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수출기업 경쟁력 강화에 136억 투자
경기도, 수출기업 경쟁력 강화에 136억 투자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2.02.24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만3870여 개 사 지원 역량 강화

경기도는 올해 위드 코로나 전환과 탄소중립 등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에 맞춘 수출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에 136억 원을 투자해 도내 수출기업 약 1만3,870여 개 사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올해 수출지원 정책의 첫 번째 중점 방향은 전 세계적 흐름인 비대면 경제 확산에 따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융합 수출지원 방식의 전시회 및 상담회 지원을 강화하는 데 있다. 국내 온라인 화상 상담장과 해외 오프라인 전시장을 연계, 해외 바이어는 현지에서 직접 상품을 확인하고 도내 기업은 현지를 가지 않아도 바이어와 상담하게 하는 등 기존 비대면 상담 방식의 단점을 극복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올해 ‘경기우수상품 해외전시회(해외 G-FAIR)’에서는 온라인에 가상전시장을 구축하고 현지 유명 온라인몰(B2B 플랫폼 등)에 ‘경기도관’을 열어 125개 사의 판로개척을 지원한다.

또한 가상 플랫폼에 테마․품목별 온라인 전시관을 구축하는 ‘수출기업 온라인 전시회’에 120개 사, 글로벌 전자상거래(B2B/B2C), 수출 맞춤형 1인 창작자 육성(유튜브 등) 등 ‘온라인 해외마케팅’에 300개 사를 각각 지원한다. 아울러 9개국 14곳에 설치된 경기비즈니스센터(GBC)를 활용, 450개 사를 대상으로 화상상담실·디지털무역상담실 연계 ‘온라인 화상상담 지원’은 물론, ‘해외 온라인몰 입점’, ‘중국 GBC 중심 라이브 커머스’ 등을 추진한다.

두 번째 방향은 탄소세 등 새로운 글로벌 통상규범에 따른 선제 대응이다.

이를 위해 친환경 제조기업 등 10개 사가 참여하는 ‘특화 품목 통상촉진단’을 꾸려 판로개척을 돕고, 친환경 경영 중소기업과 해외 바이어를 매칭하는 사업에 120개 사를 지원하는 등 탄소중립에 적극 대처할 방침이다. 또한 중소기업 584개 사를 대상으로 기후 환경변화 무역 대응 교육 및 컨설팅 제공으로 탄소중립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수출역량 강화교육’에 신통상 환경변화 교육을 추가해 250개 사를 참여시킬 계획이다.

세 번째 방향으로 올해 2월 1일 발효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알셉) 등 확대되는 수출시장 흐름에 발맞춰, 이 기회를 노리는 수출기업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수출 초보기업을 위한 ‘무역 멘토’로 100개 사를 지원하고, ‘수출기업 S0S 지원’에 600개 사, ‘경기 안심 수출보험’에 2,300개 사, ‘해외규격 인증 획득’에 78개 사 등을 추진해 수출 준비를 체계적으로 도울 방침이다. 이 밖에도 ‘해외전시회 단체․개별 참가’ 138개 사 지원, ‘K-의료·바이오 수출상담회’ 190개 사 지원, ‘글로벌 히트상품 창출’ 50개 사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류광열 경제실장은 “올해 탄소중립 인식교육, 친환경 특화품목 수출상담회, 알셉 활용 온라인 설명회를 시작으로 통상환경 변화에 기업들이 잘 대응하도록 중장기 수출지원 정책을 지속해서 마련·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도는 지난해 비대면 온라인 상담·전시회로 3,176개 사를 도와 2,291백만 달러의 수출 상담실적을 거뒀다. 또, ‘K의료․바이오 유망기업 해외진출 지원’을 신설하고, ‘수출보험 지원’ 확대로 2,282개 사의 수출 리스크를 최소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