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D, 새로운 유통 생태계로 중국 시장 진출 스펙트럼 확대
HKD, 새로운 유통 생태계로 중국 시장 진출 스펙트럼 확대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19.04.18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깃 소비자 맞춤 플랫폼 구축, 국내 화장품·뷰티 기업 중국 진출 협력 강화

최근 중국 정부는 새로운 전자상거래법 시행과 따이공 규제 강화 등 해외 역직구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HKD(대표이사 허용준)가 중국에 새로운 유통 생태계를 구축하고 국내 화장품·뷰티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의 스펙트럼 확대에 나섰다.

HKD는 그동안 한국 화장품·뷰티 상품의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최적의 BRIDGE 역할은 물론  안정적 유통채널 진입 및 성장을 선도하는 최상의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제공해 왔다. HKD는 중국 정부의 역직구 시스템강화와 유통 구조가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타깃 소비자 맞춤 크로스보더 플랫폼을 론칭했다. HKD는  IMAGINE과  중국 위챗을 기반으로 뷰티 살롱의 홍보, 예약,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는 통합 솔루션을 개발하였고, 화장품 유통의 플랫폼을 접목하여 현재까지 중국 전역에서 50개의 살롱 브랜드, 350개의 살롱, 4,000명의 소속 헤어디자이너가 이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 론칭 후 50만명의 누적 사용자를 자랑한다.

HKD 허용준 대표는 “중국 유통의 주최가 과거에는 티몰, 징동 등 온라인 플랫폼이 주류였다면 이제는 소비자가 유통의 주류가 됐다. 즉, 어느 유통에 진입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타깃 소비자에게 어떤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중요해 졌다.”라고 이번 새로운 플랫폼 론칭에 대해 설명하며 “이번에 론칭한 플랫폼은 HKD의 모든 역량을 IMAGINE의 살롱관리 시스템에 접목하여 개발한 플랫폼으로 중국 내  살롱시장에서의 특화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 확대에 나가는 것이 차별점”이라고 설명했다.

HKD는 이번 플랫폼 론칭으로 합법적 플랫폼 운영과 안정적 다양한 상품군 확보와 IMAGINE 그룹의 살롱 관리 시스템의 독점적 경쟁 지위를 확보했다. 이를 통해 살롱 특성별/고객특성에 맞는 상품군 세분화(고가·중가·저가)를 통한 인지도 및 가격 경쟁력 있는 상품 위주 선별로 고객 신뢰도 및 만족도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한국 뷰티 아카데미와 연계하여 한국의 최신 헤어, 메이크업, 패션 트렌드 등을 중국 헤어디자이너에게 교육을 진행하는 코-마케팅을 통해 중국 살롱의 베네핏을 증대할 계획이다.

HKD 관계자는 “올해 안에 헤어디자이너 6000명이 이번에 론칭한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이 목표이며, 중장기적으로 2021년까지 헤어디자이너 25,000명의 회원을 확보해 7,500,000명의 소비자가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이 목표”라며 “HKD 협업회사의 18개브랜드를 중심으로 운영하며, 헤어디자이너 연계판매를 위한 고부가가치 상품개발 등 미용 고객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상품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살롱 마켓 커버리지(COVERAGE) 확대를 위한 제휴 살롱 브랜드샵의 지속적 증대와 더불어 살롱 특성별 SEGMENTATION 및 상품 차별화 전략을 전개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최신 K-뷰티 교육으로 중국으로 전파

새로운 플랫폼 론칭으로 중국 살롱 시장에서 새로운 유통 생태계를 구축한 HKD는 ㈜워너비코퍼레이션(대표 김현석)과 MOU를 체결하고 미용 교육 사업도 함께 진행한다.

HKD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중국 헤어디자이너에게 양질의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일환으로 한국의 수준 높은 뷰티 트랜드 교육을 제공하기로 결정한 것. HKD와 워너비코퍼레이션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살롱 통합 솔루션의 유치 확대를 통해 소속 디자이너들에게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품질 높은 뷰티 콘텐츠 제작 등 살롱과의 상생의 길을 모색하고자 한다.

㈜워너비코퍼레이션의 김현석 대표는"이번 MOU체결은 형식적인 협약이 아닌 양사가 한국-중국 뷰티 산업의 발전을 도모한다는 기반을 두고 있다. 많은 분들이 참가 해주시고 뜨거운 관심을 보여주셔서 책임이 더욱 막중하다. 중국의 인프라와 우리의 기술이 만나 다양한 뷰티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며 "단기적인 성과가 아닌 장기적인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기회로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는 4월 22일~28일 광저우, 심천, 항저우 3개 도시에서 실무교육을 진행하기로 합의하고 현장에서 참가신청을 받았으며 신청 시작과 함께 150명의 정원이 마감되었다. 양사는 양질의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서로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한편, MOU 체결과 실무교육을 성공적으로 마친 ㈜워너비코퍼레이션은 미용교육브랜드 워너비뷰티아카데미를 국내에서도 성공적으로 운영 중에 있다. 이외에 다양한 문화 콘텐츠 사업을 진행하며 중국, 베트남 등 현지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뷰티 콘텐츠를 수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