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원에서 박사과정까지, 뷰티교육의 산실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평생교육원에서 박사과정까지, 뷰티교육의 산실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 김태일 exergame@daum.net
  • 승인 2021.05.06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전종찬 원장 인터뷰

국내 최초 미용예술분야 석사 과정을 도입한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뷰티예술학과는 사회적 요구에 따라 화장품 산업과 밀착된 전공을 추가로 개설하며 K뷰티 교육의 산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 처음으로 3명의 박사학위 취득자를 배출하는 성과를 거두는 등 활동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예술대학원 전종찬 원장을 만나 차별화된 한성대학교만의 커리큘럼과 노하우에 대해 들어봤다.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뷰티예술학과는?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뷰티예술학과는 2002년 국내 최초로 미용예술을 대학원 석사과정으로 개설했다. 이후 이 과정의 졸업생들은 당시 생소했던 미용분야의 교육계와 관련 산업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다. 특히 예술대학원 석사과정을 중심으로 평생교육원, 계약학과를 비롯해서 뷰티디자인매니지먼트 학부과정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일반대학원에는 박사과정이 개설됐다. 
현재 20여명에 달하는 국내외원생들이 재학 중으로 올해 처음으로 3명이 박사학위를 취득하는 성과를 거뒀다. 평생교육원에서 박사과정까지 완벽한 뷰티교육 인프라를 갖춘 한성대는 명실상부하게 대한민국 뷰티교육의 산실이라 할 수 있다. 

국내 최초 미용예술분야 석사 과정이다. 차별화된 커리큘럼은?

현재 예술대학원엔 전통적인 뷰티분야인 헤어, 분장, 에스테틱 전공이 개설돼 있고 올해 새로 신설된 뷰티산업융합학과는 사회적 요구에 따라 화장품산업, 예술치료, 예술경영복지와 같은 산업에 밀착된 전공들을 추가로 개설하고 있다. 특히 화장품산업전공에서는 산업현장교육의 연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업과의 연계 수업을 진행 중이며 BM(화장품브랜드매니저) 화장품기획개발자 및 브랜드 기획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브랜드매니저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차별화된 커리큘럼으로 기업과 함께하는 화장품상품기획, 화장품산업의 이해, 브랜드 기획, 프로모션, 컬러아이텐티티, SNS컨텐츠제작, 모바일마케팅 등의 교육과정으로 진행된다. 향후 졸업 후 진로는 화장품회사, 뷰티부서, 상품기획실, 품질관리, 브랜드매니저, 피부과, 병원, 뷰티크리에이터, 외래교수, 강사, 기간제 교사, 패션브랜드, 뷰티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모든 전공들이 최고의 교수진과 더불어 관련분야 국내외 전문가들의 특강으로 현장감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 또한 국내외 탑클래스의 기업, 교육기관, 협회 등과 MOU를 체결해 향후 졸업 후 졸업생들의 진로와 관련한 연계성을 강화하고 있다.    

국비 유학 생활을 했다. 국내와 해외의 교육 방식 차이는?

1990년부터 1992년으로 2년간 영국에 있는 UCE(University of Central England, 현 BCU의 전신) 대학원에서 산업디자인을 공부했다. 무려 30년 전의 상황이라 당시로서는 한국과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영국은 산업혁명의 근원지로 현대디자인의 개념을 탄생시킨 나라로 견고한 산업기반 인프라와 함께 100년 이상의 역사를 지닌 디자인교육으로 이론과 실습이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환경을 지니고 있었다. 학교 안에 있는 실습공작실은 마치 최신시설이 잘 갖춰진 공장과 같은 수준으로 학생들이 현장과 같은 실습이 가능했고 실제 학생들의 졸업작품이 기업체와 산학프로젝트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 외에도 졸업전시장에서 직접 학생의 작품을 구매하는 경우를 흔하게 볼 수 있었는데 이러한 점이 상당히 부럽고도 인상적이었다.      

전종찬 원장님만의 교육 철학은?

저만의 특별한 교육철학이라기보다는 교육자라면 누구라도 가질 법한 보편적인 교육자로서의 신념이라 할 수 있는데 교육이란 단순한 지식전수가 아닌 학생과의 친밀한 공감형성과 더불어 이를 통해 바른 인성과 지성을 균형 있게 함양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급변하는 사회적 니즈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항상 사회와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면서 시류에 맞는 교육을 위해 끊임없이 전공 관련분야에 대한 탐구를 연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뷰티예술학과 석사 과정을 지원하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현재 전세계적으로 문화의 중심으로 떠오른 한류와 더불어 K뷰티의 위상도 동반상승하면서 국내대학에서도 뷰티분야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과거 기능적 측면에 편중되었던 미용인에 대한 인식도 서서히 바뀌고 이제는 창의적인 작업을 하는 전문인으로서, 또한 K뷰티를 세계적으로 전파할 수 있는 역량을 지닌 글로벌 인재로서의 뷰티인으로 자부심을 가질 수 있게 됐다.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은 이러한 글로벌 인재로서의 뷰티인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할 것이다. 석사과정을 마친 후에는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에서 업무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으며 또한 박사과정에 진학해 후학을 양성하는 교육에 뜻을 펼칠 수도 있다. ‘K뷰티의 주인공이 되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