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중소기업 우수 제품 마케팅 종합지원
政, 중소기업 우수 제품 마케팅 종합지원
  • 김태일 exergame@daum.net
  • 승인 2021.02.22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부, 중소기업 판로혁신 지원방안 발표

정부가 중소기업 판로지원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모든 중소기업의 우수 제품에 대한 마케팅 전반의 종합지원책을 마련해 지원에 나섰다. 유통시장 환경변화에 맞춰 비대면·온라인화, 신시장 진출 수요 등에 적극 대응하고 중소기업 판로역량 강화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최근 ‘중소기업 판로혁신 지원방안’을 ‘제2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방안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판로확보 부담을 줄이고 내수시장을 확대·견인하고자 마련됐다.
 
지난해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실시한 ‘중소기업 판로실태 조사‘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로 경영상 가장 큰 애로사항은 판로확보가 51.1%로 가장 높았고 매출증대 저해요인에 있어서도 판로확보가 78.8%로 1순위를 기록했다.
 
특히 중소기업은 기술개발‧제품화보다 판로확보 부담을 더 크게 인식하고 있으며 판매처 개발·유통채널 관리를 가장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코로나19 등으로 비대면화, 유통채널 간 팽창·교차·분절화, 소비자 구매제품‧방식‧경로 다변화 등 유통시장 트렌드 변화 가속화로 중소기업의 판로역량 강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중기부는 중소기업 현장 의견을 바탕으로 「중소기업 판로혁신 지원방안」을 수립(4대 전략 11개 과제)했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시장·채널별 맞춤형·연계지원 강화해 사각지대 해소에 나선다. 기업 대 기업(B2B), 기업 대 정부(B2G), 기업 대 소비자(B2C) 각 채널별 시장분석을 토대로 맞춤형 전략 수립과 타시장 진출을 집중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스케일업 성공사례 창출한다는 것이다.
 
수요맞춤 트렌드별 판로애로 해소를 위해 시장·고객 대응강화도 지원한다. 온라인몰 통합관리와 온·오프 옴니채널 지원 등을 통한 비대면화와 적합상품군 발굴 및 민간물류사 연계를 통한 구독경제 대응 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또 데이터 기반 판로종합지원시스템 구축해 판로인프라로 강화한다. 선별기업 대상 판로지원을 넘어 불특정 다수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판로정보 종합제공과 판로역량 제고가 가능한 시스템 구축·운영한다.

중소기업 판로정책 전달체계도 개선해 판로전담 집행기관 구축·가동, 지역별 판로혁신센터 설치를 통해 중소기업 판로·마케팅 분야의 일관된 협업 지원체계도 마련한다.
 
중기부 권칠승 장관은 ”이번 방안은 단순 유통망 연계의 판로지원이 아닌 정책의 수혜대상과 범위를 확대해 중소기업의 자체 판로혁신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 기반을 마련했다는데 의의가 있다“며 ”우리 경제의 근간인 중소기업이 판로창출 자체역량을 제고해 코로나19 위기대응과 내수진작을 도모할 수 있도록 중기부는 지자체․공공기관과 협업해 중소기업 판로혁신에 보다 더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