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포트지니어스의 무역데이터, 마켓의 흐름•물량 정도• 거래업체 개수 등 마켓 전체 조망”
“임포트지니어스의 무역데이터, 마켓의 흐름•물량 정도• 거래업체 개수 등 마켓 전체 조망”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18.05.24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호에서 미국으로 수출된 화장품의 수출현황과 무역데이터를 활용하여 바이어 관련 어떠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지 알아봤다. 이번 호에서는 업체의 무역정보를 통해 어떠한 영업 전략이 필요한지 알아보겠다.

미국으로 유입된 물량 5,003톤을 지역별로 구분해 보면 하기와 같다.


이를 통해 우리는 미국으로 유입된 5,003톤의 Facial Mask 제품 중 약 75%는 미서부로 유입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전 글들을 통해서 살펴본 지역적 비즈니스의 차이에 따르면 미 서부지역이 동부 지역의 거래들보다 작은 규모의 수입을 자주 진행하고 있으며, Local의 수요에 맞게 소매점들로 제품이 분배되고 있었다. 반면 동부는 물량 자체는 서부와 큰 차이가 없었지만 무역거래 규모가 서부보다 크고 몇몇 대형 유통업체가 자신들의 판로에 제품을 분배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무역데이터를 활용하여 위와 같이 우리는 마켓의 흐름과 물량의 정도, 거래업체들의 개수 등 마켓 전체를 조망하는 내용을 알 수 있었는데, 이제 조금 더 자세히 들어가서 각각의 무역거래 내역을 살펴보며 여기에서 어떤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위의 파이차트 내 Others는 하와이이다. 하와이는 특이하게도 1개의 업체에서 Facial mask를 수입하고 있었는데, 해당 수입업체의 이름은 Verene Corporation 이다. 물론 해당 업체외에도 Facial mask를 수입하는 업체들은 있겠지만, 여기에서는 무역거래 서류상 제품명을 Facial mask 로 검색하여 나온 데이터만을 바탕으로 만든 자료임을 다시 한 번 참조해 주길 바란다.

Verene Corp의 모든 정보를 공개할 순 없지만, 기본적으로 최근 1년간 Verene Corp 가 거래했던 업체들은 한번 살펴보자. 임포트지니어스의 무역데이터에 따르면 Verene Corp는 Good Kingdom Enterprises Ltd 라는 홍콩 업체와 Glide Enterprise Inc 라는 일본 업체와 거래를 해 오고 있다. 두 업체 모두 Verene Corp에 Facial Mask제품을 공급하고 있고 해당 제품은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한 일본의 Lu Lu Lun 마스크팩으로 보인다. 이는 해당 업체들에 대한 간단한 구글링으로 알아낼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의 Facial Mask 제조/유통업체들은 Verene Corp에 직접 접근할 수도 있고 혹은 해당 유통/공급 업체를 통해 접근할 수도 있다. 유통/공급업체가 다양한 거래선을 보유하고 있고 해당 업체와 거래를 개시하는 것이 각각의 바이어에게 직접 접근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일 수도 있으며, 혹은 반대로 해당 유통/공급업체가 Exclusive하게 바이어와 거래를 진행하고 있다면 이 업체를 건너뛰고 직접 바이어와 컨택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다.

위 2개 유통/공급업체들의 또다른 바이어들을 살펴보면, 우선 Glide Enterprise Inc는 미국내 거래처는 Verene Corp 뿐이다. 하지만 Good Kingdom Enterprises Ltd는 미국에 또다른 바이어와 거래를 하고 있다. 해당 바이어의 이름은 Oceana USA Inc 이며 Good Kingdom 를 포함한 31개의 수출업체로부터  2017년 동안 111건의 제품수입을 진행하였다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바이어로 추측되며, Sekkisei, Flowfushi, Lu Lu Lun 외에도 다양한 국적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이를 통해 Good Kingdom Enterprises Ltd와 의 협의를 통해 Verene 외에도 Oceana USA 에 제품을 공급하는 방안을 협의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더 나아가 Oceana USA Inc의 거래처들을 살펴보면 다양한 바이어들과 거래하고 있는 또 다른 유통/공급업체를 발굴할 수 있으며 이렇게 순차적으로 타겟 제품에 대한 공급체인을 조사/분석할 수 있다.

Verene Corp의 케이스에서 알 수 있듯이, 한 업체의 무역정보를 통해 그 공급체인을 조사하고 분석하면 어떤 방식으로 어떤 업체들을 컨택하여 접근을 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판단할 수있고 Facial mask를 수입하고 있는 Verene Corp 와 같은 업체가 약 250개 가까이 있으므로 해당 업체들의 데이터를 활용/분석하여 공급체인을 파악한 후 공략할 수 있는 영업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