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케미칼, 케미칼 리사이클 코폴리에스터 원료 생산 기반 확보
SK케미칼, 케미칼 리사이클 코폴리에스터 원료 생산 기반 확보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21.05.18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리사이클 기술보유 업체 Shuye社 10% 지분 취득
원료 생산능력 2만톤 확보
3분기부터 본격 생산해 코폴리에스터 경쟁력 제고 … ESG경영 강화도

SK케미칼(대표이사 전광현 사장)이 세계 최초 케미칼 리사이클 코폴리에스터(PETG) 상업화를 위해 중국 폐플라스틱(PET) 리사이클 업체에 투자한다.

SK케미칼은 폐페트(PET)을 화학적으로 분해하는 기술 및 설비를 가진 중국 Shuye社에 230억원을 투자, 10%의 지분을 취득하고 케미칼 리사이클 원료 생산 능력 2만톤 구매권한(Off-take)을 확보했다고 17일 밝혔다. 또한, 이 투자를 통해 케미칼 리사이클 원료 및 케미칼 리사이클 페트(PET) 관련 제품의 한국시장 독점권도 확보했다. 세계 각국의 일회용품 줄이기와 재생원료 사용확대 정책에 따라 급증하는 친환경 패키징 시장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내려진 결정이다.

SK케미칼 관계자는 “케미칼 리사이클 코폴리에스터(PETG)의 안정적 생산기반 구축을 위해 해외 원료 투자를 검토해왔으며, 이 일환으로 중국 폐플라스틱 리사이클 업체에 대한 지분 투자를 추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국내에서도 리사이클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연구와 준비를 진행하여 환경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선순환 체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SK케미칼은 3분기에 케미칼 리사이클 코폴리에스터 ‘에코트리아(ECOTRIA) CR’을 출시하고 리사이클 제품 판매 비중을 2025년 50%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을 발표하고 관련 계획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폐페트(PET)를 재활용하는 방법은 ‘물리적 재활용’과 ‘케미칼 리사이클’로 나뉜다. ‘물리적 재활용’은 수거된 PET병 등을 잘게 분쇄해 가공한 재생원료(PCR: Post-Consumer Recycled)를 섞어 사용하는 방법이다. ‘케미칼 리사이클’은 플라스틱을 분해시켜 순수한 원료 상태로 되돌려 고분자인 플라스틱을 제조하는 기술로 ‘물리적 재활용’에 비해 플라스틱 제품의 품질 저하없이 반복해서 재활용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SK케미칼은 ‘에코트리아 CR’이 출시되면 ▲케미칼 리사이클 원료를 사용한 ‘에코트리아 CR’ ▲재활용 페트 원료(PCR)를 사용한 ‘에코트리아 R’ ▲고투명 소재인 ‘에코젠 클라로(Claro)’등 업계 최고 수준의 다양한 친환경 패키징 소재 라인업을 확보하게 된다. 코폴리에스터는 내화학성이 우수하고 두께가 두꺼운 용기를 만들어도 높은 투명성을 가지고 있어 국내외 화장품업체 및 용기 제조 업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최근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고 다시 재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국내외 업체들과 적극적인 협업을 진행중이다.

SK케미칼 김응수 코폴리에스터 사업부장은 “안정적인 원료 확보를 통해 케미칼 리사이클 코폴리에스터(PETG) 생산기반 구축, 뿐만 아니라 케미칼 리사이클 페트(CR PET) 신규사업 기회도 동시에 확보하게 된 것”이라며, “세계 최초 케미칼 리사이클 코폴리에스터 상업 생산 성공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친환경 플라스틱 시장 확대에 대비하여 코폴리에스터 생산설비 증설을 6월 말 완료하고 케미칼 리사이클 코폴리에스터 생산을 통해 ESG 경영체계를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