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나던 소매경기 다시 주춤’...4분기 RBSI ‘99’
‘살아나던 소매경기 다시 주춤’...4분기 RBSI ‘99’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1.10.12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마트와 편의점 큰폭 하락, 온라인 기준치 상회

4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가 강화된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두 분기 만에 기준치(100)을 하회하며 주춤할 것으로 전망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소매유통업체 1,0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2021년 4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가 ‘99’로 집계됐다고 5일 밝혔다. 완연한 회복세를 보이던 경기 기대감이 확진자수 증가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지난분기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했다. RBSI가 100 이상이면 ‘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고 100이하면 그 반대다.

업태별로는 온라인쇼핑만(110) 유일하게 기준치를 넘었고, 백화점(98), 대형마트(85), 편의점(88), 슈퍼마켓(98)은 모두 기준치를 밑돌았다.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오프라인 업태는 매출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낮아진 반면, 비대면 온라인채널은 4분기에도 강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온라인쇼핑(110)은 소매업태 중 유일하게 기준치(100)를 상회했다. 델타변이 확산에 따른 확진자수 증가로 코로나가 일상화되면서 온라인·비대면 소비패턴이 지속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했다. 대한상의는 “코로나를 계기로 온라인·비대면 소비가 일상화되면서 위드코로나시대로의 정책 전환이 이루어지더라도 온라인쇼핑의 편리성을 경험한 소비자들이 온라인 이용을 계속할 것”으로 분석했다.

백화점은(107→98)은 지난분기 대비 9포인트 하락했지만 기준치(100)에 근접한 전망치를 기록하며 3분기 여세가 다음분기에도 계속될 것을 예상했다.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와 백화점에서의 집단감염이 백화점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해외여행 제한에 따른 반사이익과 보복소비 영향으로 명품 매출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고 백신접종률이 높아지고 있어 실적 호조가 지속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키웠다.

대형마트(98→85)는 지난 분기 대비 13포인트 하락하며 업태 중에서 가장 낮은 전망치를 기록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대형마트를 찾는 발길이 줄어들고 있고, 신선식품·생활용품 수요를 둘러싼 온라인과의 경쟁 심화가 지수를 끌어내린 요인으로 분석됐다. 여기에 월2회 의무휴업과 영업시간 제한(0~10시) 규제와 일부 임대매장을 제외하고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제외된 점 또한 매출상승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편의점(100→88)도 지난분기 대비 12포인트 하락하며 다음 분기에 대한 기대감을 낮췄다.편의점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재난지원금 사용처에 포함되었지만 4분기는 유동인구가 감소하는 비수기로 매출 감소요인이 더 클 것으로 풀이됐다. 점포수 증가에 따른 편의점간 경쟁 심화와 퀵커머스 확산 또한 매출 상승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지목됐다.

코로나 사태 장기화에 따른 대응책이나 준비사항에 대해서는 인건비·운영비 등 비용절감(38.5%)이 가장 많았고, 이어 가격할인·판촉 등 프로모션(36.9%), 온라인사업 강화(31.4%) 등을 차례로 들었다.

향후 중점 추진전략으로는 수익성 개선(51.4%), 온라인사업 강화(31.5%), 온·오프라인 연계 강화(22.9%), 물류·배송 강화(18.4%)를 차례로 꼽아, 코로나사태 장기화로 온라인 경쟁력이 유통기업의 핵심경쟁력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