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코스, 신개념 수분 바이오 제형 기반 기술 개발
코스모코스, 신개념 수분 바이오 제형 기반 기술 개발
  • 윤경선 koia7@jangup.com
  • 승인 2021.04.08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부와 두피 수분 이탈 효과적으로 차단

KT&G 계열사 코스모코스(대표 안빈) R&D센터는 성균관대학교 화학공학부 김진웅 교수 연구팀, 일리노이대와 공동연구를 통해 피부 및 두피의 수분을 효과적으로 유지시켜주는 신개념 수분 바이오 제형 기반 기술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항노화의 중요 기능인 피부 보습은 소홀히 하면 피부 건조 및 각질층의 각화 이상이 일어나 노화 촉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화장품에서는 이러한 피부와 두피의 보습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보습제 성분들을 사용해왔으나, 기존 소재는 피부 수분을 유지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바이오셀룰로즈 나노피브릴(Biocellulose Nanofibrils_BCNF)성분은 상처 드레싱, 뼈 이식 및 조직 재생을 포함한 실용적인 생체의학 응용 분야에 다양하게 적용되기도 한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셀룰로오스 기반 생체 접착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하였다. 이번 연구는 BCNF와 세포 투과 펩타이드(cell penetrating peptide_CPP) 연결을 통해 피부에 견고한 생체적합성 박막필름을 형성하여 피부와 두피에서 수분이탈을 물리적으로 차단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성과는 특허출원(출원번호 10-2019-0050272)을 마쳤고, 관련 논문은 올해 5월호에 국제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Pharmaceutics’ 600호에 게재(Fabrication of cell penetrating peptide-conjugated bacterial cellulose nanofibrils with remarkable skin adhesion and water retention performance)되었다.

코스모코스 R&D센터 장경희 센터장은 “이번 논문 게재로 피부 뿐 아니라 두피 적용을 통해 수분 공급 및 유지에 대한 획기적인 기반 기술을 확보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코스모코스 R&D 센터는 폭넓은 Open innovation을 통해 다양한 소재 및 기반기술을 연구하여 고객들을 위한 혁신적 제품을 개발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