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10곳 중 7곳 "자발적 탄소시장이 탄소감축에 기여할 것"
기업 10곳 중 7곳 "자발적 탄소시장이 탄소감축에 기여할 것"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3.03.13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응답기업 40% 탄소 감축제품·기술·서비스 개발 및 판매에 따른 감축실적 인증 희망

자발적으로 탄소를 감축한 실적을 거래하는 자발적 탄소시장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기업 10곳 중 7곳은 자발적 탄소시장이 탄소감축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탄소시장은 국제기구나 정부가 온실가스 배출권을 할당하고 배출권의 과·부족분을 거래해 목표를 지키도록 하는 '규제 시장(Compliance Market)'과 기업, 지자체, 개인 등이 자발적으로 감축 사업을 추진해 발생한 감축 실적(Credit)을 거래하는 '자발적 탄소시장(Voluntary Market)'으로 구분된다.

현재 전 세계 자발적 탄소감축 성과는 2018년 1억 6천 6백만 톤에서 2021년 3억 6천 6백만 톤으로 매년 30%씩 성장하고 있다. 대표적인 자발적 탄소감축 인증기관으로는 미국의 베라(Verra)와 스위스의 골드 스탠다드(Glod Standard) 등이 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 매출액 1천대 기업을 대상으로 '국내기업의 자발적 탄소시장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응답 기업의 66.8%가 자발적 탄소시장이 탄소감축에 기여할 것이라고 답했다.

기업이 기대하는 자발적 탄소시장의 역할은 '감축 활동에 대한 정당한 평가'(46.3%)가 가장 많았고, 현재 운영 중인 배출권거래제 시장인 '규제 시장의 보완적 수단'(40.6%), '기후테크 기업의 비즈니스 기회 창출'(7.0%), '친환경 투자 유도'(6.1%) 순으로 조사됐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최근 기업의 탄소감축 책임 범위가 사업장 내 직접배출(Scope 1)에서 간접배출(Scope 2), 기타간접배출(Scope 3)까지 확대되면서 사회 전 분야에서 다양한 감축활동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기존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대상 기업은 규제 범위(Scope 1, 2) 외 추가적인 감축활동에, 중소기업 같은 비대상 기업은 모든 감축활동에 대한 신뢰성 있는 인증을 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