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스트레스 진단과 대처법
피부스트레스 진단과 대처법
  • 장업신문
  • 승인 2000.04.20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듯이 스트레스가 몸에 일으키는 증상은 다양하다. 예를 들면 불안하고 초조한 상태가 계속되다가 위도 아프고 잠이 잘 오지 않는 등 몸과 피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선 피부는 스스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피부의 가장 기본적인 에너지를 소모해 피부 신진대사가 저하되고 피부는 점차 피로를 느끼고 에너지는 고갈되게 된다.

마리끌레르 피토 에너지는 이런 현대인의 피곤한 피부에 허브 에센셜 성분으로 근본적인 피부 스트레스를 적극적으로 해소시키고 메말라가는 피부에 10가지 천연 허브 에너지를 공급해 준다.





스트레스와 피부? 언뜻 생각하면 피부에 와 닿지 않을 수 있지만 사실 모든 피부 트러블의 근본적인 원인은 스트레스란 사실! 지금 자신의 스트레스 지수를 체크해 보자.



0~3개 : 아직은 안심! 그러나 방심은 금물스트레스에 강한 체질. 그러나 혹시 자신에게 너무 무관심한 것일 수도…. 지나쳐 듣던 자기에 대한 이야기에 귀 기울이자. 식습관, 휴식, 수면에 신경을 써주면 걱정 없다.



4~6개 : 지금부터가 문제!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

스트레스로 인해 몸과 마음의 병이 생겨 조금씩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고 있는 상태. 적당한 운동, 휴식, 아로마테라피 등을 실행해 피로한 몸과 마음을 건강한 상태로 회복하는 것이 급선무.



7~10개 : 이보다 더 나쁠 순 없다.

스트레스가 해소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곤경에 처해 있는 상태. 휴식을 취해도 피로가 풀리지 않고 정신적으로도 곤란한 지경이다. 몸과 마음을 편안히 갖고 휴식을 취해보고 주위 사람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청하도록 하자.



0~3개 : 아직은 안심! 그러나 방심은 금물양호한 피부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 몸은 항상 주위의 스트레스 위험에 노출돼 있다. 건강은 있을 때 지킨다라는 마음가짐으로 생활하자.



4~6개 : 지금부터가 문제!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

스트레스로 인해 여러가지 피부의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 그냥 피부가 안좋다라는 생각을 ‘스트레스’라는 질병을 앓고 있다라고 생각해 보자.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만큼 몸의 전반적인 상태나 피부 상태도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7~10개 : 이보다 더 나쁠 순 없다.

이미 스트레스의 포로가 되어 있는 상태.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기는 커녕 점점 더 악화돼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피부의 상태도 트러블과 유수분의 밸런스가 깨져 심각한 상태. 가벼운 체조와 따뜻한 목욕으로 피부의 긴장을 풀어나가도록 하자.



스트레스를 받으면 피부에 나타나는 증상들

▲ 피부 에너지 고갈 - 피부가 피로해 보이고 푸석푸석해진다.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면 피부는 스트레스에 저항해 평온한 상태를 유지하려는 저항이 시작되고 이 과정에서 피부에 저장된 에너지를 과다하게 소비하게 돼 피부는 더욱 메말라 간다.

▲ 피부 불균형 초래 - 지성은 더욱 지성화되고 건조한 피부는 더욱 건조가 심해진다.피로해진 피부는 피부 내부의 자율 신경조절 섬유들이 균형을 잃어 외부자극으로부터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고 유수분의 균형을 유지하는 힘이 깨지게 돼 지성피부는 더욱더 지성화되고 건조한 피부는 더욱 건조하게 돼 피부 트러블과 피부건조가 심화된다.

▲ 미세한 피부 잔주름 증가

피부 움직임의 근원인 근육섬유는 탄력성이 많으며 얇은 막으로 둘러쌓여 있다. 피부가 스트레스를 받아 긴장하게 되면 근육섬유도 긴장해 굳어지고 경직돼 피부 주름을 유발한다.





● 나의 마음의 스트레스는 어느정도? (해당항목에 체크)

1. 조그만 일에도 신경질이 나고 초조해진다.

2. 자신감이 없어 불안해질 때가 종종 있다.

3. 갈피를 못잡고 결정을 잘 못한다.

4. 편하게 상담할 사람이 없다.

5. 주변 사람들의 기대가 부담스럽다.

6. 침착하지 않다고 느낄 때가 많다.

7. 가는 곳마다 마음이 맞지 않는 사람이 있다.

8. 나의 능력과 노력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9. 자주 우울하다.

10. 장래에 대한 희망이 없다.





● 나의 피부 스트레스는 어느정도? (해당항목에 체크)

1. 화장이 안 받는 날이 많다.

2. 아침에 잠에서 깨어나기가 어렵다.

3. 변비, 냉증, 부종 등 한가지 이상의 증상이 있다.

4. 피부가 거칠고 여드름 등 뾰루지가 자주 생긴다.

5. 목, 어깨 등이 결리고 아프다.

6. 머리가 아프고 무겁다.

7. 잠이 잘 오지 않고 숙면도 어렵다.

8.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한다.

9. 얼굴이 자주 경직되고 긴장된다.

10. 현기증이나 어지럼증을 느낄 때가 있다.



애경산업 미용연구팀 대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