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에코 디자인 공모전
아모레퍼시픽, 에코 디자인 공모전
  • 김승수 sngskim@jangup.com
  • 승인 2008.03.25 0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생 대학원생 대상 ---- 5월 6일부터 접수
패키지 캘린더 포스터 등 3부문

 

환경경영을 본격화하고 있는 (주)아모레퍼시픽(대표 서경배)이 대학생, 대학원생 예비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친환경 디자인을 주제로 하는 디자인 공모전인 ‘AMOREPACIFIC 에코 디자인 페스티발 2008’을 실시한다.



참가자는 아모레퍼시픽 에코디자인 가이드 라인에 따라 아모레퍼시픽의 글로벌 비전인 ‘아시안 뷰티 크리에이터’를 실현하기 위한 친환경 디자인을 개발해 오는 5월 6일부터 16일 사이에 우편 혹은 본사 방문을 통해 출품하면 되며, 출품 부문은 패키지(용기 및 단상자), 캘린더, 포스터 등 3부문이다. 자세한 사항은 아모레퍼시픽 기업 홈페이지(www.amorepacific.co.kr)를 참조하면 된다.



아모레퍼시픽은 자연을 지키는 일이 고객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지키는 일이라는 신념 하에 2005년부터 디자인 단계에서부터 환경성을 고려하는 에코디자인 가이드 라인을 마련, 전사적인 에코디자인 프로세스를 실행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의 에코디자인은 제조시 유해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사용시 유해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디자인, 생산과 사용 과정을 포함한 제품의 전 과정(Life Cycle)에서 자원의 사용량을 줄이는 디자인,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 사용 및 분리가 쉬운 디자인, 기존의 방식보다 자원과 경제적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디자인을 포함한다.



아모레퍼시픽은 재활용 및 환경보존의 개념과 기능을 고려한 혁신적인 디자인, 고객에게 감성만족을 줄 수 있는 디자인, 제품 적용이 가능한 디자인(양산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심미적 디자인 등을 기준으로 심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오는 6월 13일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대상(1점), 최우수상(3점), 우수상(3점)에게는 각각 장학금 3백만원, 1백50만원, 50만원 및 제주 설록다원 답사 기회를 주며, 특히 대상과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2개월간의 인턴십 기회와 입사 지원 시 가산점을 줄 계획이다.  



마케팅부문 이해선 부사장은 “제품의 디자인은 단순한 패키지를 넘어 제품 전체의 컨셉트, 소재 등을 결정하는 요소다. 따라서 고객의 진정한 미와 건강을 위해서 디자인 단계부터 환경성을 고려하는 에코디자인이 더욱 중요해졌다. 이번 에코디자인 페스티발을 통해 디자이너로서의 기본적 창의력 외에 미래 경영 환경에 필수적인 친환경 감각을 지닌 예비 디자이너들을 발굴함으로써 지속가능경영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해나가는 데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디자인단계에서부터 환경성을 고려하는 ‘에코디자인 프로세스’

㈜아모레퍼시픽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아름다움을 디자인한다”라는 철학 아래 제품의 디자인 단계에서 환경성을 고려하고 있다. 제품 개발단계에서 환경성을 고려해야만 제품 개발 후 생산, 유통, 사용, 폐기로 인해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믿고 있고, 이를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05년에 에코디자인 원칙과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였고, 2006년부터는 신제품 포장재에 대해서 개발단계에서 환경성을 체크하도록 하는 에코디자인 프로세스를 내부 인트라넷을 통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세스는 제품 개발단계에서 포장재에 대한 환경성을 안전성, 자원절감, 재활용성 측면에서 10가지 항목을 체크하도록 되어 있으며 2006년 6월부터 가동되고 있다.

에코디자인 프로세스의 일환으로 지난해 12월부터는 자체 친환경 인증마크인 ‘세잎클로버 에코라벨’을 마련, 해피바스 클렌저 로션 클렌징폼 등의 제품에 적용하고 있다. 세잎클로버 에코라벨은 인체와 자연에 안전한 식물 유래 원료 및 유기농 추출물을 사용, 제품 용기의 코팅을 제거하고, 유해물질 배출이 적은 소재 및 재활용성이 좋은 소재를 사용하며, 제품 단상자에는 친환경 콩기름 인쇄를 적용하는 등의 자체 기준에 적합한 제품에 부착된다. 해피바스는 지난해 12월부터 에코라벨을 부착한 제품들을 내놓고 있으며, 상반기 중에 에코라벨 부착 제품을 모두 선보일 예정이다.

 

△ 공모전 세부 참고사항

● 행사명: AMOREPACIFIC Eco-Design Festival 2008

● 응모 자격 및 출품요강

- 대학생 및 대학원생 (휴학생 가능 / 일반부 제외)

- 출품 기간: 2008. 5. 6 ~ 2008. 5. 16 PM 5:00 마감(토, 일요일 및 공휴일은 접수 불가)

- 출품 방법:

방문접수: 아모레퍼시픽 본사 8층 공모전접수처 (지하철 4호선 신용산역 1번 출구)

우편접수: (140-777) 서울 특별시 용산구 한강로 2가 181번지 ㈜아모레퍼시픽 디자인경영실 공모전 담당자 앞

● 출품 부문

패키지부문 (용기 및 단상자 부문)

- 재활용 및 환경보존의 개념과 기능을 고려한 혁신적인 디자인

- 고객에게 감성만족을 줄 수 있는 디자인

- 제품 적용이 가능한 디자인 (양산성)

- 최신 트랜드를 반영한 심미적 디자인

캘린더 부문

- 재활용 및 환경보존의 개념과 기능을 고려한 혁신적인 디자인 -

- 아모레퍼시픽 기업 및 브랜드 캘린더 디자인

포스터 부문

- 환경보존의 개념을 담은 기업 이미지 디자인

- 아모레퍼시픽 브랜드의 가치와 환경을 생각하는 디자인

● 결과발표 및 시상

- 발표: 2008. 6. 13 아모레퍼시픽 홈페이지 (www.amorepacific.co.kr)

- 시상: 대상: 1점, 장학금 300만원, 제주 오설록 답사 및 인턴 자격 부여

최우수상: 3점, 장학금 150만원, 제주 오설록 답사 및 인턴 자격 부여

우 수 상: 3점, 장학금 50만원, 제주 오설록 답사

장 려 상: 다수

● 문의 문의처

- 이메일 및 전화: jp217@amorepacific.com / (02)709-5479

*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참조

www.amorepacific.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