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와 터키, 천연 성분 화장품 높은 인기
UAE와 터키, 천연 성분 화장품 높은 인기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19.11.13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원,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8호 발간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조남권, 이하‘연구원’)은 한국 화장품의 주요 수출국가인 UAE와 터키의 시장동향을 담은 UAE-터키편을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UAE-터키편에 따르면 두 국가 모두 천연 성분 화장품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어 현지 시장 진출을 계획하는 한국 화장품은 현지 시장 수요에 맞춘 전략적인 제품 선정과 마케팅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UAE시장에서는 클린 뷰티가 무독성, 천연 성분, 유기농 등 자연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생산과 패키징에 있어서도 최대한 자연에 무해하도록 생산된 제품으로 인식되며 현지에서 인기가 높은 편이다. 그 중에서도 천연 성분을 활용한 제품이 인기가 높은데, 익숙한 아르간오일, 로즈힙오일, 장미, 알로에베라 등 성분은 물론 선인장 추출물, 낙타유와 같은 새로운 성분 또한 소비자의 주목을 받고 있다.
터키에서는 과거부터 익숙하게 사용해 온 천연 오일을 활용한 제품을 다양하게 소비되고 있다. 스위트 아몬드 오일, 포도씨 오일, 아르간오일 등을 활용하며, 제품군도 클렌징, 스킨케어 뿐만 아니라 메이크업 제품까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연구원은 “두 국가 모두에서 천연 성분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데, 이는 과거부터 자주 접하고 사용해 오던 원료에 대해 심리적으로 친숙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게다가 최근 새로운 천연 성분을 활용한 제품이 속속 개발돼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며, "인삼 홍삼 어성초와 같은 한방 성분이나 동백꽃 병풀과 같은 한국의 천연 성분을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시장진출 준비에 대해 조언했다.

마케팅 분석에서 UAE에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터키에서는 SNS 마케팅  활동이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UAE에서는 인플루언서가 주도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며, 브랜드와 제품을 홍보하고 단기간에 높은 매출을 올리면서 이슈가 되고 있다. 화장품 브랜드 런칭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인플루언서는 셀럽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고 시장 내 영향력 확대에 집중하고 있으며, 이를 화장품 홍보와 브랜드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터키는 인구의 절반 이상이 페이스북,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현지 시장에 진출한 많은 글로벌 화장품 기업들이 이를 마케팅에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기 위해 주로 짧은 영상 콘텐츠를 업로드 하고 있으며, 자사 신제품 소개, 제품 사용 및 메이크업 팁 길거리 인터뷰 등 재미있는 내용, 전문가 상담과 같은 전문적인 내용 등 각각의 브랜드 컨셉과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영상을 업로드 하고 있다.

 현지 시장진출 성공사례에서는 ‘플레이스’와‘클라뷰’를 소개했다. UAE시장에 진출한 플레이스의 장준호 대표는 “UAE는 중동지역에서도 소득수준과 1인당 화장품 구매액이 높은 국가이며, 해외 노동자의 인구 유입이 높아 다양한 화장품에 대한 니즈가 있는 곳”이라고 정의하며, “중동 소비자들이 대체로 매트한 제형의 메이크업 제품을 선호하고 짙고 깊은 검은색 라이너나 마스카라를 선호한다”고 현지 소비특징을 전했다. 또“국내외 레퍼런스를 통해 바이어에게 신뢰를 얻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바이어와의 긴밀한 협업 관계를 구축하면 중동 시장 진출과 관련한 인증도 순조롭게 해결할 수 있다”고 현지 진출에 대해 조언했다.

터키시장에 진출한 클라뷰의 김원경 대리는 “중동 여성의 피부톤이 다르기 때문에 메이크업 제품은 색상이 맞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현지 시장의 소비 특징을 전하며, “터키 소비자들에게는 스킨케어 제품부터 선보이는 것을 추천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현지 시장 진출에 대해“제품 등록 시에도 터키 내 납세번호가 있는 수입업자가 진행해야하고, 제품 수출 시 준비해야 할 서류가 많은 편”이라며, “전문 유통업체 혹은 벤더를 사전에 찾아 준비하는 것이 더 용이할 것”이라고 현지 업체와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강조했다.

이번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8호의 자세한 내용은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Allcos[(www.allcos.biz) → 해외시장정보 →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