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회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 수상자 선정
제25회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 수상자 선정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23.06.07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레알 그룹, 물리학, 수학, 컴퓨터 과학 분야의 약진 두드려져

로레알 그룹과 유네스코가 ‘제25회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 수상자를 공개했다.

올해로 25주년을 맞은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은 1998년부터 해마다 5개 대륙을 대표하는 우수한 여성 과학자들을 선정해 수여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물리학, 수학, 컴퓨터 과학 분야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2023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 수상자로는 ▲아프리카 및 아랍 국가: 탄소 발자국이 저감된 고효율 화학 분리를 위한 멤브레인 필터 개발에 기여한 수잔나 누네스 (Suzana Nunes) 교수, ▲남미 및 카리브해:  물질의 구조 및 양자 중력에 대한 이론적 의미를 발전시키는 데에 기여한 아나마리아 폰트 (Anamaría Font) 교수, ▲북미: 세포생물학에 수학 및 컴퓨터과학을 적용해 혁신적인 연구 업적을 인정받은 아비브 레게브 (Aviv Regev) 교수, ▲아시아 및 태평양: 대기 미립자 물질에 중점을 두고 대기 오염 및 대기 오염이 인체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리디아 모로스카 (Lidia Morawska) 교수, ▲유럽: 우주를 수학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기법 개발을 위해 기하학과 대수학을 결합한 순수수학 분야의 연구 업적을 인정받은 프란시스 키르완 (Frances Kirwan) 교수가 선정됐다.

올해의 수상자는 스위스 취리히 대학 (University of Zurich) 수학 교수 겸 브라질 최고의 수학 연구기관 IMPA(Instituto Nacional de Matemática Pura e Aplicada) 특별연구원 아르투르 아빌라(Artur Avila) 교수가 주재한 독립심사위원회로부터 선정되었다. 아르투르 아빌라 교수는 2014년 서울에서 열린 세계수학자대회(ICM)에서 필즈상을 수상한 바 있다.

알렉산드라 팔트 (Alexandra Palt) 로레알 재단 최고책임자(Executive Director of the Fondation L’Oréal)는 “로레알 그룹은 전 세계 여성과학자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해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현재까지 여성과학자 지원에 있어 많은 성과가 있었으나, 과학 분야, 특히 고위직의 관문에서 여성들은 여전히 불평등과 차별을 경험하고 있다. 젊은 여성들에게 과학자로서의 커리어를 장려하기 위해서는 자유롭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일터 환경이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의 가장 중요한 사명은 여성과학자들이 우리가 직면한 중요 과제를 해결하고 미래 세대에 영감을 심어줄 수 있도록 이들의 연구를 지원하고 업적을 조명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싱 키(Xing Qu) 유네스코 부사무총장(Deputy Director General of UNESCO)은 “오늘 날 세계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늘 중요한 역할을 해온 과학이 제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재능을 이끌어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이에 유네스코는 유엔 산하의 과학분야 전문 기관으로서 성평등을 우선순위에 두고 모든 형태의 차별을 종식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은 우리에게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헌신하는 여성과학자들을 치하하고 그들의 이름과 업적을 빛낼 수 있는 중요한 파트너십 프로그램이다. 시상식에서는 우리 미래의 근본을 다질 과학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여성과학자들을 조명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