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코로나 시대, K뷰티 열풍과 함께 미용관련 자격증 인기
위드코로나 시대, K뷰티 열풍과 함께 미용관련 자격증 인기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1.09.29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비대면 수업 문화 정착 MZ세대 새로운 스펙 쌓기 집중

코로나19로 최근 비대면 수업으로 인해 발생한 여유 시간을 자기 계발을 위한 시간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특히, 취업난이 심화되며 대학생들은 해당 시간을 자격증 준비 및 스펙을 쌓는 시간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달 한국TOEIC위원회가 2040세대 대학생·직장인 1,661명을 대상으로 자기계발에 대한 설문을 진행한 결과, 현재 하고 있는 자기계발 활동(복수 응답)으로 공인어학성적 취득(52.8%)과 자격증 취득(50.7%) 등을 꼽았다. 자기계발을 하는 목적으로는 취업, 이직 등을 준비하기 위해 한다는 답변이 가장 높게 나왔다.

특히, K팝과 K드라마 등으로 대표되는 한류 열풍으로 인해 K뷰티가 주목 받으며 미용 전문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관련 산업 역시 계속 성장 중이다. 최근 통계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미용 산업 시장은 2005년 약 3조 4천 억원에 달하였는데 2014년에는 5조 4,664억원, 2017년에는 6조 6,025억원으로 성장하였다. 2020년에는 미용서비스 시장 규모가 약 8조원에 이르렀다.

실제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발표한 ‘2020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에서도 뷰티 디자이너가 중·고등학생 희망직업 상위에 오른 바 있다. 학생들은 희망직업을 꼽은 이유로 ‘돈을 많이 벌 수 있을 것 같아서’, ‘오래 일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같은 대답을 다수 꼽았다. 경기 불황과 취업난 속에 중·고등학생들 사이에서도 취업과 창업에 모두 도움이 되는 미용 전문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코리아교육그룹 미용학원 올댓뷰티아카데미는 지난해에 비해 10대 수강생이 30% 증가했다. 이러한 증가세는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특성화고나 마이스터고 학생들뿐만 아니라 일반 중·고등학생들이 가세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미용 자격증 및 전문 교육이 우수한 대학 진학은 물론 다양한 미용업계로의 진출을 위한 필수 과정으로 꼽히고 있다.

취업난이 심해지면서 20대 수강생도 2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용학원을 수강하는 이유로는 취업 및 창업을 위해서라고 대답한 비율이 전체의 약 70%에 달한다. 

김혁 올댓뷰티아카데미 선임원장은 “미용사 자격증은 취업은 물론 창업에도 유용한 자격증으로, 관련 산업이 성장하며 미래에 더욱 주목 받을 전망이다”고 말했다. 더불어 “특히 10대 학생들은 메이크업 및 헤어 과정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데 자신이 원하는 커리큘럼을 갖춘 미용학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