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적용시험기관 특집] (주)KC피부임상연구센터
[인체적용시험기관 특집] (주)KC피부임상연구센터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22.08.08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코스메틱 신뢰는 우리가 맡는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 … 피부과학 미래 선도

KC피부임상연구센터는 일반 화장품, 기능성 화장품, 의약외품, 식품, 공산품 등의 인체적용시험을 수행하며, 국내 최고 실력의 피부과 전문의와 전문 연구원들이 MFDS 기준 규격에 따라 신뢰성 있는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중앙대학교병원 피부과 조교수 최선영 교수가 연구 책임자로 근무하고 있으며, 임상시험 경력이 풍부한 책임, 선임 및 주임연구원과 전문역량을 갖춘 연구원 구성으로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더 나아가 지속적인 연구원 교육 및 자료조사 활동 등 적극적인 연구 활동을 통하여 인체적용시험의 안전성과 전문성을 더욱 확대시켜 나가고 있다. 인체적용시험에 전문화된 인적 구성을 강점으로 화장품 개발 연구원, 마케터, 영업 담당자들과 전문적인 지식을 토대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포뮬레이션이나 마케팅에 대한 문제점을 함께 논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어 원활하고 깊이 있는 상담을 고객사에 제공하고 있다.

고객지향적 서비스 그리고 우수한 품질관리

KC피부임상연구센터는 고객사의 다양한 수요를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충족하기 위해 정확하고 객관적인 임상시험을 기본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신규 시험법 개발 및 신규 측정기기 도입 등 진취적인 행보로 고객만족도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품질경영시스템 ISO 9001:2015 인증 획득 및 인증 유지와 동시에 KC 내부 SOP에 대한 지속적인 개정과 엄격한 준수를 통해 품질관리경영에 힘쓰고 있다. 이를 통해, 의뢰사들이 해외 수출 시 해당 임상시험을 수행한 임상업체의 신뢰성을 보증하는 역할을 지원하고 있으며, 결과 보고서에 대한 영문 및 중문 번역 서비스를 제공하여 해외 수출이 많은 의뢰기관 혹은 수출을 계획 중인 의뢰기관의 고민을 덜어주는 등 최상의 고객만족을 실천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신규 시험법 개발 및 기기장비 도입에 적극적

고객사의 제품에 대한 안전성을 평가하고, 제품의 특장점을 최대치로 도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임상시험을 진행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신규 시험법 개발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날로 다양해지고 있는 화장품 마케팅 시장에 대한 조사를 통한 빠른 트렌드 파악 및 해외 논문 검색 등 새로운 표현방법을 발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탐구하고 있으며, 시험 주제 설정 이후 내부 연구진의 시험 계획 설정→시험 설계→기기 및 필요 물품 조사 및 구매→예비시험 진행 등의 프로세스를 거쳐, 신규 시험법 확립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중에는 형광현미경을 이용한 피부 항산화 평가, 블루라이트 인체적용시험, 기능성식품에 대한 시험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및 개발을 완료하였고, 하반기에는 약 5개의 신규 시험법에 대한 연구 개발을 진행 완료할 예정이다. 이러한 신규 시험법 연구개발과 동시에,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측정 장비 및 기기장비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안전성 평가, 효능평가 및 기능성 화장품 평가 대한 풍부한 경험

2015년도 KC피부임상연구센터 설립 이후, 국내외 화장품 및 의약외품 연구, 제조, 수입, 유통업 등 다양한 고객사를 대상으로 화장품의 안전성과 효능평가 시험을 다수 진행해왔다. 또한,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평가를 꾸준히 진행해오며, 고객사의 신제품 연구개발이 보다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이 때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고시하는 가이드라인과 KC 내부 SOP를 엄격히 준수하여 신뢰성 있는 시험을 진행하는 등 여러 임상시험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사의 제품에 대한 안전성, 효능평가 및 기능성 평가가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센터에서 진행하는 인체적용시험에 참여하는 시험대상자의 안전과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모집단계부터 마지막 시험 완료시점까지 시험대상자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더불어,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를 독립적으로 운영하여 인체적용시험에 참여하는 시험대상자의 권리, 안전, 복지를 보호하며, 인체적용시험의 특성에 따른 시험대상자의 인권, 연구의 적법성 및 윤리적 수행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KC피부임상연구센터의 주요 의뢰 고객 분야로는 화장품 제조·판매하는 업체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벤더회사가 그 다음을 차지하고 있다. 더불어, 최근 화장품 관련 과제를 진행하거나 지자체 R&D 과제를 진행하는 추세가 늘어나면서 학교에서 임상을 의뢰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다. KC피부임상연구센터를 믿고 찾아주는 고객사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질적·양적 성장으로 전문적인 연구 환경을 조성하여, 최선의 시험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 가이드라인과 관보 고시에 준하여 시험을 진행하는 철저하고 투명한 방침을 바탕으로, 국내외 유수업체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점점 치열해지는 화장품 업계의 경쟁구도 속에서 임상 의뢰 시 고객사 측의 마케팅 목적에 따라 임상시험의 표현 문구에 대해 새롭거나 유일한 표현 방법 등을 요청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이 때, KC피부임상연구센터는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한 신규 시험법 및 표현법을 고객사에 제시하고, 허용된 범위 안에서 최대한 고객들의 요구에 맞춰 대응해 나가며 양사의 안전을 우선순위에 두고 있다. 이처럼 지켜야하는 기본적인 범위 내에서 의뢰 고객의 마케팅 목적, 수요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임상시험을 설계하고 수행할 뿐만 아니라 고객사의 경제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와 같이 센터가 대내외적으로 질적·양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보니 전문적인 연구인력을 지속적으로 충원하면서 달라지는 대내외 여건에 대응해 나가고 있다. 여기에 신규장비를 추가로 확충하는 한편, 보다 다양하고 안정적인 연구를 위해 복수장비를 추가 구입함으로써 업계 최고 수준의 연구환경으로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하나의 장비를 구입해 시험을 진행하다 보면 시험 이외의 내부적인 프로세스나 새로운 시험법 측정을 위해 장비 자체가 여러 대가 필요하므로 올해 중점적으로 진행되는 부분은 전문장비의 복수화를 통해 증가된 시험에 대비하면서 차별화된 연구 시스템을 구축하여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에 호응할 수 있는 능동적인 쌍방향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설계해 나갈 예정이다.

연구소 운영 현황 및 시험분야

KC피부임상연구센터는 피부과 전문의 연구 책임자와 다수 인체적용시험 경력자인 연구진과 더불어, 약 60여개의 측정 장비를 보유하여 최고의 연구환경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주요 시험분야로는 화장품 안전성 평가, 기능성 화장품 효능평가, 일반 화장품 효능평가, 의약외품 효능평가, 공산품(미용기기) 효능평가, 건강기능식품 효능평가가 있으며, 시험 항목 및 제품의 특성에 따라 In-vivo 혹은 In-vitro 시험으로 수행하고 있다. 더불어, 지속적인 신규 시험법 개발을 통해 역량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현재 센터에서 진행 중인 시험항목은 위 도표와 같으며 고객사의 수요에 따라 시험법은 일부 조정 및 변형하여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