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나미술관, 12m 아래, 종(種)들의 스펙터클 개최
코리아나미술관, 12m 아래, 종(種)들의 스펙터클 개최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22.07.18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각예술가 홍이현숙이 초청하는 ‘볼 수 없는’ 퍼포먼스

코리아나미술관(관장 유상옥, 유승희)은 연간 연구 프로젝트 *c-lab(씨랩)의 일환으로 최근 비인간 존재들과의 연대와 공생에 대한 예술적 탐구를 이어오고 있는 시각예술가 홍이현숙을 초청해 관객 참여형 집체 퍼포먼스 《12m 아래, 종(種)들의 스펙터클》을 오는 7월 23일까지 10회에 걸쳐 진행 중이다.

80% 이상을 시각에 의지하는 인간, 어둠 속에서 눈 대신 손과 귀, 몸으로 느끼는 실험적 퍼포먼스 

한 회차 당 10명으로 제한된 퍼포먼스의 참여자들은 지상으로부터 12m 아래, 빛이 완전히 차단된 암흑 속 공간 안에서 퍼포밍 안내자(박선영 배우)와 함께 작가가 제안하는 퍼포먼스를 수행하며 촉각, 청각, 후각 등 다른 감각과 몸의 움직임을 깨우는 시간을 갖는다. 참여자들은 모두 신발을 벗고, 맨발의 촉감을 느끼며 칠흑 같은 어둠의 공간에 진입하고 70분간의 시간을 보내게 된다. 어둠이 안내하는 공간에서 참여자는 수동적 관람자의 위치가 아닌, 주체적 수행자(퍼포머)가 되어 마치 땅 속 생물종처럼 냄새와 소리, 피부 등 온몸으로 감각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시각 너머’의 것들을 재연결하고 가로지르는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된다. 수 많은 이미지가 범람하고 있는 이미지 홍수 시대, 작가가 건네는 메시지는 무엇일까?
 
*c-lab 6.0의 주제 “공진화(co-evolution)”에 대한 은유적 이야기

이번 *c-lab 6.0 프로젝트 작가로 초청된 홍이현숙은 인간-비인간의 연대와 협업, 공생에 대한 사유를 확장하며 관객과 함께 만들어가는 집체 퍼포먼스를 통해 은유적으로 “공진화”에 대한 이야기를 펼친다. “공진화(共進化, co-evolution)”는 한 생물 집단이 다른 생물 집단과 함께 진화한다는 생물학적 개념인데, 코리아나미술관의 *c-lab 6.0은 올 해 이를 키워드로 다양한 프로젝트와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우리가 당면한 생태적 문제를 몸의 감각과 예술적 경험으로 해석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홍이현숙 작가는 “이 퍼포먼스를 통해 더 깊고, 더 넓어지는 새로운 감각이 열리는 경험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하며, “우리가 흔히 이런 어둠 속에 잘 안 있거든요. 싫기도 하고, 그럴 기회도 별로 없고.. 아무리 눈을 떠도 보이지 않는 이 어둠 속에서 발견하는 어떤 안온함이나 다른 감각들의 깨어남 같은 것들을 느꼈으면 좋겠어요”라고 이번 프로젝트를 설명했다.

지난 7월 8일 1회차를 시작으로 오는 7월 23일 토요일까지 진행되는 10회의 퍼포먼스에 100명의 관객 퍼포머가 함께할 예정이다. 회차별 10명으로 제한되는 본 퍼포먼스는 참여를 위해서는 반드시 사전 신청이 필요한데, 이미 전 회차 매진으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스페이스 씨 홈페이지(www.spacec.c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