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활용해 동남아 최대 수출시장의 수출길 넓힌다
한류 활용해 동남아 최대 수출시장의 수출길 넓힌다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2.10.28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KOTRA, 27일부터 ‘하노이 한류박람회’ 개최
국내외 450개사, 참관객 1만명 성황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와 KOTRA(사장 유정열)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 중소기업유통센터(사장 정진수), 한국무역협회(회장 구자열) 등과 함께 베트남 하노이에서 현지시간 10월 27에 ‘2022 하노이 한류박람회(Korea Brand & Entertainment Expo 2022, Hanoi)’의 개막을 알렸다. 이번 행사는 2주 전 하노이에서 열린 관계부처 합동 ‘2022 케이(K)-박람회 베트남’의 연장선상에 있다.

이날 개최된 개막식에는 한국 측에서 유정열 KOTRA 사장과 박재영 산업부 무역정책관, 오영주 주베트남 대한민국 대사 등이 참석했으며, 베트남 측에서는 응우웬 반 홍 (Nguyen Van Hung)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응우웬 민 부(Nguyen Minh Vu) 외교부 차관 및 주요 정부인사와 응우웬 티 타인 한-베 의원 우호친선협회장 등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한류박람회 홍보대사인 위너, 김세정도 자리를 함께했다.

한류박람회는 공연 등 한류이벤트와 연계해 우리 소비재·서비스를 홍보하는 수출마케팅 행사로, 2010년 이후 매년 해외 주요 진출거점에서 개최해 오다가 최근 2년간은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우리나라 최대 수출시장 중 하나인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서 개최해 수출시장 다변화를 노린다.

베트남은 높은 경제성장률, 32.5세의 젊은 평균연령 등으로 인해 글로벌 시장에서 ‘포스트 차이나’로 주목받고 있는 신흥 소비시장이다. 특히, 관세청에 따르면, 우리나라와 수교 30주년이 되는 올해에는 베트남이 9월 말 기준 중국, 미국에 이어 우리나라의 3대 교역국에 올랐고, 동시에 무역수지 최대 흑자국이 되면서 점점 중요한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산업부와 KOTRA는 수출활성화를 위해 이번 한류 박람회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디지털마케팅 성과를 오프라인으로 연결하는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고 △한류 체험을 중심으로 미래산업 전략품목의 시장 진입을 돕는 한편 △국내외 유통망 협력을 통해 상생형 마케팅을 추진함으로써 수출마케팅 혁신 및 참가기업 수출성과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계획이다.

코로나 확산 이후 2년 반 동안 화상상담, 샘플 발송으로 접촉했던 국내기업과 동남아 바이어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소비재와 함께 의료·교육 등 서비스 및 탄소·친환경 등 미래산업 분야 국내기업 136개사가 동남아 11개국 바이어 300여 개사와 직접 대면 상담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S사의 대표는 “온라인 상담 이후 계약이 지연되고 있었는데 오늘 만남으로 180만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동남아 전기자동차 시장에 한 발 더 들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나타냈다. S사를 포함한 7개사는 그간 상담해 오던 바이어와 현장에서 총 876만 달러의 계약 및 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이뤘다.

KOTRA는 화장품·식품 등 소비재뿐만 아니라 서비스와 친환경 모빌리티, 탄소소재 제품 등 미래산업 전략품목을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한류스타와 현지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인지도를 높이고 현지 진출을 지원했다.

박람회 내 △서비스관에는 이러닝 컨텐츠, 의료서비스 등 △스마트이모빌리티관에는 우리 기술로 만든 친환경 이륜차 등이 전시됐고, 탄소발열필름 등 탄소소재 완제품도 참여했다.

이 밖에도 베트남 인플루언서들은 온·오프라인 홍보를 진행하고, 박람회 현장에서 한류스타 스타일리스트가 참여한 메이크업 쇼, 한식 셰프 시식회 등 참가기업 제품 체험 이벤트가 열려 현지 소비자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현대홈쇼핑은 베트남에 구축한 유통 인프라를 활용해 현지 진출 유망기업 14개사의 시장 진입을 돕는다. 28일에는 현대홈쇼핑의 베트남 인플루언서가 현장에서 홍보 라이브쇼를 진행해 참가자들의 눈길을 끌 예정이다.

동남아 1위 온라인 유통망인 쇼피(Shopee)는 KOTRA의 지원을 통해 입점한 30개사의 O2O 구매관을 개설했다. QR코드 스캔을 통해 모바일 현장 구매 시 한류공연 응모권을 지급해 소비자의 구매를 독려하고 있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우리나라와 베트남은 수교 30년 만에 경제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파트너 중 하나가 됐다”며 “베트남에서 한류의 파급효과를 소비재뿐만 아니라 서비스·그린 등 신성장산업으로 확대해 양국의 경제협력 관계를 강화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