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엘르(ELLE) 네덜란드’와 손잡고 유럽시장 공략
코트라, ‘엘르(ELLE) 네덜란드’와 손잡고 유럽시장 공략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1.12.15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스타그램 라이브로 K-뷰티 페스티벌 개최

KOTRA(사장 유정열)는 이달 8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이재란)과 함께 권역별 시장 맞춤형 지원사업인 ‘K-Lifestyle in Europe’의 일환으로 글로벌 뷰티 시장의 중심인 유럽을 공략했다. 이를 위해 유명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엘르(ELLE) 네덜란드’와 손잡고 △인스타그램 온라인 라이브 세션 △K-뷰티 제품 배포 및 박스 언박싱 △비즈니스 온라인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KOTRA는 2017년부터 글로벌 뷰티 매거진과 손잡고 유럽에서 꾸준히 K-뷰티를 알리고 있다. 작년에는 보그(Vogue) 네덜란드와 협업해 보그의 해외 상류층 마케팅(Prestige marketing) 노하우와 네트워크를 이용한 체험형 이벤트를 개최했으며, 우리나라 중소·중견 화장품 22개사를 유럽 시장에 알렸다.

올해는 엘르 네덜란드와 손잡고 엘르의 주 독자 계층인 MZ세대에게 최적화된 방법으로 K-뷰티를 알리는 한편, 우리나라의 혁신적인 28개 화장품 브랜드를 다양한 방식으로 홍보했다.

이달 8일 엘르 네덜란드의 인스타그램(Instagram) 라이브 세션에서 앙크 드 용(Anke de Jong) 엘르 네덜란드 편집장과 딜란 사바(Dilan Sabah) 네덜란드 뷰티 라이프 인플루언서가 친환경 및 혁신 소재를 사용한 K-뷰티 브랜드를 소개하고 제품을 시연하며 소비자와 소통했다.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인 이번 인스타그램 라이브 세션은 인플루언서, 저널리스트, 네덜란드 및 인근 유럽 뷰티 바이어, 엘르 독자, 일반 시청자 등 다양한 사람들이 시청했다. 추가로, 엘르 네덜란드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약 16만명에게 홍보됐다.

또한, 엘르 네덜란드는 국내기업 28개사가 참여한 브랜드 홍보자료와 인플루언서 4명의 K-뷰티 화보가 담긴 소책자를 자사 매거진 12월호의 단독 별책 부록으로 발간해 네덜란드 전국의 현지 서점, 키오스크 및 정기 구독자에게 4만부를 배포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사업 전후로 엘르 네덜란드의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Facebook) 계정 등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K-뷰티를 지속적으로 홍보해왔다.

한편, KOTRA는 엘르 네덜란드와 협업해 국내 참가기업 제품으로 구성한 K-뷰티 박스 200개를 제작했으며, 이를 바이어, 인플루언서, 언론사, 엘르 구독자·소비자에게 제공해 K-뷰티를 직접 체험하도록 했다. 아울러, 국내 참가기업 28개사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이번 엘르 네덜란드 K-뷰티 페스티벌 전후로 네덜란드 및 인근 유럽 바이어 약 100여 개사와 온라인 상담을 주선했다.

앙크 드 용(Anke de Jong) 엘르 네덜란드 편집장은 “엘르는 화려함이 전부가 아닌 내면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때문에 누구나 아름다울 수 있고, 아름다움은 누구나 쉽게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을 전달하려고 한다”며 “누구나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K-뷰티 브랜드는 이러한 엘르의 철학에 부합한다”고 전했다.

이길범 KOTRA 유럽지역본부장은 “이번 K-뷰티 사업은 최근 ‘오미크론’의 등장으로 락다운에 재돌입한 유럽에 적합한 디지털마케팅 방식으로, 언택트 시대의 디지털 혁신을 보여준 사례”라며 “특히, 우리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가 힘든 유럽과 같은 선진시장에서 엘르라는 유명브랜드와 협력을 통해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