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엘랑, 친환경ㆍ유기농 대표 화장품 제조사 선언!
(주)엘랑, 친환경ㆍ유기농 대표 화장품 제조사 선언!
  • 최지흥 jh961043405@gmail.com
  • 승인 2011.09.0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SO CGMP 설비 구축…심사 결과 다음 달 발표

최근 국내는 물론 전세계적으로 유기농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제품들을 개발하는 화장품사들이 크게 늘고 있는 가운데 친환경ㆍ유기농화장품만을 개발, 공급하는 전문 제조사가 탄생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태평양 연구원 출신인 김철진 대표가 신뢰 받는 화장품 제조사를 만들겠다는 바람으로 2000년 설립한 (주)엘랑이 그 주인공.

 

지난해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에 방영되었던 병의원 화장품 EGF 함량 평가에서 유일하게 함량을 지킨 제품 개발사로 알려진 엘랑은 친환경 제품 개발을 위해 강원도에 공장을 마련하고 최근 ISO CGMP 설비를 구축해 친환경ㆍ유기농 대표 화장품 제조사를 선언했다.
 

이미 엘랑은 2006년 NGO 단체를 대상으로 친환경ㆍ유기농화장품을 판매하는 자연의 벗과 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하고 관련 제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어 앞으로 큰 성과가 기대되고 있다.
 

특히 엘랑은 친환경ㆍ유기농화장품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주요 성분을 독자 개발한 추출법을 이용해 직접 생산함으로써 신뢰성과 안전성 모두를 만족시키고 있어 국내는 물론 세계시장에서도 선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31년 화장품 노하우가 만든 기술집약형 기업
 

엘랑의 최대 강점은 김철진 대표의 31년 화장품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는 것이다.

 

신뢰받는 화장품을 만들겠다는 김 대표의 신념은 기업 경영에 그대로 이어져 설립 당시부터 확고한 생산 시스템 구축과 연구개발에 집중적인 투자가 이루어진 것이다.
 

실제로 엘랑은 설립과 함께 화장품 전문 연구기업인 더마프로 피부과학연구센터와 연구개발용역 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허찬우화장품연구소와 개발용역 계약, 서울보건대학과 산학연 공동기술개발 컨소시엄 등 연구개발 분야에 다양한 투자 노력을 기울였다.
 

2006년부터는 친환경 제품 개발을 위해 친환경ㆍ유기농화장품 판매 기업인 자연의 벗과 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친환경 제품 개발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이를 위해 엘랑은 친환경 원료 생산을 위한 기술 개발에 매진해 왔으며 ISO9001(품질경영인증)/ISO14001(환경경영인증) 획득, 벤처기업 확인, 기술혁신형중소기업 인증 등 확고한 생산 설비를 구축했다.
 

이렇게 탄생된 공장이 현재 강원도 원주시 신림면에 위치한 ISO CGMP 생산 설비다. 현재 식약청으로부터 인가 획득을 받기 위해 심사를 진행 중인 엘랑의 공장은 생산 설비, 사무실과 기업부설연구소, 창고 등을 포함해 대지 3305.8m², 건평 1983.5m²의 규모이며 연간 700만개 생산이 가능하다.
 

주로 스킨케어 제품과 패치류 제품을 생산해 NGO 단체를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에게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현재 유럽 일부 지역과 일본, 싱가포르 등 10여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화장품 주성분 원료 자체 개발, 생산

엘랑이 친환경ㆍ유기농화장품 제조 분야에서 주목되는 이유는 독자 개발한 추출법을 통해 원료를 자체 개발, 생산한다는 것이다.

 

이는 진정한 친환경ㆍ유기농화장품 개발을 위해서는 원료부터 친환경으로 개발되어야 한다는 김 대표의 소신이 연구개발로 이어진 결과다.

기존 원료의 경우 추출법 등의 제조 과정을 확인할 수 없고, 간혹 문제가 발생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직접 원료를 개발, 생산하게 된 것.

이를 위해 엘랑은 원료 개발에 집중적인 투자를 해 왔으며 여느 OEM사들과 달리 별도의 원료 보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최근 지식경제부로부터 연구과제로 선정된 아임계수추출법은 기존의 초임계유체추출법과 마이크로파추출법, 유기용매추출법과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앞으로 엘랑의 최대 경쟁력이 될 전망이다.

 

김 대표에 따르면 아임계수추출법은 다른 추출법이 화학성분의 용매를 사용하는 것과 달리 오직 물만을 용매로 사용하고 추출시간도 5~30분으로 기존 추출법에 비해 최소 2배 이상 빠르다.
 

또한 유효 성분 선택성이 가른 성분들에 비해 높으며 고농축, 고순도 수출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아직 추출장치의 상용화가 되어 있지 않아 확고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 김 대표의 설명이다.
 

엘랑은 앞으로 아임계수추출법을 적극 활용해 친환경 원료 개발에 적극 나설 방침이며 죽손, 칙, 더덕 등 친환경 소재 개발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화장품 개발의 기본인 원료 분야에서 확고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김 대표는 “항균, 항산화 활성을 갖는 주성분의 분리에서부터 성분의 분자구조 규명까지의 과정은 고도의 유기화학적 전문성과 테크닉을 필요로 한다”면서 “특히 유효 성분의 분자구조 결정, 추출물 중 표준함향 분석법 개발은 천연소재의 상품화에 필요한 품질관리 기술의 기반이 되는 핵심 요고 기술”이라고 강조했다.
 

또 “당사는 정직한 제품 개발을 위해서는 기본이 되는 원료 개발, 생산부터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방침으로 그동안 친환경 소재 개발 및 연구에 집중해 왔다”면서 “이번에 당사가 개발한 아임계수추출법은 추출물이 나올 때까지 3번의 여과과정을 거쳐 철저하게 검증된 원료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고 설명했다.

 

친환경ㆍ유기농화장품 대표 기업 될 것

엘랑 김철진 대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친환경ㆍ유기농화장품 대표 제조사가 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최근 국내는 물론 전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친환경ㆍ유기농화장품 시장 선점을 위해 신소재 개발에 매진하고 독자 개발한 추출법을 통해 안정된 원료 개발 및 생산에 주력해 갈 방침이다.

 

또한 최근 구축한 ISO CGMP 설비와 별개로 원료 개발 및 생산, 보관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시키고 연구소를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실제로 엘랑은 최근 수원 흥덕지구에 부지를 마련하고 올해 하반기에 연구소를 신축할 방침을 세웠으며 점증적으로 연구소 인력도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엘랑은 수출을 위한 영업 활동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유럽시장의 유기농 관련 규정을 철저하게 조사하고 변화를 예의주시에 유럽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하는 한편 코트라를 활용해 수출 상담에 적극 나서고 세계 유명 박람회에 참가해 제품을 직접 해외 바이어들이 시연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국내 영업의 경우는 현재 거래하고 있는 NGO 단체를 대상으로 판매하는 기업과 온라인쇼핑몰, 병의원을 넘어 방문판매 등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ISO CGMP 적합업소 지정이 완료되면 마케팅 활동도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이와 관련 김철진 대표는 “최근의 화장품산업은 한치 앞도 볼 수 없을 정도로 시장 상황을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에 중소기업의 경우 지속적인 시장 조사와 함께 블루오션을 개척하는 도전과 노력이 요구된다”면서 “앞으로 당사는 친환경ㆍ유기농화장품 개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친환경ㆍ유기농화장품 전문 제조사로 발돋움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최지흥 기자 jh9610434@jangu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