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적용시험기관 특집] 스킨메드 임상시험센터
[인체적용시험기관 특집] 스킨메드 임상시험센터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2.07.29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장품에 Real 효능 미학을 시도하다!’
화장품과 피부, 그리고 사람을 생각하는 Real 효능 미학
https://skinmedlab.com/

스킨메드는 전국의 권위있는 대학병원 교수진과 의학박사, 피부과 의료진 등의 피부 스페셜리스트가 모여 피부질환의 근본부터 연구하여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를 되찾아 주기 위해 설립된 회사로, ‘건강한 피부로 환한 웃음을 되찾아주자’의 미션과 ‘케어를 넘어 큐어까지!’의 비젼을 갖고 있다. 즉, 피부질환과 관련된 원인의 유전자와 이들의 메커니즘을 과학적으로 규명하고,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물질을 찾아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로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개발하고 있다. 이로써 피부과학과 의학을 통해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는 것에 멈추지 않고, 피부질환 고민의 솔루션을 찾아 인류의 행복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스킨메드 임상시험센터는 Real Cosmeceutical 실현에 한걸음 더 가까워지고자 설립된 피부 전문 임상시험센터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MFDS) 기준 규격에 맞는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화장품 원료 및 제품을 평가하며, 의과학(Medical Science)에 뿌리를 두고 과학적, 객관적으로 검증된 임상시험 결과를 목표로 하고 지속적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피부과를 역임한 이증훈 교수과 LG생활건강 화장품연구소에서 20년 이상 피부 및 세포관련 연구, 그리고 다양한 임상시험연구 경력을 보유한 장민열 센터장이 함께하면서 시험디자인, 결과해석, 추후 발전방향, 그리고 새로운 기술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임상시험 경력이 풍부한 책임연구원, 선임연구원, 주임연구원, 그리고 전문역량을 갖춘 연구원으로 구성되어 임상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2022년 9월 대전시 유성구 노은동에 스킨메드 임상시험센터 2센터를 분점하여, 현재 2개 센터로 운영하고 있다. 

장민열 센터장은 “스킨메드 임상시험센터는 ‘more speed’, 보다 빠르고 정확한 결과 제공, ‘more reasonable price’, 가치있고 합리적인 제안, ‘more unique’, 제품의 특별함을 찾아내는 맞춤형 시험설계, 3대 비전을 중심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라고 강조한다. 

스킨메드 임상시험센터 차별화

1) 3대 비젼

* More Speed
화장품 출시 일정을 맞추기 위해, 고객사의 일정을 맞추기 위해 스킨메드 임상시험센터 연구원은 최적의 결과를 위한 시험디자인과 피험자 관리에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시험 종료 후 정확하고 빠른 데이터 분석을 통해 최종보고서 작성시간을 최대한 단축하고 있다. 

* More Reasonable Price
투입대비 결과 가치가 높을 때 만족감은 높아진다. 투입대비 기대 수준보다 높은 피드백을 받을 때 만족감은 높아진다. 전혀 예상치 못한 피드백을 받을 때 만족감은 높아진다. 스킨메드 임상시험센터는 고객사의 만족을 위해 조금 더 욕심을 버리고 고객사가 조금 더 만족을 높이기 위해 reasonable price를 제공하고 있다. 

* More Unique
기존에 진행되고 있는 시험방법은 물론, 제품의 특별함, 제품의 특성, 제품의 컨셉과 스토리에 맞게 시험설계를 제공해 주고 있다. 맞춤형 화장품 시대에 맞추어 맞춤형 시험디자인으로 제품의 특별함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 오랜 경험과 신뢰도 높은 결과의 in vitro 연구 수행 능력
 15년 이상 연구경력의 연구원과 충남대학교 의대 연구실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화장품 효능 관련 기본적인 시험은 물론 최첨단 연구까지 수행하고 있다. 항산화평가, 항염평가, collagenase /elastase /tyrosinase 등의 효소 활성 억제시험, collagen synthesis를 포함한 주름개선 메커니즘 관련 시험, melanin content를 포함한 미백 메커니즘 관련 연구, 피지관련 연구, 탈모관련 연구, 보습/가려움/콜라겐 관련 RT-PCR 연구 등 다양한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Real 효능 미학을 위한 시도

* 다이나믹 시험법 개발을 통한 새로운 시도
기존의 형식과 절차에 맞게 진행되어 오던 시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해석, 새로운 시험법 개발 등을 위해 연구원들은 정기적으로 세미나를 실시하고 있으며, 측정기기에 대한 공부를 주기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피부는 항상 환경변화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있는 사실을 바탕으로 화장품의 효능에 대한 보다 정확한 평가와 확대 해석을 위한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기존의 측정방법으로는 화장품이 실제로 피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한계가 있었지만,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피부의 특성을 이용하면 그동안 평가할 수 없었던 화장품 효능 평가가 가능하고,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화장품의 효능을 재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생각의 전환으로 스킨메드 임상시험센터에서는 ‘anti-dry 시험법’을 확립하였고, 이를 이용하여 화장품의 보습 효능에 좀 더 다른 해석과 평가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건조환경에 노출에 따라 반응하는 피부의 특성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올해 열리는 32nd IFSCC에 “Study for the age-dependent difference of trans-epidermal water loss (TEWL) response to dry environment in Korean” 제목의 포스터 발표를 준비중에 있다. 

* Real 효능 평가를 위한 시도
과학기술의 발달로 많은 측정기기가 개발되고 발전되었다. 그 중에 Atomic Force Microscopy(AFM)는 표면의 특성을 3차원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하는데 특화된 측정기기이다. AFM 기기의 강점 중 하나는 제품 사용 전후의 real 효능을 평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시험에 사용된 모발의 제품사용전의 특성을 평가하고, 동일한 모발에 제품이 적용된 후의 특성을 동일한 부위와 동일한 모발에서 제품사용 전과 후의 변화를 3차원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다. 스킨메드 임상시험센터에는 이러한 AFM의 강점을 이용하여 모발 표면의 특성, 즉, 큐티클 표면 거칠기, 트리트먼트 제품의 코팅효과 등을 정량화하는 시험법을 확립하여 제품의 real 효능평가에 응용하고 있다. 

스킨메드 임상시험센터의 주요 시험분야로는 화장품 안전성 평가, 화장품 효능 평가, 기능성 화장품 평가, 의약외품 및 공산품 효능, 건강기능식품 효능, 그리고 in vitro 시험으로, 화장품의 real 효능 평가를 위해 피부과 전문의 및 다수 인체적용시험 경력자인 연구진과 더불어, 항상 공부하고 노력하고 있다. 화장품의 효능은 피부에 대한 이해와 고객이 느끼는 감성이 중요한 요인임을 명심하고, 지속적인 탐구와 연구활동을 통해 Real 효능의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노력할 것이다.

미니인터뷰>>장민열 센터장

“스킨메드는 피부에 맞는 효능을 재해석함으로써 화장품의 숨겨진 효능을 찾아내 제품의 스토리와 컨텐츠를 완성할 수 있는 다수의 평가 기술을 보유,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이로써 K-Beauty가 세계시장을 리드할 수 있도록 ‘정직’을 무기로 앞으로도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펼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