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코스 클래시플랜’, 제1회 한국화장품 품질대회 대상 수상
‘풀코스 클래시플랜’, 제1회 한국화장품 품질대회 대상 수상
  • 김유진 pick@jangup.com
  • 승인 2022.10.20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코스랩-토니모리-토브에 금·은·동…특별상은 아모레·파스칼·텍스코 선정
한 ·일 화장품 전문가 11인, 디자인 · 품질 · 가격경쟁력 · 콘셉트 · 미래성장성 5개 항목 심사
▲2022 한국화장품 품질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풀코스 강현미 대표(오른쪽)와 (사)재일본 한국화장품협회 권용수 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장업신문 김유진 기자]풀코스 클래시플랜이 '2022 제1회 한국화장품 품질대회에서 대상을 차지했다. 또 코코스랩의 메이아일랜드 7데이즈가 금상에, 토니모리 레드레디놀 레디언스 크림이 은상, 토브 컨텐트리/투비건이 동상을 수상했고 특별상은 아모레퍼시픽 롱테이크, 파스칼인터내셔널 위셀호프, 텍스코 솜사장 클렌징 패드에게 돌아갔다. 

(사)재일본 한국화장품협회(회장 권용수)는 지난 7일 킨텍스 K-뷰티엑스포 코리아에서 개최한 2022 제1회 한국화장품 품질대회에서 풀코스 클래시플랜을 포함한 총 7개의 수상 브랜드를 발표했다. 

이번 한국화장품 품질대회에는 K뷰티를 앞세운 총 62개의 화장품 기업들이 참여했다. 출품된 아이템은 유형별로 △기초 △색조 △헤어·바디 △뷰티 디바이스로 분류됐고 기초 제품이 전체 90%에 이르며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공정한 심사를 위해 국내 뷰티전문가 2인과 일본 내 화장품 유통전문가 9인으로 구성된 전문평가단이 △디자인 △품질 △가격경쟁력 △콘셉트 △미래 성장성 등 5개 항목에 11개 세부기준을 마련했다. 한 항목당 20점 만점에 총점 100점 만점의 기준으로 객관적인 평가를 진행, 최종 7개 사의 제품을 선정했다. 

대상을 받은 풀코스 클래시플랜은 제주 탐라우롱이라는 한국적 성분 콘셉트와 심플하고 고급스러운 패키지 디자인이라는 심사평가단의 고른 평가를 받았다. 총점은 79.22점. 코코스랩 메이아일랜드는 78.78점으로 금상을 수상했다. 대상과는 0.44점이라는 근소한 차이. 이 제품은 일회용 삼각 파우지라는 독특한 패키지와 소분 사용으로 인한 편리성, 그리고 트렌디한 디자인에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은상을 차지한 토니모리 레티놀레디언스 크림은 일본 내 브랜드 인지도와 가격경쟁력, 미래 성장성에 평가를 받으며 75.89점이라는 점수를 얻었고 동상에 오른 토브 컨텐트리/투비건은 MZ세대에 인기 잇는 비건 콘셉트와 집중 케어 느낌의 제품 이미지, 컬러와 성분 연계한 패키지 적용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별상을 수상한 아모레퍼시픽의 롱테이크는 한국의 대표 화장품 기업인 아모레퍼시픽의 인지도와 고목의 톱밥을 재가공한 ‘오크우드 업사이클링 향료’를 베이스로 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라는 콘셉트가 평가단의 시선을 끌었다.

또 파스칼 인터네셔널의 위셀호프는 셔벗이라는 독특한 콘셉트와 쿨링감 배가시키는 패키지 디자인. 흡수력이 호평을 받았다고 화장품 솜 전문기업인 텍스코의 솜사장 클렌징패드는 순면솜 패드의 사용감과 피부에 자극없는 코튼을 적용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2022 한국화장품 품질대회 수상제품.

