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배송부터 소비재 패키징까지 지속 가능 패키징에 주목
美, 배송부터 소비재 패키징까지 지속 가능 패키징에 주목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21.05.03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 고려하고 지속 가능성 실천 움직임 다양한 업계 확산

환경을 생각하고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을 실천하려는 움직임은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특히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역시 상당히 높아졌음을 목격할 수 있다. 최근 미국에서도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고조되면서 다양한 업계가 친환경적인 행보에 동참하고 있는데, 코로나19 팬데믹과 더불어 그 수요가 껑충 뛴 ‘패키징(Packaging)’ 분야에서 지속 가능성을 실천하려는 기업들이 눈에 띈다.

최근 코트라 우은정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택배 상자 등의 배송용 패키징에서부터 화장품 등 소비재 패키징까지, 환경을 고려하고 지속 가능성 실천하려는 움직임이 다양한 업계에 확산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에 따르면 뷰티 및 퍼스널 케어 분야에서는 취급하는 제품의 특성상 한 번 쓰고 버리는 패키징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해왔으나 최근에는 해당 업계에서도 지속 가능성에 대한 새로운 시도가 많이 이뤄지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뷰티 제품 종합 판매점 ‘Ulta Beauty’와 리필(Refillable)용 패키징 전문 기업 ‘Loop’의 파트너십을 들 수 있다. 지난 3월 시작된 두 기업의 파트너십 ‘Loop by Ulta’는 화장품이나 퍼스널 케어 제품을 튼튼하고 낭비 없는 ‘리필 가능 패키징’과 재사용이 가능한 토트백에 담아 소비자에게 배송해주며, 소비자가 제품을 모두 사용한 이후에는 패키징 세척 및 리필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Loop은 소비자들에게 “사용하는 것은 내용물뿐인데, 왜 매번 버려야 하는 패키징까지 소유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지며, 패키징 재사용을 통해 ‘순환적인 뷰티 플랫폼’을 추구하고 있다. 아직은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나 제품 종류가 제한적이지만, 향후 파트너십이 점차 확대되고 플랫폼이 발전함에 따라 뷰티 업계의 지속 가능성이 어떻게 성장할지 귀추가 주목되는 부분이다.

배송 및 패키징 플랫폼 자체를 친환경적으로 바꾸는 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소비자에게 지속 가능성의 중요성에 대해 알리는 수단으로 패키징을 활용하는 기업도 등장했다. 합리적인 가격의 깨끗한 스킨케어 제품을 표방하는 뷰티 브랜드 ‘Cocokind’는 지난 3월, 지속 가능성 실천을 위해 각 제품의 ‘탄소 발자국(Carbon footprint)’을 측정하여 제품 패키징에 이를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임을 밝혔다. 마치 식품의 영양 성분표와 같이 제품 패키징 겉면에 표기되는 ‘Sustainability facts’ 표에는 제품의 생산 전·생산·유통·사용 후 단계에서의 탄소 배출량, 생산지와 생산 과정의 윤리성, 제품 본체·애플리케이터·박스 등 모든 패키징의 성분과 재활용 가능성, 재활용 방법이 기재돼 있다. Cocokind는 궁극적으로 제품 생산, 유통, 소비 및 소비 이후의 모든 단계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정확한 탄소 발자국 분석이 필요하다. 또한, 이를 통해 탄소 배출량을 상쇄하거나 줄일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고 설명하며 한 발 더 나아가 소비자들 역시 이에 동참할 수 있도록 모든 정보를 공유하고 홍보한다고 밝혔다.

코트라 우은정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은 “패키징 분야의 지속 가능성 추구와 실현을 위한 업계의 다양한 노력들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이는 분명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지속 가능 발전을 위한 발판으로 작용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그러나 지속 가능 패키징 시장에는 풀어야 할 숙제 역시 많다. 그 어떤 혁신적인 방식일지라도 일회용 패키징의 편리함이라는 거대한 벽에 부딪히기 마련”이라며 “특히 패키징 리필 분야에서는 내용물의 종류에 따라 패키징의 재사용 가능 여부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아 여전히 한계로 작용한다. 업계는 이러한 과제들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해결할 것인지, 동시에 소비자들이 일회용 패키징 대신에 지속 가능한 패키징을 선택하도록 어떻게 유도할 지가 관건일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미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다양한 업계의 우리 기업들 역시 위와 같은 지속 가능 패키징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로스앤젤레스 현지 비즈니스 컨설팅 분야에 종사하는 C 매니저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작은 부분일지라도 각 기업이 어떤 방식으로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며 노력하는지를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피력해 신뢰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라며 “특히 생필품 분야의 경우, 제품의 탄소 발생량을 적극적으로 표기하는 이른바 ‘탄소 라벨’의 활용이 최근 부쩍 활발해지고 있어 이러한 움직임에 동참하는 것도 좋은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겠다. 다만 환경을 중시하고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는 여론에 편승하기 위해 친환경적인 방안을 실천하는 시늉만 내거나 사실이 아닌 잘못된 인상을 주는 행위, 즉 ‘그린 워싱(Greenwashing)’은 피해야 한다는 점 역시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