 석사과정은 학생운영비 인센티브와 포상 등 사업 운영 전반에 걸쳐 혜택을 받게 됐다. 충북대 화장품산업학과 대학원 석사과정은 중소벤처기업부 지원으로 중소기업 계약학과로 운영 중이며 산·학·연·관 네트워크를 통해 우수한 전문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인력양성의 성과를 가늠할 수 있는 학위 취득비율은 83%에 달한다. 졸업(수료)생 18명 가운데 15명에 이른다. 또 2021년도 후기 졸업논문 대상자 4명은 여름학기에 졸업할 예정이다.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 또한 높다. ▲전공수업 ▲논문지도 ▲학생지도 ▲평가 시스템 ▲학과 교육환경 등을 기반한 조사 결과 봄 학기는 87%, 가을 학기는 88%에 이르렀다. 

이를 위해 충북대는 ▲교수 및 조교들의 학생 상시 면담 실시 ▲참여기업 책임자와의 교수 면담 및 직접 방문 지도 ▲전담교수 및 강의 교수의 면담 지도 ▲워크샵, 토론회, 세미나, 단합대회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수업참여의 동기를 높였다. 

전공수업의 경우, 2020년도에 12강좌를 개설해 과목 선택의 기회를 제공했고 전임교수의 수업시간도 늘려, 질적 수준도 끌어올렸다. 또 지도교수의 논문 지도 횟수를 늘리고 일대일 맞춤형 면담을 통해 기술과제의 애로점을 해결해 줬다.

이 결과 학습목표 평가 항목(학위 취득율, 만족도, 입학 충원률, 출석률 등)들도 모두 목표치의 100%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같은 노력으로 졸업이후 1년 이내 기술개발 실적이 3개 기업(사임당사임당화장품, 코씨드바이오팜, 뉴앤뉴)에서 특허 등록 6건, 인증 7건 등 총 13건의 실적을 올리기도 했다. 

이와 함께 2020년도 산학융합지구사업과 시군구 지역연고사업 등 기업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참여기업 5개 회사가 1억 이상의 연구비 지원을 받기도 했다. 이외도 2021년도에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충청북도 바이오헬스산업 지역혁신 플랫폼)과 연계해 더 많은 연구비 지원이 예상되고 있다.

현재 충북대 화장품산업학과 대학원 석사과정은 지난 2016년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입학정원 20명을 인가받고 2017년부터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현장중심의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화장품 개발부터 인허가 과정 ▲글로벌 역량강화 ▲화장품 기술경영 등 내실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화장품 기업 재직자들의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한 학위 교육과정으로 장기 재직 유도와 선 취업·후 진학 기반을 만들었다. 이는 화장품 산업계 맞춤형 전문인력 재교육과 양성기반 구축를 통해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을 선도할 수 있는 화장품산업 분야 고급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기 때문이다. 

현재 입학생은 중소기업에 취업할 경우 등록금 중 65% 이상을 정부로부터 지원받는다. 또 신규채용과 동시에 진학하는 학생의 경우,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는다. 

지원대상은 입학 개시일을 기준으로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에서 6개월 이상 재직 중이거나 입학과 동시에 기업에 입사해 2년 이상 근무해야 한다.  또 석사학위자를 대상으로 하는 재교육의 경우, 1년이상 재직 중이거나 입사 동시에 실시하는 재교육은 2년 이상 의무 근무해야 한다.

전공 이수 학점은 총 24학점(2년 4학기)으로 수업은 충북대 약학대학 오송캠퍼스에서 매주 토요일 강의로 이뤄진다.

주임교수인 약학대학 홍진태 교수는 "화장품산업학과 교육과정은 화장품 산업관련분야 기초 및 전문 전공심화 교과목과 더불어 화장품 산업분야 전문 인력이 갖추어야 할 전문지식, 실무능력, 안전성 확보 등으로 구성돼 있다"며 "이번 과정은 국내 화장품 기업의 R&D(연구개발) 고급인력 양성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