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임당화장품, ‘기술개발 우수 성공사례 100선’에 선정
사임당화장품, ‘기술개발 우수 성공사례 100선’에 선정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08.03.04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기술혁신과제 따른 연교추출물 관련 연구성과
한방화장품 전문업체인 사임당화장품(대표이사 조태성·김도진)은 연교추출물 관련 연구결과가 2008년 1월 산업자원부에서 발간한 ‘희망 2008 기술이 경쟁력이다’라는 성공사례집에 기술개발우수성공사례로 수록됐다.



산업자원부 한국산업기술평가원은 2007년에 이어 두 번째로 국책과제를 통해 성공적으로 완료된 기술개발과제 중에서 성과 및 파급효과가 탁월한 과제 100개를 엄선하여 ‘기술개발성공사례 100선’을 성공사례집으로 발간하였다.



성공사례집의 발간 의미는 한정된 국가 R&D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기 위한 평가의 중요성 제고, 타 기업의 성공사례를 통한 기술개발의 추진방향을 잡는데 도움 제공 및 정부 R&D 사업에 대한 대국민 이해도 제고 및 우수성과를 창출한 연구수행자의 연구의욕 고취에 있다.



사임당화장품은 천연물 신소재 연구의 일환으로 2005년부터 진행한 중소기업기술혁신과제인 ‘식물성유사호르몬 항노화 및 나노소재의 개발과 이를 이용한 기능성화장품 개발’ 과제를 수행한 바 있다.



사임당화장품에서는 국책과제를 통해 국내 자생 연교(개나리 열매)로부터 식물성유사호르몬 성분을 추출하여, 이를 화장품 원료로 적용하고자 하였다. 연교추출물은 피부노화의 주된 요인이 되는 활성산소종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피부 진피층에서 피부주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콜라겐을 증가시키며, 콜라겐을 분해하는 효소인 콜라게나아제의 활성을 감소시키는 등 주름개선에 우수한 효능을 보였다.



또한 개발된 연교추출물은 원료 자체의 안정성을 향상시키며, 피부에의 친화력을 향상시켜 피부에의 효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피부 세포와 유사한 천연 인지질로 캡슐화된 나노입자로 개발하였고, 임상시험을 통해 연교추출물 나노소재 함유 화장품의 주름개선 효과를 입증하였다.



사임당화장품에서는 개발된 연교추출물 나노소재 함유 시제품을 완료하였으며, 고기능성 주름개선 한방화장품으로 2008년 판매를 목표로 개발 추진 중에 있다.



사임당화장품의 연교추출물은 화장품 원료의 상당량을 수입에 의존하는 국내 시장에 기능성소재 개발의 자극제로서 기능성성분의 원료화 및 제형화에 대한 기술 확보로 자체 개발된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차별화된 제품 개발과 경쟁력 확보에 그 의의가 있으며, 연교추출물은 잇꽃씨추출물과 함께 사임당화장품의 제품 효능을 향상시키는 데 그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산업자원부 기술개발우수성공사례 선정은 고객이 찾는 더 좋은 제품의 개발에 대한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www.saimdang.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