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타입에 맞는 관리가 필요하다
피부타입에 맞는 관리가 필요하다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1995.01.26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부는 의부의 자극으로부터 장기를 보호할 뿐아니라 자체적인 신진대사로 건강한삶을유지하는데아주중요한역할을한다. 또한 건강하고 윤기있는 피부는 그 사람을 더욱 매력적이고 아름답게 한다. 피부는 털구멍에서 피지를 분비해 의부자극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며 윤기있는 피부표면을 유지하는데 효괴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그러나 피지분비링이 균형을 잃게 되면피부가 번들거리거나 흑은 메말라 윤기를잃게 됨과 동시에 피부에 여러가지 현상을일으켜 세세한관리를요하케 된다.



피부타입



사람마다 지문이 다다르듯 피부타입이나 상태도 개인마다 천차만별이다. 그러므로 그 손질법도 피부상태에 맞게 적절해야한다. 피부타입은크게 피지분비량에 따라건성, 중성, 지성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피부상태는 나이나 성별, 음식물섭취,지리적 조건등에 따라다르고끊임없이 변화하케 된다.



또 피부성질도 얼굴과 몸의 피부성질이다른 사람도 있다. 이처럼 얼굴만의 경우도 콧등이나 코의 양측 등은 지성인데 반해 양볼의 옆부분이나목등이 꺼칠한사람도 적지않다. 이런 경우 지성용 화장수를얼굴 전체에 발랐을 경우 코에 지방이 흐르는 것은 약간 좋지만 뺨이 건조해져서 분을바를수도.없게 된다. 이런 경우는 얼굴 중심부와 옆부뷴의 화장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실제로 이런 점까지 세세하게신경써서 손질하는 경우는 적은 듯하다.



따라서 자기의 피부, 자기의 얼굴이므로 잘 관찰해서 보고 화장품을 살 때나 사용할 때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지성피부의 특징과 피부관리



피지분비가 많아 번들거림이 심한 지성피부는 화장이 잘 먹히지 않을 뿐아니라여러가지 피부트러블을 일으키기 쉽다.



지성피부의 소유자는 얼굴의 번들거림은 물론 가슴, 등의·중앙부분에 여드름이나기쉬우며 모세혈관이 넓어져 붉은 얼굴이되기쉽다.또피지의분비로털구멍이 `눈에 띄게 되고 까맣게 보이는 수가 있다.지성피부는 피부에 먼지가 더 잘 붙기 쉽고 여드름이 나기쉬우므로 자극이 적은 비누로·하루에 세번은 비누세안을 해주는 것이 좋다. 음식도 기름기가 많은 것은 피하고 야채나 과일을 많이 섭취해 비타민을충분히 흡수하는 것이 좋다.



모든 피부관리의 기본은 철저한 세안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지성피부의 경우는 더욱 철저한 세안을 요구한다.



정기적인 딥크린싱을 해줌으로써 모공깊숙히 쌓여있는 과디지방과 불순물을 제거하고 피지분비의 균형을 회복시킬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한다. 또 피부의 진정과 보습을 줌으로써 가볍고 촉촉한 상태를 유지시킨다. 크림은 유분이 적은 것을 사용하는것이 바람직하다.



건성피부



일반적으로 건성피부는 피부의 표면에분비되는지방의 양이 적은피부를말한다.



그러므로 피지막은 형성이 충분하지 않고 수분이 증발해서 피부의 수분이 없어지고 까칠까칠한 피부가 된다.



피부의 표면이 하얀 분을 바른 것같이 되기도하고피부를긁으면 하얀선이 생기는 등, 겨울에는 특히 더 심해진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피지막이 … 적기 때문에 추울때는 손, 발이 트고 심한 건성은 피부가 상아 껍질과 같이 되어 여러가지 각화증을 일으키기 쉽다. 피부 노화현상이 빨리 나타나 고 머리에 비듬이 생기며, 몸이 가렵고 화장을 해도 얼룩이 지고 화장이 잘 먹지 않는다.



이처럼 건성피부는 여러가지 현상이 있지만 미용상 특히 문제가 된느것은 실제의 연령에 비해 피부의 노화가 빨리 온다는 사실이다 집중적인 보습을 요하는 건성피부의 소유가는 비타민A를 포함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고 동물성 단백질과 야채를 충분히 섭취해주고 바람을 쏘인 후나 세안 후에는 유액이나 크림을 층분히 바른다. 크림은 보통 콜드크림이 좋지 만 비타민A나 E가 포함된 영양 크림이면 더욱 좋다.



