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회복세 전환, 해상운임 최대 7배 증가에 기업들 고심
수출회복세 전환, 해상운임 최대 7배 증가에 기업들 고심
  • 김태일 exergame@daum.net
  • 승인 2021.05.03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유관기관 지원은 물론 가능한 모든 방법 동원해야

3월까지 우리나라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5%까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는 등 수출이 회복세로 접어들고 있다. 여전히 코로나 19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지만 실물경제는 회복의 신호를 보내고 있다.

중국 경제는 이미 코로나 이전으로 회복했고, 미국 경제도 빠르게 팬더믹 이전으로 돌아가고 있는 가운데 바이든 정부는 1조 9000억 달라의 대규모 경기부양책으로 속도가 빨라 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무역협회 ‘해상운임 상승 원인과 중소기업 물류비 절감 방안’에 따르면 수출이 회복세로 접어들고 있음에도 해상운임은 전년 보다 평균 3배 수준으로 올랐고 남미의 경우 7배까지 치솟아 중소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수출이 증가하고 있지만 곳곳에서 기대와 함께 해상 운임 상승 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최근 반도체를 둘러싸고 글로벌 공급망 재편의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는데, 이는 비단 반도체업종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반도체는 국가안보에 결부될 만큼 전략적으로 민감한 분야지만, 일반 제조 공산품의 글로벌 흐름도 원활하지 못하다.  해상운송·물류가 팬데믹의 타격을 크게 받았고 그로 인해 글로벌 해상운임이 전례 없이 폭등했기 때문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해상운임 폭등에는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우선 해운업은 코로나 이전에 오랜 침체로 적극적인 선박 발주에 나서지 않았다. 그로 인해 코로나로 일시적 위축 후 급격히 늘어난 선복 수요에 공급이 따라가지 못했다. 

또 물류 현장에서 코로나 환자가 발생하자 항만과 내륙운송이 도미노처럼 지체되기 시작했고, 공컨테이너가 회수되지 못하면서 설상가상으로 운임이 증가했다. 여기에 2월 미 남부를 강타한 이상한파와 3월 수에즈운하 에버기븐호 좌초사건으로 전세계 해운물동량의 정체는 더욱 심화됐다.

해상운임은 전년 보다 평균 3배 수준으로 올랐으며, 남미의 경우 7배 수준 인상됐다. 주로 대기업의 고부가가치 경소단박형 제품은 항공운송편을 활용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 제품을 수출하는 중소화주들에게 해상운임 급등은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수출 오더를 받아도 물류비 부담으로 수출을 주저하는 기업들이 발생하는 상황이다. 정부가 범부처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를 가동하며 물류상황을 점검하고, 대형 컨테이너선을 조기에 투입하는 등의 노력으로 일부 숨통이 트이고 있으나, 여전히 높은 운임은 중소기업들의 수출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 

 

보고서는 “정부와 유관기관의 지원과 함께 중소화주들도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물류비 절감에 나서야 한다”며 “관행적으로 유지해온 거래조건을 변경하거나 선진화되지 않은 물류프로세스는 적극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높은 수준에서 고착화되고 변동성도 큰 운임이라면 바이어보다 화주의 선택권이 더 많은 조건으로의 수출계약 변경을 고려해야 한다”며 “제3자 물류의 앞선 노하우를 활용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수출물량이 적은 영세화주는 공동물류를 통한 운임협상력 제고를 기하는 것도 방법도 제시했다. 수수료율 네고를 통한 통관수수료 절감도 마른 수건을 쥐어짜는 심정으로 시도해볼 필요가 있다. 

정부와 공공기관은 중소기업 물류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를 활용하여 전문기관과 전문가집단의 도움으로 물류 컨설팅을 진행하거나, 자문을 받는다면 변화를 시도하는 과정에서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다.

보고서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 경제가 뉴노멀에 진입하면서 해운업 경기는 상당기간 부진했고, 글로벌 선사들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경기예측 모델을 도입하며 보수적인 경영전략을 취해왔다”며 “한번 상승한 운임은 쉽게 하락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운임상승 원인이 이례적이고 조기에 해소되기 어렵기 때문에, 앞으로도 상당기간 우리 중소기업들은 높은 운임과 물류비라는 상수(常數) 안에서 대응방안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