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중소기업, 포스트 코로나 베트남 수출 활로 모색
충청 중소기업, 포스트 코로나 베트남 수출 활로 모색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2.11.01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트남 하노이·호치민 릴레이 수출상담회 개최

중소기업중앙회는 「2022 충청권 TJB 베트남 비즈니스 파트너십 매칭데이」를 현지시간 기준 지난 10월 24일(화)부터 29일(토)까지 하노이와 호치민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대전·충남·세종 충청권 3개 지자체가 주최하고 중기중앙회와 ㈜대전방송(TJB)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대전 10개사, 충남 20개사, 세종 3개사 등 충청권 중소기업 33개사가 정수밸브, BMS 등의 산업재부터 화장품, 홍삼 등의 소비재까지 다양한 품목과 함께 참여했다.

충청권 중소기업의 해외판로 공동개척을 위해 마련된 이 행사는 지난 2년 간 코로나 팬데믹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됐지만 4회째를 맞는 올해 다시 베트남에서 개최돼 현지 시장에 대한 활로를 모색했다.

지난 3년간 행사를 진행하며 쌓인 참여기업들의 노하우, 베트남 정부·현지 기관과의 네트워크 등이 어우러져 충청권 중소기업과 현지 바이어 간 419건 상담이 진행돼 약 9,974만달러 규모 상담이 이루어졌고, 41건의 MOU 등 2,984만달러의 현장계약을 체결하며 성공적인 상담 성과를 달성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B2B 매칭 프로그램을 비롯해 각 지역별 상담장마다 품목별 제품의 특장점을 보여주는 체험관을 연출해 바이어 현장 내방 시 참여제품들을 시연할 수 있게 해 긍정적인 호응을 얻었다.

또한 참여기업의 베트남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베트남 기획투자부 협업 컨퍼런스, 현지진출 충청기업과 참여기업 간 네트워킹 포럼 등을 개최했으며, 상담회 이후에도 기업별 무역 단체보험 가입 및 샘플계약 검토 등의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해외마케팅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김철우 중기중앙회 국제통상부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지난 2년간 코로나 팬데믹으로 위축된 우리 중소기업의 해외진출과 현지 유통사들의 관심이 다시 활성화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특히 이번 상담회에서 참여기업들의 노력으로 체결된 MOU와 현장계약 건들에 대해 베트남 현지 사무소의 적극적인 후속관리를 통해 참가기업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