왈라뷰, 2020 뷰티 소비 트렌드 공개
왈라뷰, 2020 뷰티 소비 트렌드 공개
  • 최영하 weekweek0324@jangup.com
  • 승인 2020.12.23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Z세대 비중 높고, 색조 제품 많이 팔려

V커머스 뷰티 플랫폼 왈라뷰(wallaVU)는 연말을 맞아 ‘2020 왈라뷰 연말 결산 - 뷰티 소비 트렌드’ 결과를 23일 공개했다.

왈라뷰는 영상 콘텐츠를 소비하고 제작하는 것이 하나의 여가이자 일상이 된 MZ세대를 겨냥한 뷰티 커머스 플랫폼이다. 이번에 발표한 ‘2020 뷰티 소비 트렌드’는 2020년 1월부터 11월 말까지 왈라뷰 앱과 웹사이트를 통해 집계된 이용자 및 제품 판매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2020 뷰티 소비 트렌드’에 따르면 올 한해 왈라뷰 앱의 월 평균 실사용자(MAU)는 약 20만 명으로, 모바일 접속 비중은 9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왈라뷰 신규 가입자는 10대(54.4%)가 가장 많았으며, 20대(23.37%), 40대 이상(16.35%), 30대(5.88%)가 뒤를 이었다.

뷰티 업계 핵심 소비층으로 분류되는 MZ세대의 신규 가입 비중이 높은 것은 이들 세대의 관심과 취향을 저격하는 메이크업 노하우, 제품 발색 등 톡톡 튀는 콘셉트의 영상 콘텐츠를 선보인 결과라고 왈라뷰 측은 분석했다.

올해 왈라뷰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아이템은 색조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판매 상품의 약 42.98%가 아이섀도우, 립스틱 등의 색조 제품이었으며, 쿠션, 파운데이션 등 베이스 제품이 21.89%, 기초 화장품은 11.33%로 뒤를 이었다.

왈라뷰는 색조 부문 강화를 위해 지난 7월 왈라뷰만의 특화된 색조 상품 검색 서비스인 ‘빠레띠(Paletti)’를 도입해 인기를 끌고 있다. 빠레띠는 세계적으로 인정 받는 NCS 컬러 시스템을 기준으로 상품을 레드, 오렌지, 핑크 등 총 115가지 색상으로 세분화해 색조 상품의 컬러는 물론 제형, 펄의 반짝이는 강도 등 표준화된 기준을 정립해 이용자가 원하는 ‘나만의 컬러’를 쉽고 재미있게 찾을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비타민, 유산균 등 헬스·뷰티 카테고리 역시 코로나19 장기화 영향으로 판매량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9월 헬스·뷰티 아이템의 판매량은 헬스·뷰티 카테고리를 오픈한 지난 7월 대비 211%p 증가하고 매출 비중도 전체의 9%에서 20%로 확대됐다. 특히 연령대가 높아질 수록 해당 아이템을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왈라뷰 내 제품 구입은 주로 수요일 밤 9시에서 10시 사이에 가장 많이 이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의 트래픽은 주내 배송 완료에 대한 니즈, 월요병 해소를 위한 쇼핑 등의 이유로 일주일 중 월요일에 가장 많이 몰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재택근무, 원격수업 등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쇼핑의 패턴도 변화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올해 왈라뷰를 가장 많이 이용한 고객은 187건의 주문을 통해 총 263개의 상품을 구매했다. 한 달 평균 17건의 쇼핑으로 한 회당 23개의 제품을 구입한 셈이다. 특히 색조 화장품 중에서도 아이섀도우를 가장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다 구매 기록을 경신한 해당 고객에게는 소정의 경품을 깜짝 선물로 증정할 계획이다.

왈라뷰 및 커머스 사업을 총괄하는 김성훈 세종텔레콤 이사는 “왈라뷰는 올 한 해 MZ세대를 위한 ‘모바일 뷰티 놀이터’로서 영상 기반의 뷰티 콘텐츠와 다양한 기획전 등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뷰티 콘텐츠와 편리한 커머스 기능, 다양한 정보와 즐길거리를 제공하는 ‘토털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 성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