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경 ERP 시스템 본격 가동
애경 ERP 시스템 본격 가동
  • 장업신문 master@jangup.com
  • 승인 2000.01.20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환경 변화 대응, 기업혁신 추진



애경산업(대표이사 안용찬)이 지난 3일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가동에 들어갔다.

최근 ‘지식경영’ ‘가치창조 경영’ 그리고 ‘고객만족 경영’ 등 신 경영기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에서도 전사적 자원관리 도입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국내 기업 중 ERP 시스템을 도입한 기업은 그리 많지 않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애경산업은 지난 98년 12월부터 이에 대한 준비작업을 진행, 올해부터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가게 된 것.

애경산업은 지난 98년 12월 프로젝트 팀을 구성, 10개월간 전략 설정, 벤치마킹, 현행 업무 프로세스 파악, 시스템의 구축과 적용 등의 작업을 통해 성공적으로 ERP를 도입하게 됐다.

애경산업에 있어 ERP 도입은 ERP 개념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정보시스템의 확립을 통해 경영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유지, 증대시키기 위한 기업혁신을 추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화장품 업계와 생활용품 업계에 있어 더욱 경쟁력있는 회사로 발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ERP 시스템은 생산, 판매, 회계, 인사 등 기업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최적의 모델을 제공한다. 재고에 대한 즉각적인 확인과 주문이 해결되고 판매 예측과 생산, 구매 업무 등의 실시간 조회가 가능하므로 월 단위의 업무 처리가 주 단위로 이루어지게 된다.이에 따라 계획적인 생산이 가능해져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통한 재고 관리 비용도 감축시킬 수 있게 됐다. 회계처리에 있어서는 현금중심, 가치 경영의 기반이 되는 EVA, 프리 캐시 플로우 등 각종 경영정보가 실시간 제공이 가능한 체계로 구축됐다.

또한 기업 내 또는 기업간의 기간업무가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매개로 해 통합되기 때문에 데이터의 공유화가 가능해지고 업무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 이밖에 ▲ 신속하고 정확한 경영지표 정보 취득 ▲ 관리수준의 향상 ▲ 고객만족도의 향상 등도 기대할 수 있다. 애경산업은 ERP의 성공적인 가동으로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기업의 변혁을 부단히 추진할 방침이며 특히 사업혁신, 경영혁신, 조직문화와 풍토의 개선에 대한 혁신작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