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M·ODM특집] 한솔생명과학, 코로나 딛고 ‘제2의 도약’
[OEM·ODM특집] 한솔생명과학, 코로나 딛고 ‘제2의 도약’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1.03.23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보적 R&D 기술력과 완벽한 OEM·ODM 토털 서비스
▲한솔생명과학 신사옥 랜더링 이미지

한솔생명과학(대표 신형석)은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괄목할 성장세를 달성하며 K-뷰티 리딩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한솔생명과학은 강한 경쟁력을 구축하고 올해 새로운 도약을 향한 시동을 걸었다.

글로벌 기준을 만족시키는 품질인증
한솔생명과학은 제품 연구개발에서 디자인, 제조, 생산, 브랜드 유통까지 원스텝 시스템을 구축, 네트워크, 병원용, 홈쇼핑 화장품 등 고기능성 화장품 기획 및 생산하고 있으며 중소기업 최초로 cGMP 인증을 공인받았다. 3년마다 cGMP 사후심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2번째 사후심사를 완료하였다. ISO 22716과 9001 인증을 획득, 품질관리 및 품질경영에 힘쓰고 있으며 미국, 러시아, 유럽, 동남아시아 등 해외로 다량 수출되고 있어 그 품질을 인정받았다. 화장품을 비롯하여 의약외품 제조업체로도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았으며 FDA에 제조시설이 승인되었다. 현재 비건, 할랄인증을 추진 중으로 앞으로 글로벌 시장확대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기술 기반 최고의 연구진과 기술력
한솔생명과학의 성장원동력은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한솔생명과학 연구소는 스킨 케어, 헤어, 바디 등의 연구 개발 업무를 세분화, 전문화하여 고객 만족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으며 미백, 주름, 자외선 차단, 복합 기능의 기능성 화장품을 개발, 승인 품목으로 보유하고 있다. 국내 다양한 연구기관과의 제휴를 통해 더욱 우수한 원료와 기술보유로 제품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신형석 대표

신형석 대표는 “올해 한솔생명과학(주) 연구 개발 방향은 자사보유 나노 리포좀 공법을 기존 대비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또한, 새로운 기능성 소재를 발굴하여 산학연 공동연구를 통해 안정화하고 효능을 극대화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화장품 기술의 발전으로 제품 효능의 근거 제시를 기대하는 과학적 증거주의가 확산되고 있는 트랜드에 맞게 피부임상 진행 등을 적극적으로 진행하여 효능을 입증하고 자사 제품 개발에 적용하여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올해 개발 주력 품목으로는 크림 타입부터 스프레이타입, 스틱 타입까지 다양한 자외선차단 제품과 저자극성 클렌징 오일 및 밤, 수분감 및 산뜻함이 특징인 톤업 크림, 탈모증상 완화 헤어 제품, 집에서 간단히 셀프로 관리할 수 있는 간편한 홈 케어 제품들까지 다양하다.”고 설명했다.

다양한 기술 관련 특허보유
한솔생명과학은 피부 효능을 극대화하는 전달체 기술로 효능을 가진 물질을 피부 깊숙이 전달할 수 있는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다.(특허 ‘다이아좀 및 이를 포함하는 화장료 조성물’, 등록번호 :10-1793603 등) 피부 효능 극대화 기술을 적용한 제품들은 고가의 명품 프리미엄 오가믹스로부터 시작해 일반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있으며, 제품 기술 혁신을 통해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한다. 또한 산학연 공동연구 MOU 체결 및 공동특허를 등록하는 등 다양한 국책 사업 대상 기업으로 선정되어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이 야생식물 발굴에 대해 정부의 지원을 받아 한솔생명과학㈜와 캄보디아 농림수산부 간의 야생식물 활용 이익공유 협약(국내 제1호 나고야 의정서)을 체결하였다. 2016년 11월에 기술 이전을 하였으며 2018년 12월 화장품을 상용화하였다.
이 기술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제품은 오가믹스 프리미엄 아로마 스노이 10종 라인으로 2019년 한-아세안 정상회담 시 진행되었던 K-뷰티 페스티벌에 참가한 영부인 및 고위 관계자에게 선물로 증정되었다. 고기능성 기초케어 브랜드 오가믹스의 증정으로 큰 반응을 이끌어냈으며, 한솔생명과학의 기술력을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

