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브랜드 시장에 새바람
프리미엄 브랜드 시장에 새바람
  • 허강우 kwhuh@jangup.com
  • 승인 2000.11.30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름다운 자신감’ 기치아래 글로벌 전략 첫발

엔프라니 발매 전략



소비자ㆍ전문점 분석 통해 경쟁력 확보 자신감

다국적 개발팀 구성 … 수입브랜드에 정면 대응





‘아름다운 자신감-모던 노블레스(Modern Noblesse)!’

전문점 내 프리미엄급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며 런칭된 ‘엔프라니(enprani)’가 내건 브랜드 컨셉이다. 엔프라니는 ‘∼를 만들다`는 의미의 영어 접두어 ‘en’과 힌두어에서 유래한 생명체라는 의미를 가진 ‘prani’가 합쳐져 탄생한 브랜드 네임으로 ‘피부를 새롭게, 거듭나게 한다’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개발 배경



현재 국내 화장품 시장은 여전히 전문점의 유통 비중이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점차 타 유통의 탄생과 성장으로 인해 점차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소비자들은 기존 브랜드에 대한 낮은 만족도와 많은 브랜드 혼재에 의한 낮은 브랜드 로열티를 나타내고 있다. 시장환경은 유통의 급변과 전문점 내 가격에 대한 신뢰도 하락, 기능성화장품 수요 증가라는 국면에 처해 있다.

이의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소비자의 니즈를 분석한 결과 브랜드 선택 시 주된 고려 요인이 보습력과 흡수력, 끈적임 없음에 있고 기존 제품에 대해서는 효능·효과에 대한 의문과 고급감과 전문성에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문점의 경우에는 가격 정립에 대한 니즈가 가장 컸으며 브랜드 권유기준은 마진율과 인지율, 품질에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따라서 엔프라니는 이러한 소비자와 전문점에서 존재하고 있는 니즈를 최대한 수용, 브랜드 개발에 적용함으로써 혼란에 처해있는 전문점 시장에서 새로운 브랜드 파워를 향상시킨다는 전략하에 탄생하게 된 것이다.





엔프라니의 국제적 면모



엔프라니는 디자인이나 제품 개발 측면 이외에도 현장에서의 승부를 좌우하게 될 광고와 마케팅 분야에서 세계 유수의 전문회사들과 손을 잡았다는 점에서도 글로벌한 면모를 보이고 있으며 화제를 모으기에도 충분하다.



특히 화장품 분야에서 수많은 성공신화를 만들어 내고 있는 일본의 하꾸호도사를 광고대행사로 선정, 일본 현지의 화장품 전문 마케터들로 하여금 차별화된 광고계획을 수립케 하는 한편 이미 국내에서 비달 사순 샴푸 브랜드를 성공시킨 바 있는 다국적 PR기업 에델만 월드와이드를 고용, 전문적인 마케팅과 PR활동을 전개 중이다. 이는 현재 미국과 유럽, 일본 등 다국적 수입 브랜드들이 장악하고 있는 고급 화장품 시장에서 정면으로 승부하겠다는 엔프라니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브랜드 구성



▲ 베이직 케어 베이직 케어에 적용된 ‘3차원 보습강화 시스템’은 피부를 3차원으로 구분해 개발된 아쿠아 프레셔와 워터 크리스탈, 폴리-MPC(이상 독자개발), HPS-3(프랑스연구소와 공동개발) 등의 주요성분이 피부에 동시에 작용함으로써 피부 자체의 수분보유 능력과 피부 속 탄력을 강화시킨다. 여기에 피부타입별로 현대 여성의 피부에 맞는 최적 피부지수를 제공하는 피부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 스페셜 케어 엔프라니 스페셜 케어는 햇빛에 노출되면 효능이 떨어지던 기존 레티놀 성분 함유 제품에서 한 단계 개선돼 주간에도 피부 노화방지 기능을 발휘하는 ‘카이네틴(Kinetin)’이라는 광노화 방지 특허성분으로 처방됐다. 따라서 피부 노화현상이 급속하게 진행되는 낮 시간에도 지속적인 노화방지 효과를 볼 수 있다.



▲ 클린 케어 텐더 클렌징 크림과 퓨리파잉 폼 클렌저로 구성된 클린 케어는 피부 타입과 관계없이 사용 가능하다.



▲ 베이스 메이크업 모이스처 인텐스 메이크업 베이스와 파운데이션, 투웨이 케익, 소프트 피니쉬 루스 파우더 등 4개 제품으로 구성된 베이스 메이크업 라인은 ‘3-S 스킨 매칭 시스템’에 의해 개발됐다. 개개인의 피부 상태까지 고려해 최적의 피부 연출을 가능케 하는 스킨케어 개념의 메이크업 라인이다.





마케팅 전략

우선 소비자 니즈에서 컨셉을 도출했다. 브랜드 컨셉의 경우 기존 제품에 대해 고급·전문적인 이미지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수입 브랜드를 선호한다는 결과에 착안, 앞서가는 여성의 당당하고 자신있는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화장품이라는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특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형성하기 위해 ▲ 퍼스낼러티-모던 노블레스 ▲ 유니크니스-자연성분(HPS-3·카이네틴) ▲ 기능적 가치-개인별 최적의 피부상태 유지 ▲ 감성적 가치-아름다운 자신감 등의 요소가 유기적으로 기능함으로써 앞서가는 여성의 퍼스낼러티를 통해 상징적 이미지를 형성하는 동시에 고급, 고가의 프레스티지 브랜드로서의 이미지를 극대화해 나간다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www.enprani.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