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파워 `1위 지키기` 총력전
브랜드 파워 `1위 지키기` 총력전
  • 최혜정 hjchoi@jangup.com
  • 승인 2003.03.06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명한 색상·모발보호` 소비자 2대 욕구 충족
웰라코리아(대표이사 데트레프 놀덴)의 컨슈머 디비전의 올해 사업목표는 시스템 확립을 통한 도약의 해로 잡았다.



지난해 대리점 조직을 구역별로 통합하고 수익구조를 개선하는 등 구조조정 과정을 거쳐 대리점수를 절반 가까이 줄인 56개로 재편하고 영업조직을 이른바 학습조직으로 변화시키겠다는 의도아래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나가고 있다.



이에따라 이미 지난해 연말을 기준으로 염모제만으로 볼 때 시판 염모제 시장에서 점유비 1위를 차지했는가 하면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발표한 염모제 부문 브랜드 파워 1위 브랜드로 웰라칼라를 올려놓는 등 일부나마 가시적인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웰라코리아는 이같은 최근의 분위기와 새로운 제품인 웰라칼라 엑스트라 케어의 발매에 힘입어 각 타깃별 세분화된 제품전략과 헤어케어의 강화, 그리고 아직까지 미진입한 유통망에 대한 집중도를 높이는 데 과감한 실행력을 시험할 계획이다.



지난해 10월 출시된 이후 이번 시즌 레드 컬러로 유행을 선도할 웰라칼라 엑스트라 케어 브랜드와 `레드` 라인의 발매전략을 알아본다.



패션 헤어컬러 시장 선두주자 自任

여름시장 겨냥해 `레드라인` 발매도




● 발매배경



대한민국 패션컬러 시장의 선두주자 `웰라칼라`. 지난 1995년 시판 시장에 첫선을 보인 이후 각종 소비자 조사에서 브랜드 인지도 1위를 기록하는 등 명실상부한 염모제 브랜드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이러한 웰라칼라가 그동안의 브랜드 명성과 걸맞지 않은 다소 트렌드에 뒤떨어지는 듯한 느낌의 패키지와 함께 선보였던 광고 비주얼 등을 전면적으로 교체해 웰라칼라 엑스트라 케어라는 브랜드로 새롭게 선을 보인 것이다.



밖으로는 산뜻한 바이올렛 색상의 패키지와 속으로는 기존 제품과 같은 색상결과를 유지하면서 모발보호 성분은 더욱 강화해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 감각에 대응코자 제품을 발매했다.





● 브랜드 컨셉



따라서 이번 제품을 발매하기에 앞서 웰라코리아는 `과연 소비자들은 염색제품을 선택할 때 무엇을 고려하는가?`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웰라코리아가 28세에서 45세까지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조사 결과 염모제선택 기준의 절대적인 요소로 `선명한 색상`과 `모발보호`가 단연 꼽힌 것을 확인했다.



웰라칼라 엑스트라 케어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한 제품으로 개발, 더욱 개선된 색소를 사용해 한국인의 모발에서 확실한 색상 결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했다.



또 염색후 모발 보호 부분에 초점을 맞춰 독일 본사는 이같은 컨셉에 맞춰 성분 분석에 들어갔고 수차례의 실험과 소비자 조사를 거쳐 아몬드 열매에서 추출한 성분을 찾아내게 됐다.



`아몬드`는 건조한 피부를 부드럽고 촉촉하게 트리트먼트 해 주는 이상적인 성분이 함유된 것으로 조사돼 이미 기초화장품이나 아로마 제품에서는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열매다. 모발 역시 피부와 같다는 생각에서 출발해 웰라칼라에 아몬드 열매 추출물을 적용하게 됐다.



결국 웰라칼라 엑스트라 케어는 효과적인 색소성분 함유로 선명한 컬러는 물론 아몬드 열매 추출물로 모발보호라는 두가지 요소를 만족시키는 제품으로 탄생됐다.





● 제품특징



·선명한 컬러와 건강한 머릿결의 아름다운 밸런스

웰라칼라 엑스트라 케어만의 특별한 컬러 시스템에는 선명한 색상을 표현하는 효과적인 색소 성분이 들어 있어 모발의 컬러를 더욱 아름답고 매력적으로 돋보이게 해 준다.



·웰라만의 특별한 케어 시스템

웰라칼라 엑스트라 케어의 `컨디셔닝 칼라 트리트먼트`에는 아몬드 열매의 추출물과 D-판테놀, 비타민 E 등의 특별한 모발 케어 성분이 함유돼 있어 모발을 뿌리 끝까지 부드럽게 감싸주고 윤기있고 건강하게 지켜준다.



·강한 자극을 없앤 향기로운 마일드 향

염모제의 특성상 암모니아 성분이 첨가되어야만 선명한 컬러를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기존에는 강한 자극의 향이 수반됐지만 이번 제품에서는 이같은 문제를 해결, 암모니아 성분은 유지하면서도 향은 부드럽고 마일드하게 해 염색하는 동안 기분까지 상쾌하게 한다.



·또렷하고 다양한 컬러 구성

신제품 웰라칼라 엑스트라 케어는 더욱 또렷하고 다양한 컬러로 구성돼 있고 색상을 선택할 때 현재 본인의 모발 상태에 따라 어두운 경우에서 밝은 상태까지의 색상결과를 제품에 표기, 선택이 용이하도록 했다.





● 마케팅전략



웰라칼라 엑스트라 케어의 마케팅전략은 이른바 `프리미엄` 전략이다.



제품의 메인 타깃을 28세 이상의 여성으로 잡은 것도 이와 맥을 같이하는 것으로 고급스럽고 세련된 패키지와 업그레이드된 구성물로 기존 제품들과는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해 중저가 제품으로 인식돼 온 이미지를 한단계 높이는 데 주력한다.



그 일환으로 웰라코리아가 시행한 프로모션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 소비자 체험단과 ▲ 61일간의 행복한 경품 대잔치 ▲ 재미있는 게임 프로모션 ▲ 홈컬러&케어 컨설팅 등이다.



지난해 10월 발매 이후 전개한 소비자 체험단 행사는 1만2천명의 소비자들이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행사로 웰라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응모한 고객만 약 3만6천여명으로 신제품에 대한 높은 호응을 엿볼 수 있다.



또 발매후 15일 이후부터 실시한 행복한 경품 대잔치는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웰라 홈페이지를 통해 응모하면 매일 다양한 경품을 받을 수 있도록 한 행사로 제품 구매를 유도, 판매를 증대시키는 프로모션으로 많은 관심을 모았다.



웰라 홈페이지에서 게임을 하면서 제품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해 제품홍보와 흥미 유발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뒀다. ARS 추첨을 통해 가진 이른바 집으로 찾아가는 서비스 `홈컬러&케어 컨설팅` 서비스는 세심하고 특별한 서비스라는 평가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 영업전략



웰라코리아는 각종 마케팅 지원을 지속적으로 늘이는 것과 동시에 웰라칼라 엑스트라 케어에 대한 1차 소비자인 화장품 전문점 관계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해 영업 사원들에게 제품을 연상시키는 보라색 조끼를 입고 영업하도록 했으며 이를 상징하는 동일한 색상의 POP물을 제작, 배포했다.



또 전문점 내에서의 다양한 프로모션과 일관된 정책으로 꾸준히 판매가 지속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www.wella.co.kr" target="blank">www.well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