(사)재일본 한국화장품협회 조흥래 이사는 심사프로세스과 전체 평가에서 “이번 품질대회 출품제품 수준이 너무 높아 심사에 어려움이 많았다”라고 전제한 후 “일본 내 유통 시 K-뷰티의 강점과 거래처에 제안 시 셀링포인트에 초점을 두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심사기준과 관련해 “△제품의 효용성·참신성·첫인상에 대한 디자인적 분야 △제품의 성분 및 품질력을 알아보는 제품 사용감 △유상상품이 경쟁제품보다 합리적인 가격이 있는가에 대한 경쟁력 △제품의 POP(Point Of Difference)가 잘 표현됐는가에 대한 컨셉력 △K-뷰티 표현력과 미래 시장성 등 다섯 가지 부분에 중점 두고 심사에 임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품질대회 시상식에 선정된 제품의 공통점은 '품질'을 바탕으로 한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춘 디자인과 차별화된 제형을 꼽을 수 있다. 중소기업의 제형과 혁신성을 강조한 제품도 눈에 띄었고, 최근 소비자 니즈를 충족한 제품도 대거 선보였다. 

특히 K-드라마, K-팝 등 한국의 문화산업을 중심으로 하는 일본 내 한류 위상이 어느 때보다 높아진 가운데 현지 소비자가 선호할 만한 아이팀이 대거 선정됐다. 
일본 소비자는 제품 선택에 있어 다소 보수적이지만, 최근 들어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국화장품의 구매와 리뷰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재일본 한국화장품협회는 K-뷰티엑스포 코리아 기간동안 2022 한국화장품 품질대회 수상 제품 전시부스를 운영했다. 

다음은 '2022 제1회 한국화장품 품질대회' 수상 명단과 대회 출품 기업.

◇수상기업 및 브랜드 
▶대상
풀코스 클래시플랜[기초 부문]
▶금상
코코스랩 메이아일랜드 7데이즈[기초 팩 부문]
▶은상
토니모리 레드레티놀 레디언스 크림[기초 부문]
▶동상
토브 컨텐트리/투비건[헤어/기초 부문]
▶특별상
아모레퍼시픽 롱테이크[헤어바디 부문]
파스칼인터내셔널 위셀호프[베이스 선크림 부문] 
텍스코 솜사장 클렌징 패드[클렌징패드 부문]

◇출품 기업 
▶그룬하임코리아 이페이스 ▶하나모아 진저6 ▶자연의벗 다자연 ▶파스칼 인터네셔널 위셀호프 ▶풀코스 클래시플랜 ▶진코스텍 힐스킨/애니팩 ▶퓨아람 ▶로크 닥터바이오 ▶크레이버코퍼레이션 스킨1004 ▶비에프스킨 미베리 ▶미앤코스메틱 구본초 ▶라라뷰티코스메틱 라라레서피 ▶비마인14 손에쏙 클렌징 포켓 ▶비에프스킨 미베리 ▶한국코러스 뷰티오 ▶토브 컨텐트리/토브 ▶지오코스텍 바비모 ▶디펙코퍼레이션 놀라아워 ▶벽소 연비스 ▶프리티빅마우스 라팡 아크 엉 씨엘 ▶엔프라니 홀리카홀리카 ▶아모레퍼시픽 롱테이크 ▶스킨팩토리 에스에프23 ▶비포텍 벨라넬라 ▶베스타 트웬.티 스킨 ▶토니모리 레티놀레디언스크림 ▶코코스랩 메이아일랜드 ▶릴리커버 발란스 ▶올리패스알엔에이 올리패스 오엘비 ▶아이엔지알 베지톨로지 ▶믹스플레이스  비건프로젝트 ▶에프지뷰티 ▶아띠코스 ▶씨아이에스인터내셔날서비스 ▶지놈앤컴퍼니 유이크 ▶포덤 코스메슈티컬즈 ▶리블로셀 ▶라비스코 이거한장 ▶룩스바이오 벨랑시 ▶텍스코 솜사장 ▶청호나이스 카베엘라 ▶코비스타 솔랩 ▶모담글로벌네이처 모담 ▶드래곤리퍼블릭 수풀 ▶포셀 리버셀 ▶킨스포 KNSPO 이상 62개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