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흥원, 미래화장품 발전 방향을 제시
진흥원, 미래화장품 발전 방향을 제시
  • 윤강희 jangup@jangup.com
  • 승인 2022.02.21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대 미래화장품 혁신기술 트렌드 발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 이하 진흥원)은 화장품 밸류체인을 기준으로 시장 트렌드가 반영된 혁신기술을 도출하여 미래화장품 혁신기술을 조사·분석한「혁신기술 중심의 미래화장품 개발 기술융합 조사·분석」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이번에 발간된 보고서는 4차 산업혁명과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하여 화장품 혁신기술을 밸류체인 기준에 의해 체계적으로 정리한 최초의 시도로 화장품에 적용된 혁신기술을 분석하여 향후 전개될 미래화장품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미래 혁신 화장품기술’을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효과와 효율성이라는 가치를 제공하는 기술’로 최소 2가지 이상이 결합된 4차 산업혁명 융복합 기술인 혁신기술로 정의하여 조사하였다.

미래 화장품 혁신기술의 7대 주요 트렌드로 ▲원료 및 생명공학 기술, ▲ 사물인터넷 기술, ▲ 빅데이터 기술, ▲ 로봇 및 자동생산 기술, ▲ 인공지능 기술, ▲ 3D 프린팅 기술, ▲ 모바일 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소개하고, 화장품 밸류체인을 기준으로 총 24개의 세부 화장품 혁신기술을 도출하였다. 밸류체인 혁신기술은  원료(3), R&D(6), 제조(6), 마케팅(6), 유통(3) 총 24개 기술 도출했다. 사전에 도출된 혁신기술을 근거로 각 영역별 산업 전문가 5명을 선발하여 인터뷰를 진행 후 중요기술 순위를 도출했으며, 각 기술의 현황 및 혁신성에 대해 정량평가를 진행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황성은 의료기기화장품산업단 단장은 “글로벌 소비트렌드가 초개인 맞춤화와 디지털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도출된 혁신기술을 중심으로 화장품 시장 활성화가 예견되며, 미래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 화장품기업의 경쟁력을 보다 강화 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혁신기술 중심의 미래화장품 개발 기술융합 조사·분석’은 진흥원 홈페이지(www.khidi.or.kr)을 통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