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화장품 국제적 위상 높아진다
우리나라 화장품 국제적 위상 높아진다
  • 장업신문 webmaster@jangup.com
  • 승인 2020.12.08 12:4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화장품규제조화협의체’ 6번째 정회원국 가입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화장품 분야 규제조화 협의체인 ’국제화장품규제조화협의체(ICCR)‘에 정회원국으로 가입하였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유럽, 미국, 일본, 캐나다, 브라질에 이은 6번째 정회원 국가로 가입하여 화장품 안전관리 등 규제 수준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되었으며, 이번 가입으로 안전기준과 시험법 관련 가이드라인이나 안전관리 국제적 전략 등을 수립·결정하는데 있어서 국내 상황을 적극적으로 반영함으로써 국내 기업이 세계 시장에 진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07년에 설립된 ICCR은 규제당국과 산업협회로 구성된 국제적인협의체로 화장품 분야 무역장벽 최소화, 소비자 보호 등을 목표로, 국제기준이나 시험법 개발, 소비자 소통전략 수립 등의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식약처는 2012년부터 준회원으로 활동해 왔으며, 식약처는 그동안 ICCR의 4개 실무그룹에 참여하여 ▲표준시험법 ▲미생물군집체(마이크로바이옴) ▲소비자 소통 ▲안전성 평가 등에 대해 의견을 제시해 왔다.  특히, 2016년부터는 ICCR 연례회의에 참석하여 우리나라 화장품 안전관리체계나 최초로 도입한 ’맞춤형화장품‘ 제도 등 우리나라 안전관리 현황을 홍보해왔다.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은 2019년도 생산실적이 16조 3천억 원으로 49억 달러의 무역수지 흑자를 달성하였고, 수출은 프랑스, 미국, 독일에 이어 세계 4위를 기록하는 등 크게 성장하고 있어 이번 가입으로 우리나라 화장품 안전관리 수준에 대한 국제적인 신뢰를 확보하여 화장품 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강립 식약처장은 “이번 ICCR 정회원 가입은 국내 화장품 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의 지원과 함께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여건에도 화장품 기업들의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품질관리 노력이 맺은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우리나라 화장품이 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을 다 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화장품협회는 이번 식약처의 ICCR 정회원 가입과 관련해 식약처의 ICCR 정회원 가입을 환영한다는 환영의 성명을 발표했다.
 
협회 측은 “식약처는 최근 개최된 ICCR 총회에서 정회원 가입을 승인받았다. 지난 2012년에 옵저버(준회원) 자격으로 ICCR에 처음 참여한 것을 시작으로, 2016년부터는 매년 꾸준히 참여하여 국제협력 활동을 지속한 결과, 올해 정회원으로 승격하는 쾌거를 이뤄낸 것”이라며 “ ICCR은 2007년 미국, 일본, 유럽연합, 캐나다의 화장품 규제 당국이 모여 만든 협의체로 화장품 분야의 국제적 규제 조화, 국가 간 무역 장벽 최소화 및 소비자 안전 보호를 목표로 하는 기구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식약처의 이번 ICCR 정회원 승격은 화장품 규제당국으로서의 국가적 대외 신인도 상승은 물론 국제 사회에서 우리의 영향력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협회는 화장품 규제의 국제조화와 수출 활성화를 위한 식약처의 노력과 활동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구 분

참여 현황

정회원(규제당국)

(ICCR Steering Committee)

유럽연합(EC), 미국(FDA), 일본(MHLW, PMDA), 캐나다(HC), 브라질(ANVISA)

업계회원

(Industry Group)

유럽연합(Cosmetic Europe), 미국(Personal Care Products Council), 일본(Japan Cosmetic Industry Association), 캐나다(Cosmetics Alliance Canada), 브라질(Brazilian Association of the Cosmetic, Toiletry and Fragrance Industry)

   * 의장국은 매년 순환하며, ‘20년 의장국은 유럽연합에서 수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인코스텍 2020-12-19 22:03:30
반가운 소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