건성인 사람이 산성 화장수를 사용하면 빨리 거칠어지기 쉬우며 겨울동안은 알칼리성 화장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건성피부는비누를사용하지 않는편이 좋으며 베이비용 비누와 같이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건성에는 크림이 없어서는 안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때로는 크림의 사용이건성을 더욱 악화시킬 수도 있다. 특히 파 운데이션류가 건성을 더욱 악화시킬 수도있다. 이는 이러한 화장품이 털구멍을 막아버리고 피지의 분비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람의 경우에는 아침, 저녁 세안 후 깨끗한 손으로 피부를 잘 맛사지 해서 혈액순환을 잘되게 한 다음 유액을 사용하면 좋아진다.



중성피부



피부상태가 건강해 탄력있고 매끄러운피부로 이상적인 피부타입이다.



피지의 분비가 적절해 윤기를 발하고피부가 촉촉하다. 그러나 아무리 건강한피부도 관리소홀로 약건성이나 약지성의피부로 변화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겨울철에 맞게 보습에 신경을 쓰고 주 1∼2회의 맛사지와 항상 청결함을 잃지 않도록 한다.



여드름피부



피지분비와 피지성분의 이상은 내분비의 작용에 의한 수가 많고 계속되는 정신적인 긴장, 스트레스, 변비 등으로 인해 피지분비가 촉진되기도 한다. 또 피지선과털구멍의 막험은 피지선관의 입구막히거나 내부적인 이상각화현상은 물론 외부적으로 피부가 헐었거나 상처가 날때, 먼지흑은 죽은 세포 등이 섞여서 입구를 뚜껑 처럼 막아버릴 때도 있다.



피지선안에 살고 있는 여드름 간균이나 화농성 세균 같은 것들이 여드름 입구에 심한 폐쇄를 일으키기도 한다. 결국 피지선의 분비가 안드로젠이라는 홀몬에 의해 많아지고 여드름 간균에 의해 피지가 유리지방산으로 분해가되어 이 산성성분의 자극으로털구명 및 피지선관 벽이 두꺼워져 피지선와 저류현상과 염증증상이 일어나여드름이 발생된다.



그의에 화장품에 의해 피지선입구에 직접적인 자극을 주거나막아버리게 될수 있어 문제가 된다. 여드름 피부의 관리에서 가장중요한 것은 청결이다. 피부표면의 노폐물과 더러움을 제거해 줌으로써 피지선과 털구멍의 막힘을 방지하는 것이다.



여드름 피부는 알코올 성분이많이 함유된 화장수를 사응해 살균과 소독효과를 얻는 것이 좋다. 또 음식물 섭취에 있어서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자극적인 음식보다 비타민A가 많이 함유된 과일과 야채의 섭취가 바람직하다.



민감성피부



주로 알러지성 피부염의 일종으로 보고 있는 민감성 피부는 특정 물질과의 접촉과 접촉물의 농도, 접촉시간, 외부환경조건등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의 반응을 나타낸다. 이런 피부에는 진정효괴의 성분과 보습력이 뛰어난 제품, 저자극성 무알콜 제품들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천연원료를 사용한 것들이 좋으며 물리적인 자극을 최소화하도록 신경쓴다. 혈액순환을 측진시키는 맛사지의 경우 최소한도로 가볍게 끝내는 것이 좋으며 유분이 많은 크림이나 영양크림은 피하는 것이 좋다.



주름, 노화 피부



노화현상이 일어나기 시작되는 피부층은 가장 의층인 각질이며 전체적인 표피의 변화, 색소계통의 변화, 피부진피층의 여러가지 결체 조직의 노화현상으로 인해 기인된다. 나이가 들면 피부세포 교체의 비율이 감소된다. 젊고 간강한 피부에서는 새로 형성된 표피가 피부표면에 도달하여 벗겨질때 까지 한달이 걸리지만 노화되면 세포 교체비 율이 둔화되어 세포가피부표면에 더 오랜 기간동안 남아있게 되어 피부를 활기없게 한다. 노화로 인한 피부변화는 피부의 건조성이 증가되고 땀이 줄어든다.



또 모발의 성 장과 얼굴 외형의 변화를 가져온다. 진피도 수분을 덜 보유하게 되며 얇아 지고 진피에 있는 콜라겐과 옐라스틴 섬유는 태양에 의한 손상때문에 늘어지고 탄력이 없어지며 주름진 피부가 된다. 지방의 손실과 피하층에 보유된 지방의 재분배가 얼굴 외형에 변화를 생기게하며 신경끝에서 생기는 변화는 외부의 자극이 나열같은 감각에 대한 피부민감도가 떨어지며 혈관이 점점작아지고 수가 적어지기 때문에 피부의 혈액공급이 줄어든다.



이처럼 피부노화는 어쩔수 없는 자연의 섭리이지만 이와같은 노화힌상을 좀더 늦추기 위해 끊임없는관리와손질을요구한다. 피부의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자체의 능력을 부각시키고 부족되는 수분과 유분을 꾸준히 공급해 주어야 한다. 지속적인 맛사지를 통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며 불필요한 각질을 제거해 생기있는 피부유지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