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리오프닝에 발맞춰 대중 수출확대 본격 지원한다
코트라, 리오프닝에 발맞춰 대중 수출확대 본격 지원한다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3.05.15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하이에서 ‘한·중 New 비즈니스 협력 플라자’ 개최

코트라(사장 유정열)는 이달 9일 중국 상하이에서 ‘한·중 New 비즈니스 협력 플라자’를 개최했다. 지난 2월에 발표한 범정부 ‘2023년 수출플러스 전환을 위한 수출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중국의 리오프닝 이후 중국에서 가장 먼저 개최되는 대규모 한·중 비즈니스 협력 지원 행사라는 데에 의의가 있다. 

현재 중국은 코로나에서 벗어나 새로운 경제활동 재개(리오프닝) 및 시진핑 3기 출범에 따른 경기부양책 확대에 따라, 사회·경제·소비의 점진적 회복이 기대될 뿐 아니라, 실버(고령화), 홈코노미(1인가구, 반려동물 등), 엔젤(유아) 등 새로운 내수 트렌드의 변화가 향후 소비를 견인할 것으로 분석된다. 

이를 반영해 이날 열린 ‘한·중 New 비즈니스 협력 포럼’에서는 먼저 △리오프닝 이후 중국 경제 전망 △Post 코로나 시대 중국의 新산업 트렌드를 살펴보고, 이어서 중국의 PB협회와 알리바바에서 각각 △PB 전략을 통한 한중 기업 新협력 모델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한중 기업 新협력 모델 등 한중 기업 간 미래 新협력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리오프닝 이후 한국기업에 중국 진출 방향을 제시했다. 

또한, ‘한중 수출직결 빅바이어 상담회’에는 리오프닝 이후 중국의 새로운 소비 트렌드 변화에 맞춰 프리미엄 소비재관, 홈코노미관, 엔젤관, 실버관 등으로 상담회를 분류해 중국의 대형 바이어 43개사와 한국의 대표기업 150개사가 직접 참가해 열띤 온·오프라인 상담을 진행했다. 행사 종료 후에도 5월 한 달 동안 지속적으로 화상상담을 추진할 예정이다. 

중국의 온라인 뷰티 플랫폼으로 성장 중인 MQ사(美渠) 왕쉔(王宣) 총감은 이날 행사에 참여해 “코로나19로 인한 중국의 엄격한 방역조치가 해제되며, 여성 소비자들이 다시 마스크를 벗고 외부활동을 하기 시작했다”고 전하며, 기존 유통되는 한국의 뷰티제품 외에도 새로운 트렌드에 맞는 신제품과 아동용, 이너뷰티(먹는 화장품) 등에도 관심이 크다고 전했다. 

한편, 코트라는 10일 ‘중국지역 수출확대 전략회의’를 개최해 우리 기업들의 수출 활성화 방안을 심층적으로 논의했다. 대중 수출 부진세를 개선하기 위해 중국 지역별 수출 여건과 주요 수출 품목의 시장 동향 등을 집중 검토했다. 

유정열 코트라 사장은 “격동하는 무역 환경에서 중국의 리오프닝은 놓칠 수 없는 수출 확대의 기회”라며 “코로나 이후로 중국의 소비 트렌드가 온라인화, 프리미엄화 등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최신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양국 간 협력 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대중 수출 확대로 이끌기 위해 총력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행사에서는 2030 부산월드엑스포 홍보 전시도 함께 선보여 부산 엑스포 유치에도 힘을 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