항균제품 출시 차별화된 제품력
신형석 대표는 “코로나 19 발병 전에도 더마코스메틱에 대한 시장수요는 지속적으로 있었다. 한솔생명과학은 시대 흐름에 맞추어 리얼 더마코스메틱 ‘센테카솔’을 준비해왔다. 공교롭게 코로나 19가 발병하면서 센테카솔은 식약처 인증 의약외품 손 소독제과 KF 94 마스크 그리고 항균력이 높은 비누와 핸드크림 등 항균제품을 라인업하고 차별화된 제품력과 디자인으로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금년에는 기초케어, 창상피복재 로션 타입 등 의약외품과 의료기기 화장품의 라인업을 확장하여 마스크로 지친 피부에 생기를 불어넣어줄 수 있는 제품이 출시 예정이다.”고 강조했다.
한솔생명과학㈜은 코로나 발병 이후 항균라인 제품을 기부 및 증정을 통해 사회공헌활동도 적극 펼치고 있다. 2020년에는 분당제생병원을 필두로 성남시청, 경북 상주시 보건소, 구세군, 따뜻한 하루 등과 손을 잡고 어려운 이웃을 도왔고, 올해 2월에는 기독교 방송 CTS과 업무 협약을 맺어 소외된 이웃과 나누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다.
신형석 대표는 “코로나 19 발병 후 온택트라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면서 비접촉 문화가 일반화되고 소비 역시 비대면을 통한 유통이 부각되고 있다. 실제로 관광객 감소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비대면 유통인 온라인이 성장세를 보인다. 한솔생명과학㈜도 시대에 맞추어 자사 브랜드 유통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쇼핑몰(자사몰, 오픈마켓, 종합몰 등) 오픈, 제품 판매 프로모션 진행, 제품 홍보를 통해 고객의 소비욕구를 자극하여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솔생명과학은 현 트렌드에 맞추어 유명 인플루언서와의 콜라보, 블로그/인스타그램/페이스북/자사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홍보를 통해 국내 매출을 확대할 계획 중에 있으며, 금년에는 유명 골프선수 김재희 프로와 콜라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체계적인 생산시스템 구축
최상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한솔생명과학㈜는 의약품 제조공장 수준의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특히 창립 2년 만에 국내 1,000여 개가 넘는 화장품 제조업체들 중 47번째로 cGMP 인증을 획득하였으며 국제 품질관리 규격인 ISO 9001 등 공장 시설 및 설비를 최신 품질 관리규정에 맞추고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cGMP인증업체로 우수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에 의거 엄격한 품질관리 하고 있으며 물성 및 기능성 검사 및 유통화장품 안전관리기준에 의거 안전한 화장품을 제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내 보유하고 있는 다수 시험기기와 더불어, 식약처 공인 시험기관과 위수탁계약을 맺어 제품이 안전하게 고객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했다.
완성된 반제품을 충진하는 충진실 및 포장실 또한 cGMP 규격을 충족하며 고객이 요구하는 포장 사양을 충족시킬 수 있는 장비를 다수 보유하고 있다.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한솔생명과학은 완제품 생산 시까지 꼼꼼한 품질관리를 실시한다. 체계화된 작업자 교육 진행으로 철저한 위생관리를 진행, 불량률 최소화와 생산 효율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완제품 생산 시까지 단계적인 품질관리를 시행하여 수백가지에 이르는 화장품 원료들을 매 입고 시마다 미생물, 불순물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고 있다.

신뢰받는 건강한 기업
한솔생명과학㈜은 기업과 종업원이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건강한 기업이다. 직원들을 위한 복지와 근무환경개선을 통해 2019년 10월 일하기 좋은 기업 인증을 획득했으며, 국내외 매출 확대 및 본격적인 해외시장 진입을 위한 연구원 및 생산인력 충원을 하고 있다.
또한 경기도 성남시에서 지원하는 ‘두런두런’에 참여해 사회 진입 단계에서 일자리를 찾는 청년들에게 직무역량 강화를 실시한다. 지역발전을 위해 도약할 수 있도록 일자리를 지원함으로써 사회 발전 이바지와 동시에 기업에 적합한 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한 노력을 아낌없이 제공하고 있다.
한솔생명과학(주) 연구소는 연구원 역량 강화를 위해 연구원이 제형에 대한 발표 및 아이디어 회의(신제형 및 기타 주요 기술), 화장품 관련 서적, 논문 등에 대해 월 1회이상 세미나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백화점, 드럭스토어, 홈쇼핑, SNS, 등 최신 트렌드 정리 및 분석을 통하여 신규 제품 개발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도전과 혁신으로 시장 선도
신형석 대표는 “올해는 한솔생명과학만이 갖고 있는 기술을 가지고 좋은 품질을 대중에게 더 많이 알리는 것에 방향성을 두고 투자를 할 계획이다. 똑같은 원료와 똑같은 전성분을 사용하더라도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제품기획, 제형개발, 제품 디자인, 제조생산이 원스텝으로 가능하다는 것이 한솔생명과학의 강점이다. 한솔생명과학은 ODM/OEM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R&D 연구원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어 원료 및 제형 개발과 투자에 열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솔생명과학은 제품 생산 후 고객사와의 관계가 종료되는 시스템이 아니라 화장품시장을 선도하고 새로운 문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제품에 대한 마케팅 포인트나 시장의 흐름이 어떻게 흘러갈지 예측하고 고객사에 제안하여 바이럴 마케팅 뿐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로 홍보가 가능하도록 스토리텔링을 제공한다. 네트워크 회사들의 경우 제품 마케팅, 포인트 교육까지 컨설팅이 필요한데 한솔생명과학에서는 그러한 컨설팅이 가능하다는 것 역시 강점이다.
신형석 대표는 “한솔생명과학은 남들이 가지 않는 시장에 대한 개척에 대한 뚜렷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 중국, 일본 등 누구나 진출하는 곳 외 아랍권에 진출 예정이다. 코로나 19 발병 후 손소독제 수출량이 상당히 증가하였다. 아랍권의 의약품 시장은 1달러 숍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사실상 단가가 맞지 않는 부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한솔생명과학은 이익 추구보다는 시장 개척에 필요성을 느끼고 진출 준비 중에 있다. 우리나라 화장품 및 제약 회사가 들어가기 어려운 시장이다 보니 지난 10년 간 노력하고 투자해왔으며 이제 그 시장에 대해 선점했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솔생명과학은 국내외 시장 공략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며 글로벌 화장품 기업으로 거듭나고자 꿈틀대고 있다.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이며 세계 규격에 걸맞은 제조사로 중국 및 일본과 유통협약을 통해 해외 매출 비중이 빠르게 상승시키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달성했다.
한솔생명과학 신형석 대표는 2021년에는 국내외 온라인 박람회 및 바이어와의 접촉으로 수출 확장의 기회로 삼고 해외시장 진출에 주력할 예정이다. 또 향후 제품 제형 개발을 통해 기존 수출량 증대는 물론 뛰어난 기술력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제품력을 가지고 해외고객 유치에 박차를 가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