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임당화장품, 옴니채널 통해 유통혁명 이끈다
사임당화장품, 옴니채널 통해 유통혁명 이끈다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17.04.17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오프 라인 통합 고객 관리 시스템 및 그 방법’ 특허 등록 완료

한방 화장품 전문기업 사임당화장품은 지난 2015년 공식몰 ‘뷰티나비’를 오픈하며 유통 채널을 확대 강화했다. 이에 방문판매 전문 채널로 고객과 가까이서 소통해온 사임당화장품은 22년간의 지사 고유의 상권 보호를 위해 새로 창출된 온라인 고객을 해당 상권 지사에 매칭해 서로 상생하고 수익을 공유하는 방식을 연구, 전문가와 교육 및 컨설팅 등 다방면에 걸쳐 방법을 강구했다.

그 결과, 지사의 지사장 및 방문 판매사원 등의 판매 사원의 오프라인의 판매 실적과, 온라인상에서의 판매 실적, 고객의 유치에 따른 인센티브 및 마일리지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대리점의 온-오프 라인 통합 고객관리 시스템 및 그 방법 {ON-OFF LINE INTEGRATED CUSTOMER MANAGEMENT SYSTEM FOR AGENTS AND THE METHOD THEREOF }을 특허 등록했다.

이 시스템은 온라인 전자상거래에 의한 상품 판매시, 기존 판매 사원들의 오프라인 판매 실적에 더해 온라인에서의 구매 실적을 다수의 지사의 지사장, 판매 사원들에게 분배하는 것으로 본사-지사-뷰티매니저(방문판매원)과 동반 성장의 가치를 실현, 최대의 수익을 창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판매 사원들에 따른 인센티브 보장과 함께 1대 1의 방문판매 시스템을 온라인 전자상거래 시스템으로 구축하는 경우에도동일하게 매출을 보장함으로써 판매 활동 촉진시키는 효과를 제공한다. 또한, 온라인 전자상거래를 통한 상품 판매시 추천인에 의한 가입 회원과 추천인이 없는 비추천 가입 회원 및 오프라인에서 구입한 고객, 모두 동시에 관리가 가능하다는 편리성을 띠고 있다.

 

 

<도표 참조>

지사장 또는 판매사원으로서의 추천인 정보를 가지지 않는 경우에는 상기 회원 접속 중인 비회원 고객과 최인접 지사의 지사장 또는 오프라인 판매사원을 담당자로 할당하고, 회원 가입 절차 중, 지사장 또는 판매사원 중 추천인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해당 추천인을 상기 고객의 담당자로 할당하며, 소개인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회원이 된 비회원 고객의 구매에 대한 기설정된 비율의 소개마일리지를 소개인에게 제공한다.

 

고객은 친숙한 판매사원에게 본인의 뷰티 사이클에 맞춰 편리하게 제품 정보 및 추천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판매 사원 역시 담당 고객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고객과 판매 사원의 친밀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져 판매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당 상권 내에서 스마트 배송 및 픽업이 동시에 이뤄져 최소한의 시간으로 상품을 받아볼 수 있는 점에서 고객의 만족도 또한 향상시켰다.

 

이는 제 4차 산업혁명시대의 산업구조의 급진적 변화에 대처하는 옴니채널 형태로서 지사, 뷰티매니저, 온라인, 모바일을 소비자와 하나로 통합하는 혁신적인 변화이자 상생을 기본으로 하는 화장품 업계의 모델이 되어 오프라인과 온라인 매출을 동시에 신장시키고 고객층을 적극적으로 확대하는 동시에 유치하는 효율을 높였다.

사임당화장품 관계자는 “앞으로 고객들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질 좋은 서비스를 선보이게 되어 기쁘다”라고 전하며 “지사, 뷰티매니저와의 온•오프라인 협업을 통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끊임없이 연구하였으며 이에 상호 모두 만족하는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었다”라고 전했다.

전국의 사임당화장품 지사는 방문판매, 온라인, 모바일, 로드샵 등 모든 유통을 총괄할 수 있는 통합유통에이전씨로서의 전 유통채널에 영업을 할 수 있으며, 지사 상권은 50만당 1개 처로써 구, 시 단위로 상권을 보장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